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극놀이를 통해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어떠하며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교사가 다양한 극적인 경험을 안내함으로써 지역적 특수성을 갖고 있는 소인수 학급 6명 유아들의 독특한 생각과 표현이 창의적 극놀이에 드러나도록 하는 데 있다. 아울러 질적인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소인수 학급에서의 창의적 극놀이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특수한 환경에 놓인 소인수 학급에 창의적 극놀이가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창의적 극놀이에서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어떠한가? 2.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가?
본 연구의 참여 유아는 경상북도 P시 소규모 농어촌 벽지 학교인 J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혼합연령 학급 6명의 유아이며 만 3세 여아 4명, 만 5세 여아 2명이다.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16년 10월 24일부터 2017년 2월 14일까지 주 2~3회 걸쳐서 혼합연령 학급 6명의 유아들에게 창의적 극놀이를 실시했다. 2016년 10월 24일부터 11월 25일까지는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극놀이를 주 3회씩 12회 실시하였으며 2016년 11월 28일부터 2017년 2월 14일까지는 유아들의 창작 이야기를 활용한 창의적 극놀이를 15회 실시하여 총 27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질적 분석 자료는 창의적 극놀이 수업 동영상자료, 유아면담일지,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 교사일지, 참여관찰 기록들이며 질적 분석 과정은 전사하기 및 메모하기, 코딩하기, 주제 정하기의 세 개의 과정을 거쳐 해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극놀이를 통해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어떠하며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교사가 다양한 극적인 경험을 안내함으로써 지역적 특수성을 갖고 있는 소인수 학급 6명 유아들의 독특한 생각과 표현이 창의적 극놀이에 드러나도록 하는 데 있다. 아울러 질적인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소인수 학급에서의 창의적 극놀이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특수한 환경에 놓인 소인수 학급에 창의적 극놀이가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창의적 극놀이에서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어떠한가? 2.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가?
본 연구의 참여 유아는 경상북도 P시 소규모 농어촌 벽지 학교인 J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혼합연령 학급 6명의 유아이며 만 3세 여아 4명, 만 5세 여아 2명이다.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16년 10월 24일부터 2017년 2월 14일까지 주 2~3회 걸쳐서 혼합연령 학급 6명의 유아들에게 창의적 극놀이를 실시했다. 2016년 10월 24일부터 11월 25일까지는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극놀이를 주 3회씩 12회 실시하였으며 2016년 11월 28일부터 2017년 2월 14일까지는 유아들의 창작 이야기를 활용한 창의적 극놀이를 15회 실시하여 총 27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질적 분석 자료는 창의적 극놀이 수업 동영상자료, 유아면담일지,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 교사일지, 참여관찰 기록들이며 질적 분석 과정은 전사하기 및 메모하기, 코딩하기, 주제 정하기의 세 개의 과정을 거쳐 해석 하였다. 질적 연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Lindoin과 Guba가 개발한 장기적인 관찰, 삼각기법, 심층적이고 상세한 기술, 참고 자료의 사용, 동료들과의 조언과 지지, 연구 참여자에 의한 연구 결과의 검토 작업을 본 연구과정에서 실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의적 극놀이에서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변형과 상상」,「즉흥과 의견나누기」,「자유로운 표현과 정교화」의 주제로 범주화되었다. 먼저 유아들이 보인 변형과 상상은 사물을 변형하여 상상하기, 주인공이 되어 상상한 것 표현하기, 그림책 장면을 새롭게 상상하여 이야기를 짓는 모습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창의적 극놀이에서 유아들은 그림책과 관련된 사물이나 사건을 유아들의 상상으로 변형시켰으며 직접 그림책 주인공이 되어 상상한 것을 표현했고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림책 속 이야기도 새롭게 만들 수 있었다. 그리고 창의적 극놀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즉흥적 표현과 의견 나누기가 빈번하게 이루어졌는데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즉흥적 대사 말하기와 즉흥적 소품 활용과 만들기로 나타냈으며 극의 내용 및 표현에 대해서는 빈번한 의견 나누기및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대사나 행동을 유아의 아이디어로 재창조해서 표현했다. 