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하루일과의 수 관련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와 교사의 변화
The Changes of Early School Children and Teachers in Number Activities 원문보기


김동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 하루 일과의 수 관련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와 교사의 변화 과정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어린이집 하루일과의 수 관련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와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 자신과 A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 A반의 만2세 영아들이다. 본 연구는 2017년 4월 1일부터 2017년 10월 31일까지 28주간 이루어졌으며, 어린이집 하루 일과에서의 수 관련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와 교사의 변화 과정을 탐색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참여 관찰과 면담, 동영상 및 사진자료, 전사 자료,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연구일지 등이다. 또 연구 참여 영아들의 어린이집 생활 전반에 대한 참여관찰 및 동영상과 사진촬영, 녹음 자료, 연구일지, 교사와 학부모와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정리하기, 분류하기, 해석하기의 과정이 동시에 순환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하루 일과의 수 관련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변화는 ‘수세기’에서의 변화, ‘비교하기 및 공간과 도형’에서의 변화, ‘순서인식’에서의 변화, ‘수학적 어휘사용’의 변화로 나누어 범주화 하였다. 먼저 영아는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적 상호작용, 격려와 지지를 통해서 하루 일과의 수 관련 활동 및 수학적 탐색 활동, 수학적 어휘를 사용하는 교사와 영아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때 교사가 의도하고자 하는 계획이 드러나도록 부적절하거나 잦은 개입은 활동에 대한 영아의 흥미를 떨어뜨리고, 영아를 수동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즉 영아의 흥미와 요구를 존중하며 자율성 및 자발성이 방해되지 않도록 적절한 도움과 지원은 영아의 수학 활동 활성화와 수세기, 비교하기, 공간과 도형, 순서 및 서열의 수학 개념 형성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하루 일과의 수 관련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는 인식 변화의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수학은 어려운 학문이다’는 생각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nges of early school children and teachers in number activities.
For this study, a pre-set question is used.
1. How early school children and teachers change in number activi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2 years old children of A cla...

주제어

#수관련 활동과정 영아 교사의 변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동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숙자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20 p.
키워드 수관련 활동과정 영아 교사의 변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70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