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극화놀이를 중심으로 한 공감교육이 유아의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mpathy Education Centered on Dramatic Play on Young Children’s Theory of Mind 원문보기


문지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극화놀이를 중심으로 한 공감교육이 유아의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연구문제 1. 극화놀이를 중심으로 한 공감교육이 유아의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마음이론의 하위영역인 유아의 위치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마음이론의 하위영역인 유아의 내용교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마음이론의 하위영역인 유아의 이차 틀린 믿음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S시에 위치한 공립 단설 A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2학급 유아 51명 중 A반 유아 25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고 B반 유아 26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은 2017년 9월 11일부터 11월 10일까지 추석연휴기간을 제외한 8주 동안 주 3회씩, 총 24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실험집단에는 극화놀이를 중심으로 한 공감교육 활동을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활동의 목적은 ‘극화놀이를 중심으로 한 공감교육을 통해 나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 증진’이다. 활동의 내용은 공감요소가 반영된 8편의 동화를 매주 한 권씩 들려주고 극화놀이를 중심으로 극화놀이 전의 공감적 이야기나누기와 극화놀이 후의 공감 평가하기를 통해 공감을 경험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비교집단에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으로 구성하되, 주 1회 동극 활동을 필수적으로 포함하여 운영하였다. 활동 시간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40분~50분 정도 소요되었다.
유아의 마음이론을 측정하기 위하여 Carlson과 Moses(2001)가 사용한 ‘위치 이동 과제’와 Taylor와 Carlson(1997)이 사용한 ‘내용 교체 과제’, 그리고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4)가 ‘이차 틀린 믿음 과제’를 포함시켜 사용한 ‘마음이론 과제’를 사용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empathy education centered on dramatic play on young children’s theory of mind.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question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Research Question 1. What is the effects of the empathy education centere...

주제어

#공감교육 극화놀이 마음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지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유아교육
지도교수 김창복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46
키워드 공감교육 극화놀이 마음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9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