또한 창의적 극놀이를 통해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자유로운 표현과 정교화로 범주화되었는데 유아들의 창의적 극놀이는 연구 후반으로 갈수록 많은 향상을 보였으며 보다 극적인 구조와 형태를 가지며 정교해졌다. 유아들이 지은 이야기로 극놀이를 할 때에는 극중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자연스럽게 표현했으며 연구 후반으로 갈수록 유아들의 독창적인 생각이 담긴 표현이 돋보였다.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주는 교육적 의미는「유아들이 주도하는 극놀이」,「협력과 배려하는 유아로 성장」,「생각의 유연함을 통한 개성의 발견」이라는 주제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가 이루어진 소인수 학급은 학급당 원아수가 미달되는 학급으로 교육효과의 극대화 측면에서 보면 부정적인 측면이 있을 수 있겠으나 오히려 적은 원아 수로 인해 교사와 유아들은 풍부한 상호작용이 가능했으며 6명의 유아들은 그들의 잠재능력을 나타냈다. 이로 인해 교사는 개별 유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증진되었고 교사 역시 기존의 교사 중심의 동극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소인수 학급에 적합한 창의적 극놀이를 실천함으로써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으며 주도적으로 극놀이에 참여했다. 연구가 이루어진 토끼반은 만 5세, 3세로 구성되어 연령 차이가 커서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창의적 극놀이 횟수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만 5세가 만 3세에게 교사 역할을 대신하여 주도적으로 극의 흐름을 알려주고, 때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며 적절하게 도움을 제공하는 이끔이로서의 모습을 보였다. 창의적 극놀이에서 보인 만 5세 이끔이들의 모습은 다른 교육활동을 할 때에도 만 3세를 배려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실 분위기로 인해 “ 7살 언니들은 자기 마음대로 한다.’ 며 불만을 가지던 만 3세들의 모습과 “ 5살 동생들은 내 말을 잘 듣지 않는다.” 라고 불만을 호소하던 만 5세들의 모습은 누그러졌다. 토끼반의 학급 분위기는 따뜻했고, 정겨웠으며 만 5세와 만 3세는 연령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서로가 친밀한 관계를 돈독히 하며 유치원 생활을 했다. 아울러 유아들의 원만한 학급 분위기에서 유아들은 자발적이고도 주도적인 상상을 계속 이어나갔으며 창의적 극놀이는 더욱 흥미롭게 진행되었다.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주는 또 다른 교육적 의미는 협력과 배려하는유아로 성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연구 초기에는 때때로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이해하기 보다는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거나 타협, 양보하는 마음이 부족하여 갈등 상황이 생기기도 했다. 창의적 극놀이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 필요한 소품을 만들거나 무대배경을 구성하거나 교실 공간을 넓게 만들기 위해 책상, 의자 등을 함께 옮기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고, 마음을 나누며 배려하는 태도를 배우게 되었으며 서로 다투거나 토라지는 횟수도 점점 줄었다.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 운영에 주는 교육적 의미는 생각의 유연함을 통한 개성의 발견을 꼽을 수 있겠다. 평소 수줍음이 많고 소극적인 유아들도 창의적 극놀이를 통해 다양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게 되어 유아들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인식하게 되었으며 편안한 분위기 내에서 자유롭게 자신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로 인해 교사 역시 유아들의 독특한 개성을 발견하게 되었고 유아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 및 학급 운영으로 개별유아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증진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교사는 유아들을 지지하며 유아들의 욕구,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소인수 학급에서 창의적 극놀이는 유아 개개인을 이해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했고, 유아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발현 되도록 했으며 교사의 학급 운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극놀이를 통해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어떠하며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교사가 다양한 극적인 경험을 안내함으로써 지역적 특수성을 갖고 있는 소인수 학급 6명 유아들의 독특한 생각과 표현이 창의적 극놀이에 드러나도록 하는 데 있다. 아울러 질적인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소인수 학급에서의 창의적 극놀이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특수한 환경에 놓인 소인수 학급에 창의적 극놀이가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창의적 극놀이에서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어떠한가? 2.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가?
