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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활동 분석 원문보기


한종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통합과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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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에서 탐구는 매우 중요하며 탐구에 대한 다양한 학습 방법이 연구되어 왔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탐구 활동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의 주제별 탐구 활동의 유형을 학생 참여형 수업 가이드북을 참고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탐구 활동을 분석하였다.
과학탐구실험 교과서 7종에 제시되어 있는 탐구 활동을 교과서별, 단원별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교과서 A에는 43개의 탐구 활동이, 교과서 B에는 30개, 교과서 C에는 51개, 교과서 D에는 34개, 교과서 E에는 34개, 교과서 F에는 35개, 교과서 G에는 31개의 탐구 활동이 있었다.
7종의 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활동 유형의 평균은 ‘토의 토론’ 유형이 6.3개, ‘조사 발표’ 유형이 14.4개, ‘제작 표현’ 유형이 4.4개, ‘프로젝트’ 유형이 1개, ‘실험 관찰’ 유형이 10.7개로 ‘조사 발표’ 유형이 가장 많았으며, ‘프로젝트’ 유형이 가장 적었다.
전체 교과서에서 탐구 활동 하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cience education, inquiry is critical, and various pedagogical inquiry styles have been researched due to the 2015 educational amendment. In particular, student participation in class has been emphasized as opposed to a typical lecture type class. As a result of the aforementioned amendment, peo...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종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합과학 전공
지도교수 이태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6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90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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