본 연구는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행복감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2.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2-1.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
본 연구는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행복감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2.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2-1.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명으로, 실험집단은 A유치원 유아 15명(남 11명, 여 4명)이며, 통제집단은 B유치원 유아 15(남 10명, 여 5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를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6년 8월 29일부터 2016년 11월 4일까지 9주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이정화(2005)의 초등학생 행복감 측정 도구를 김도란(2008)이 유아 수준에 적합한 질문 내용으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친사회적 행동 검사는 Babcock과 Hartle 그리고 Lamme(1995)의 평가척도를 기초로 김영옥이 개발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평가 검사도구(Prosocial Behavior Scale for Young Children)를 사용하였다(김영옥, 2003).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행복감은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3.18, p<.05). 따라서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는 유아의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8.09, p<.001). 즉,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지도성(t=2.30, p<.05), 도움주기(t=2.20, p<.05), 주도적 배려(t=4.98, p<.001), 접근 시도하기(t=3.13, p<.05), 나누기(t=3.89, p<.05), 감정이입 및 조절(t=3.80, p<.05)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는 유아의 행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유아 행복교육을 실현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행복감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2.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2-1.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명으로, 실험집단은 A유치원 유아 15명(남 11명, 여 4명)이며, 통제집단은 B유치원 유아 15(남 10명, 여 5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를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6년 8월 29일부터 2016년 11월 4일까지 9주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이정화(2005)의 초등학생 행복감 측정 도구를 김도란(2008)이 유아 수준에 적합한 질문 내용으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친사회적 행동 검사는 Babcock과 Hartle 그리고 Lamme(1995)의 평가척도를 기초로 김영옥이 개발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평가 검사도구(Prosocial Behavior Scale for Young Children)를 사용하였다(김영옥, 2003).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행복감은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3.18, p<.05). 따라서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는 유아의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8.09, p<.001). 즉,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지도성(t=2.30, p<.05), 도움주기(t=2.20, p<.05), 주도적 배려(t=4.98, p<.001), 접근 시도하기(t=3.13, p<.05), 나누기(t=3.89, p<.05), 감정이입 및 조절(t=3.80, p<.05)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그림책의 유머적 요소를 활용한 동극놀이는 유아의 행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유아 행복교육을 실현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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