본 연구의 참여 유아는 경상북도 P시 소규모 농어촌 벽지 학교인 J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혼합연령 학급 6명의 유아이며 만 3세 여아 4명, 만 5세 여아 2명이다.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16년 10월 24일부터 2017년 2월 14일까지 주 2~3회 걸쳐서 혼합연령 학급 6명의 유아들에게 창의적 극놀이를 실시했다. 2016년 10월 24일부터 11월 25일까지는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극놀이를 주 3회씩 12회 실시하였으며 2016년 11월 28일부터 2017년 2월 14일까지는 유아들의 창작 이야기를 활용한 창의적 극놀이를 15회 실시하여 총 27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질적 분석 자료는 창의적 극놀이 수업 동영상자료, 유아면담일지,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 교사일지, 참여관찰 기록들이며 질적 분석 과정은 전사하기 및 메모하기, 코딩하기, 주제 정하기의 세 개의 과정을 거쳐 해석 하였다. 질적 연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Lindoin과 Guba가 개발한 장기적인 관찰, 삼각기법, 심층적이고 상세한 기술, 참고 자료의 사용, 동료들과의 조언과 지지, 연구 참여자에 의한 연구 결과의 검토 작업을 본 연구과정에서 실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의적 극놀이에서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변형과 상상」,「즉흥과 의견나누기」,「자유로운 표현과 정교화」의 주제로 범주화되었다. 먼저 유아들이 보인 변형과 상상은 사물을 변형하여 상상하기, 주인공이 되어 상상한 것 표현하기, 그림책 장면을 새롭게 상상하여 이야기를 짓는 모습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창의적 극놀이에서 유아들은 그림책과 관련된 사물이나 사건을 유아들의 상상으로 변형시켰으며 직접 그림책 주인공이 되어 상상한 것을 표현했고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림책 속 이야기도 새롭게 만들 수 있었다. 그리고 창의적 극놀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즉흥적 표현과 의견 나누기가 빈번하게 이루어졌는데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즉흥적 대사 말하기와 즉흥적 소품 활용과 만들기로 나타냈으며 극의 내용 및 표현에 대해서는 빈번한 의견 나누기및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대사나 행동을 유아의 아이디어로 재창조해서 표현했다. 또한 창의적 극놀이를 통해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자유로운 표현과 정교화로 범주화되었는데 유아들의 창의적 극놀이는 연구 후반으로 갈수록 많은 향상을 보였으며 보다 극적인 구조와 형태를 가지며 정교해졌다. 유아들이 지은 이야기로 극놀이를 할 때에는 극중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자연스럽게 표현했으며 연구 후반으로 갈수록 유아들의 독창적인 생각이 담긴 표현이 돋보였다.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주는 교육적 의미는「유아들이 주도하는 극놀이」,「협력과 배려하는 유아로 성장」,「생각의 유연함을 통한 개성의 발견」이라는 주제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가 이루어진 소인수 학급은 학급당 원아수가 미달되는 학급으로 교육효과의 극대화 측면에서 보면 부정적인 측면이 있을 수 있겠으나 오히려 적은 원아 수로 인해 교사와 유아들은 풍부한 상호작용이 가능했으며 6명의 유아들은 그들의 잠재능력을 나타냈다. 이로 인해 교사는 개별 유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증진되었고 교사 역시 기존의 교사 중심의 동극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소인수 학급에 적합한 창의적 극놀이를 실천함으로써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으며 주도적으로 극놀이에 참여했다. 연구가 이루어진 토끼반은 만 5세, 3세로 구성되어 연령 차이가 커서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창의적 극놀이 횟수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만 5세가 만 3세에게 교사 역할을 대신하여 주도적으로 극의 흐름을 알려주고, 때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며 적절하게 도움을 제공하는 이끔이로서의 모습을 보였다. 창의적 극놀이에서 보인 만 5세 이끔이들의 모습은 다른 교육활동을 할 때에도 만 3세를 배려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실 분위기로 인해 “ 7살 언니들은 자기 마음대로 한다.’ 며 불만을 가지던 만 3세들의 모습과 “ 5살 동생들은 내 말을 잘 듣지 않는다.” 라고 불만을 호소하던 만 5세들의 모습은 누그러졌다. 토끼반의 학급 분위기는 따뜻했고, 정겨웠으며 만 5세와 만 3세는 연령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서로가 친밀한 관계를 돈독히 하며 유치원 생활을 했다. 아울러 유아들의 원만한 학급 분위기에서 유아들은 자발적이고도 주도적인 상상을 계속 이어나갔으며 창의적 극놀이는 더욱 흥미롭게 진행되었다.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주는 또 다른 교육적 의미는 협력과 배려하는유아로 성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연구 초기에는 때때로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이해하기 보다는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거나 타협, 양보하는 마음이 부족하여 갈등 상황이 생기기도 했다. 창의적 극놀이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 필요한 소품을 만들거나 무대배경을 구성하거나 교실 공간을 넓게 만들기 위해 책상, 의자 등을 함께 옮기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고, 마음을 나누며 배려하는 태도를 배우게 되었으며 서로 다투거나 토라지는 횟수도 점점 줄었다.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 운영에 주는 교육적 의미는 생각의 유연함을 통한 개성의 발견을 꼽을 수 있겠다. 평소 수줍음이 많고 소극적인 유아들도 창의적 극놀이를 통해 다양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게 되어 유아들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인식하게 되었으며 편안한 분위기 내에서 자유롭게 자신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로 인해 교사 역시 유아들의 독특한 개성을 발견하게 되었고 유아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 및 학급 운영으로 개별유아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증진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교사는 유아들을 지지하며 유아들의 욕구,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소인수 학급에서 창의적 극놀이는 유아 개개인을 이해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했고, 유아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발현 되도록 했으며 교사의 학급 운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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