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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특성을 고려한 소규모 학교의 적정규모화 정책 연구 : 충남지역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기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1960년대 이후 한국 사회는 성장 위주의 산업화 정책의 추진에 따른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상대적으로 관심과 투자가 소홀하게 된 농어촌 지역은 인구 감소와 그에 따른 학생 수의 급격한 감소로 소규모 학교가 증가하게 되자, 정부는 1982년부터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을 공식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추진되어온 소규모 학교 정책은 학교운영의 효율성이라는 가치와 교육의 형평성이라는 가치가 대립되어 심각한 갈등 상황을 겪고 있으며, 통폐합 추진과정에서도 통폐합 추진의 기준이 되는 적정 규모의 도출이 관련 당사자...

주제어

#적정규모화 소규모학교 학교통폐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기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지도교수 이재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133 p
키워드 적정규모화 소규모학교 학교통폐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6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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