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창의적 극놀이 이야기
Creative drama story of small children class 원문보기


김문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극놀이를 통해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어떠하며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교사가 다양한 극적인 경험을 안내함으로써 지역적 특수성을 갖고 있는 소인수 학급 6명 유아들의 독특한 생각과 표현이 창의적 극놀이에 드러나도록 하는 데 있다. 아울러 질적인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소인수 학급에서의 창의적 극놀이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특수한 환경에 놓인 소인수 학급에 창의적 극놀이가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창의적 극놀이에서 나타난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변화는 어떠한가?
2. 창의적 극놀이가 소인수 학급에 어떤 교육적 의미를 주는가?

본 연구의 참여 유아는 경상북도 P시 소규모 농어촌 벽지 학교인 J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혼합연령 학급 6명의 유아이며 만 3세 여아 4명, 만 5세 여아 2명이다.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16년 10월 24일부터 2017년 2월 14일까지 주 2~3회 걸쳐서 혼합연령 학급 6명의 유아들에게 창의적 극놀이를 실시했다. 2016년 10월 24일부터 11월 25일까지는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극놀이를 주 3회씩 12회 실시하였으며 2016년 11월 28일부터 2017년 2월 14일까지는 유아들의 창작 이야기를 활용한 창의적 극놀이를 15회 실시하여 총 27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질적 분석 자료는 창의적 극놀이 수업 동영상자료, 유아면담일지,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 교사일지, 참여관찰 기록들이며 질적 분석 과정은 전사하기 및 메모하기, 코딩하기, 주제 정하기의 세 개의 과정을 거쳐 해석 하였다. ...

주제어

#창의적 극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문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노영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ⅷ, 187p
키워드 창의적 극놀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50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