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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후기 및 부정후기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한·중 비교연구 원문보기


Qin, PengFei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원) 경영정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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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그에 따른 전자상거래 시장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면대면 거래방식인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지 않고도 손쉽게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여 쇼핑경험을 늘리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가상공간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실물을 확인할 수 없고 단순히 판매자가 제시하는 정보만을 참고하여 구매하다 보니 제품구매에 대한 불확실성을 높게 지각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서 소비자들은 쇼핑 사이트 및 판매자가 제시하는 제품에 관한 정보, 긍정적인 후기, 부정적인 후기, 후기의 양 탐색을 통해 그들이 지각하고 있는 불확실성을 줄이고 있다. 긍정적 또는 부정적 상품 후기가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는 국가별로도 많이 진행되었는데, 한국의 경우 긍정적인 후기를 많이 볼수록 소비자의 구매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의 경우 부정적인 후기를 많이 볼수록 소비자의 구매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G마켓, 11번가와 같은 한국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중국진출을 앞두고 있는 지금, 어떠한 이유로 국가별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규명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을 구축하여야만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기업발전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들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을 하고 이를 한국과 중국으로 구분하여 비교분석을 진행하였다.
설정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중국의 소비자 109명의 설문지와 한국의 소비자 125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한국의 경우 정보탐색, 긍정후기, 부정후기, 후기의 양을 많이 탐색할수록 제품 구매 후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중국의 경우 정보탐색, 긍정후기, 후기의 양을 많이 탐색할수록 제품 구매 후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만족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정보탐색, 긍정 후기 탐색, 부정 후기 탐색, 후기의 양이라는 변수를 제시하고, 탐색 수준에 따른 구매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는 전자상거래 하에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둘째, 마케팅 측면에서소비자들의 구매 후 만족 개념과 정보시스템으로서 구매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통합‧확장했다는 점이다. 이는 제품을 구매한 후에 제품에 관한 만족도와 전반적인 만족도로 접근해야 함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실무적 관점의 시사점으로는 인터넷 쇼핑몰의 정보 관리 활용에 대한 지침을 제시해주고 있다. 온라인 환경에서는 정보 자체가 제품이 될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에게 필요하지 않거나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정보들은 오히려 없는 것과 같으며, 그들의 ...

주제어

#정보 탐색 긍정적 후기 탐색 부정적 후기 탐색 후기의 양 탐색 구매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Qin, PengFei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정보학과(원) 경영정보전공
지도교수 권순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71 p.
키워드 정보 탐색 긍정적 후기 탐색 부정적 후기 탐색 후기의 양 탐색 구매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7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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