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lipped PBL(Problem-based Learning) 수업이 흥미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대학교양수학 수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허정필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수학습공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의 활용이 커짐에 따라 수학은 그 중요성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많은 대학에서도 이공계열 학생들을 위해 대학수학교과목을 교양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수학에 대한 기초지식이 많이 부족하거나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수학을 기피하거나 포기하는 사례들로 이어지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어 대학수학 교과목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때에 사전에 동영상을 통해서 학습내용을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본 교실의 수업에서는 상호작용을 통해 토론과 발표위주로 수업을 하여 현재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흥미와 성취도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잘 알려진 Flipped Learning은 대안적 수업방식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긍정적인 수업적용 연구사례에도 불구하고 Flipped Learning이 기대한바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데 그것은 학생들이 미리 동영상을 보고 오지 않거나 의도한 만큼 활발하게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는 점 동영상 강의만으로는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기 어렵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Flipped Learning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적 방안으로서 기존의 Flipped Learning에 PBL을 접목한 PBL기반 Flipped Learning(이하 Flipped PBL)을 적용하여 기존 Flipped Learning의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지 효과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사전 지식정도에 따라 두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에 Flipped PBL, Flipped Learning, 일반강의식수업을 각각 적용하여 사전. 사후 지필고사와 중간, 기말고사를 통해서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사전. 사후 설문지 조사와 성찰일지를 통해 흥미도 향상 효과를 수업방식에 따라 비교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수업방식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대한 사전. 사후 단원테스트 결과 및 중간고사, 기말고사 점수 결과 분석에서 사전 지식이 높았던 상반의 경우에는 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제일 높게 증가하였고 그 뒤로 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통제집단A가 그리고 일반강의식 수업을 적용했던 통제집단B가 제일 낮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전지식이 낮은 집단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is study that expresses the truth and pattern hiding in various phenomena and situations connected with the real life as the promised signals and definition common in all countries to express logically with the mathematical language. Therefore, being able to understand math well means on...

주제어

#Fipped Learning Flipped PBL 대학교육(university education) 대학교양수학(Basic mathematics) PBL(Problem-based Learn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정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수학습공학전공
지도교수 강인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131 p.
키워드 Fipped Learning Flipped PBL 대학교육(university education) 대학교양수학(Basic mathematics) PBL(Problem-based Learn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69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