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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화장품 구매결정요인에 따른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어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의 연구 내용은 네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부분은 서론으로서 본 논문의 연구 배경 및 연구의 목적과 의미를 우선적으로 서술하였다. 중국내의 연구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연구의 내용과 방법을 이해하고 프레임을 설계하는 등 진행하고자하는 연구에 대한 배경으로 삼았다.
본 논문은 마케팅전략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에 근거하여, 한중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였으며, 이론적 고찰과 중국현지 신문 자료를 통하여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일련의 마케팅 방안을 조사하였다. 또한 동시에 한국 화장품 기업들의 중국 시장의 마케팅 전략 및 효과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두 번째 이론 배경 부분은 중국 시장의 발전 현황과 한국화장품 시장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그 현황을 통해 선행된 연구들에 대한 이론을 알아봄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반으로 삼고자 하였다.
세 번째 부분은 앞부분에 서술한 내용을 근거로 하여 설문지를 구성하고 조사에 대한 설계를 통한 화장품 구매현황에 대한 중국인 대상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하였다.
네 번째 부분은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설문조사 대상자의 구매결정요인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 하였다.
본 부분의 주요 목적은 소비자 구매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에 도움되는 결과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한국화장품은 기술, 품질, 문화, 가격에 대해 많은 우세를 가지고 있다. 반면에 경로 범위가 광범하지 않고 브랜드 영향력도 적으며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경제가 점점 발전하고 생활수준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는 중국에서 한류의 영향을 받아 한국화장품기업에게 많은 발전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라 판단된다. 동시에 ...
저자 | 郝天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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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신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박재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55 |
키워드 | 한국화장품 중국시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251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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