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명자 (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그리고 청소년의 삶 의 질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과 삶의 질 향상의 방안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스마트폰의 보급 및 확산은 다양한 계층에서 나타나고 있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청 소년들은 스마트폰을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사용하면서 편리 함을 추구한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는 행동을 보이면 스마트폰은 더 이상 소통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청소년의 삶을 지배하는 수단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사회 적 지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삶의 질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 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청소년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하여 분석하고 이론적·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존문헌 고찰 및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목 적과 연구범위 및 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2장은 사회적 지 지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삶의 질에 관한 이론과 선행연구를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논리적 근거를 검토 하였다. 제3장은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4장은 실증분석의 장으로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시간 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분석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경기 도 지역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 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일반적 인식조사 분석과 집단 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analyzing the correlation of adolescents’smartphone use and their quality of life with social support, this study tried to find out the way to guide adolescents to the right use of smartphones, which eventually would lead to the improvement of their life quality. It has been a common phenomenon t...

주제어

#사회적  #지지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  #삶  #질  #영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명자
학위수여기관 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17
키워드 사회적, 지지,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 삶, 질, 영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162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