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의 품질 및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여, 향후 핀테크 산업 및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분야의 발전에 있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오늘날 ICT의 발전은 모바일 이용 확대와 함께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등장시키고 있다. 아울러 금융 산업분야에서도 새로운 금융패러다임인 핀테크(Fintech) 산업에 높은 관심과 지급결제 분야에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초기 국내 지급결제 서비스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심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도 많은 관심과 활성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보다 늦게 나타남에 따라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관련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 관한 학문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의 품질 및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여, 향후 핀테크 산업 및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분야의 발전에 있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오늘날 ICT의 발전은 모바일 이용 확대와 함께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등장시키고 있다. 아울러 금융 산업분야에서도 새로운 금융패러다임인 핀테크(Fintech) 산업에 높은 관심과 지급결제 분야에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초기 국내 지급결제 서비스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심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도 많은 관심과 활성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보다 늦게 나타남에 따라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관련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 관한 학문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e-서비스품질 및 모바일 서비스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e-서비스품질은 E-S-QUAL 모형을 적용하여 하위요인인 효율성, 실행성, 시스템 이용가능성, 보안성을 사용하였으며, 모바일 서비스특성 하위요인으로는 이동성과 개인화를 통해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e-서비스품질 및 모바일 서비스특성과 e-충성도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로 e-서비스품질은 하위요인 중 실행성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서비스특성은 하위요인인 이동성과 개인화 모두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는 e-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는 e-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인 실행성과 e-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서비스특성인 이동성 및 개인화와 e-충성도와의 관계에서도 지각된 가치는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에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기여를 하였다. 또한,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단계에 있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수립, 품질향상 등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도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의 품질 및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여, 향후 핀테크 산업 및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분야의 발전에 있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오늘날 ICT의 발전은 모바일 이용 확대와 함께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등장시키고 있다. 아울러 금융 산업분야에서도 새로운 금융패러다임인 핀테크(Fintech) 산업에 높은 관심과 지급결제 분야에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초기 국내 지급결제 서비스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심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도 많은 관심과 활성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보다 늦게 나타남에 따라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관련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 관한 학문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e-서비스품질 및 모바일 서비스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e-서비스품질은 E-S-QUAL 모형을 적용하여 하위요인인 효율성, 실행성, 시스템 이용가능성, 보안성을 사용하였으며, 모바일 서비스특성 하위요인으로는 이동성과 개인화를 통해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e-서비스품질 및 모바일 서비스특성과 e-충성도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로 e-서비스품질은 하위요인 중 실행성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서비스특성은 하위요인인 이동성과 개인화 모두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는 e-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는 e-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인 실행성과 e-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서비스특성인 이동성 및 개인화와 e-충성도와의 관계에서도 지각된 가치는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에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기여를 하였다. 또한,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단계에 있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수립, 품질향상 등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도 그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mobile money transfer service’s quality and attributes on e-loyalty and also expect to provide empirical and theoretical contributions on fin-tech and mobile transfer service fields. Recently, mobile technology and information com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mobile money transfer service’s quality and attributes on e-loyalty and also expect to provide empirical and theoretical contributions on fin-tech and mobile transfer service fields. Recently, mobile technology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ies (ICTs) have evolved dramatically and effected in transforming financial services industry. Therefore, financial technology could more efficiently and diversely create mobile-focused financial services in fintech area. For example, early stage of fin-tech service was mostly focused to offering mobile payment service, now which is moving toward to mobile money transfer(MMT) service and is becoming a popular service. However, as a mobile money transfer service subject remains under-researched academically in fin-tech field. To address this challenge, data were collected using the survey method and aimed to examine the effect of e-service quality and mobile attributes on perceived value and e-loyalty on mobile money transfer service th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E-service quality factors that efficiency, fulfillment, system availability and privacy were adopted from E-S-QUAL model and analyzed the influence of perceived value and e-loyalty through mobile attributes factors which are mobility and personalization. In addition, it tested meditation effects between e- service quality, mobile attribute and e-loyalty. The results of SEM analysis found that fulfillment, mobility and personalization positively predicted on perceived value. Moreover, perceived value complete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fulfillment and E-loyalty, between mobility, personalization and E-loyalty. This result provides guidance for service providers who need to improve business service quality and strategy plan and theoretical contributions on fin-tech for future resear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mobile money transfer service’s quality and attributes on e-loyalty and also expect to provide empirical and theoretical contributions on fin-tech and mobile transfer service fields. Recently, mobile technology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ies (ICTs) have evolved dramatically and effected in transforming financial services industry. Therefore, financial technology could more efficiently and diversely create mobile-focused financial services in fintech area. For example, early stage of fin-tech service was mostly focused to offering mobile payment service, now which is moving toward to mobile money transfer(MMT) service and is becoming a popular service. However, as a mobile money transfer service subject remains under-researched academically in fin-tech field. To address this challenge, data were collected using the survey method and aimed to examine the effect of e-service quality and mobile attributes on perceived value and e-loyalty on mobile money transfer service th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E-service quality factors that efficiency, fulfillment, system availability and privacy were adopted from E-S-QUAL model and analyzed the influence of perceived value and e-loyalty through mobile attributes factors which are mobility and personalization. In addition, it tested meditation effects between e- service quality, mobile attribute and e-loyalty. The results of SEM analysis found that fulfillment, mobility and personalization positively predicted on perceived value. Moreover, perceived value complete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fulfillment and E-loyalty, between mobility, personalization and E-loyalty. This result provides guidance for service providers who need to improve business service quality and strategy plan and theoretical contributions on fin-tech for future researchers.
Keyword
#핀테크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e-서비스품질 모바일 서비스특성 지각된 가치 e-충성도 fintech mobile money transfer MMT e-service quality E-S-Qual mobility personalization perceived value e-loyal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원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ICT·미디어·엔터테인먼트정책 전공
지도교수
이봉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74장
키워드
핀테크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e-서비스품질 모바일 서비스특성 지각된 가치 e-충성도 fintech mobile money transfer MMT e-service quality E-S-Qual mobility personalization perceived value e-loya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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