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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교육 참여자의 심미적 경험 연구 : 회상을 통한 브리콜라주
A study on the aesthetic experiences of participants in museum education : bricolage through recall 원문보기


권남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물관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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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지

본 연구는 박물관교육 참여자의 회상을 통해 과거의 박물관경험이 현재 생활 속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가진다. 박물관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은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고 영향을 주는 것이라는 ‘심미적 경험’의 범주를 적용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 심미적 경험은 ‘아름답다’라는 것에 한정한 예술품, 예술적 행위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심미적으로 만드는 공간, 대상, 일어나는 일 등을 포함한다. 즉 심미적 경험을 일으키는 하나의 대상인 박물관 오브제를 탐구하며 일어나는 상호작용 속에서 발산되는 개인적인 감각과 감정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심미적 경험이 발생되는 공간을 ‘박물관’으로 설정하며,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직접 활동했던 2002년-2006년의 A, B, C미술관의 어린이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교육참여자(학습자 15명, 보호자 11명)를 추적하였다.
본 연구대상인 박물관교육 참여자들의 회상을 통해 심미적 경험에 대한 의미를 도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접근하였다.

연구문제 1. 박물관교육 참여자의 회상 속에 나타난 심미적 경험은 무 엇이며, 어떤 유형으로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2. 박물관에서 심미적 경험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이며, 학습자로서, 보호자로서 참여하였던 과거 박물관경험이 현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연구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Falk & Dierking(2000)의 맥락적 학습 모형과 심미적 경험의 구조와 범주를 적용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작성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의 ...

주제어

#박물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남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박물관교육학과
지도교수 김명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56 p.
키워드 박물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80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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