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아이디어를 구체화 해나가면서 겪게 되는 초기 팀워크 경험과 팀 내부에서 발생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일하고 배우고 성장해왔고, 어떤 특징들이 형성되었는지 교육적 의의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첫째, 스타트업 창업자는 초기에 어떻게 팀을 구성하려고 하였는가? 둘째, 팀워크 과정에서 창업자와 팀 멤버 간 갈등상황의 경험은 무엇인가? 셋째, 팀워크 과정의 경험은 창업자에게 어떤 배움과 교훈을 얻게 하는가? 본 연구는 스타트업 창업자를 이해하고자 질적 ...
본 연구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아이디어를 구체화 해나가면서 겪게 되는 초기 팀워크 경험과 팀 내부에서 발생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일하고 배우고 성장해왔고, 어떤 특징들이 형성되었는지 교육적 의의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첫째, 스타트업 창업자는 초기에 어떻게 팀을 구성하려고 하였는가? 둘째, 팀워크 과정에서 창업자와 팀 멤버 간 갈등상황의 경험은 무엇인가? 셋째, 팀워크 과정의 경험은 창업자에게 어떤 배움과 교훈을 얻게 하는가? 본 연구는 스타트업 창업자를 이해하고자 질적 사례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10명의 3-7년 미만의 스타트업 창업자와 멤버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면담 및 인터뷰 기사도 연구 과정에 반영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창업자로서 초기에 팀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개인의 특성에 따라 스타트업 멤버 구성을 창업자 성향과 서로 비슷하게 혹은 서로 다르게 하려 하였다. 즉, 창업자 개인의 비전에 공감하는 멤버를 찾거나, 연구 참여자 자신을 보완할 멤버를 구성하는데 우선적으로 집중하였다. 이를 위해 외부적으로는 대학이나 정부 지원, 투자 등 주변 사람과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멤버를 구성하려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팀을 구성하면서 외부적인 압박보다는 내부 팀 안에서 여러 갈등을 경험하였다. 그 과정에서 큰 그림을 그리려는 자와 디테일을 추구하는 자와의 갈등, 장기계획과 단기실행력 사이의 갈등, 위험 감수성을 가진 사람과 안전함을 추구하는 자의 갈등, 속도랑 품질 사이의 선택에 대한 갈등, 엄격한 윤리기준과 유연한 윤리기준 사이의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그러한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팀에 순응 혹은 강화를 택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자기 주도적 노력과 비공식 학습, 필요한 전문역량의 개발, 구성원들과의 관계, 조직목표와 가치에 대한 이해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초보 창업자에서 서비스와 가치관을 접목시킨 진정한 창업자로서의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아래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자신의 삶에 긍정적, 부정적 인식을 비교적 세세히 파악하고 있었으며,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사명과 의미를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김병년(2014), 이선호(2015)등의 연구에서 말하는 창업자 스타트업 창업자 자체의 도전적인 창업자 정신과 기질, 고유성, 개인적 가치관 등 창업자 개인의 특성은 그 자체보다 어떤 스타트업 팀워크를 구성하는지의 관점에 따라 가치관을 팀에 순응시키거나 강화시킴을 알 수 있었다. 즉, 스타트업 팀 멤버 구성이 어떻게 되었는지 등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서 환경과 관계적인 차원에서도 바라봄으로써, 스타트업 창업자의 경험을 조직 사회 전체적인 의미로 보다 실제적이고 생생하게 확인해볼 수 있었다. 둘째, 스타트업 팀을 구성하고 팀 빌딩 과정상에서 드러나는 갈등을 극복해 나가는 경험은 일반 기업의 조직과는 또 다른 형태의 스타트업 특유의 집단 문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이러한 과정에서 창업자 개인의 의지와 주도성만큼이나 팀 멤버 구성에 따른 각 조직의 조직 동일시 과정을 거치며 성장해 나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 동일시 과정은 팀을 완성시키는 완료형이 아니라 활동을 멈출 때까지 계속해가는 진행형으로써 끊임없는 배움과 학습의 과정이었다. 셋째, 기존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창업자의 행동적 특성과 기질의 영향력은 타고난 카리스마나 영웅적 기질보다는 초창기 팀의 특성에 따라 스타트업 창업자의 주관이 강화되거나 순응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창업자’와‘스타트업 팀’은 창업자의 기질 뿐만 아니라, 서로 상호 작용하며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창업자가 팀 빌딩에서의 갈등을 극복하는 단계에서 겪게 되는 경험은 창업자의 성향이 팀에 맞게 변화해 나가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았던 스타트업 창업자의 팀워크 과정과 갈등 극복 사례에 따라 나타난 경험과 배움에 대한 질적 연구다. 스타트업 창업자의 삶과 스타트업 팀 빌딩 경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창업자의 경험을 질적 사례 연구로 심도 있게 논의 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아이디어를 구체화 해나가면서 겪게 되는 초기 팀워크 경험과 팀 내부에서 발생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일하고 배우고 성장해왔고, 어떤 특징들이 형성되었는지 교육적 의의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첫째, 스타트업 창업자는 초기에 어떻게 팀을 구성하려고 하였는가? 둘째, 팀워크 과정에서 창업자와 팀 멤버 간 갈등상황의 경험은 무엇인가? 셋째, 팀워크 과정의 경험은 창업자에게 어떤 배움과 교훈을 얻게 하는가? 본 연구는 스타트업 창업자를 이해하고자 질적 사례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10명의 3-7년 미만의 스타트업 창업자와 멤버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면담 및 인터뷰 기사도 연구 과정에 반영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창업자로서 초기에 팀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개인의 특성에 따라 스타트업 멤버 구성을 창업자 성향과 서로 비슷하게 혹은 서로 다르게 하려 하였다. 즉, 창업자 개인의 비전에 공감하는 멤버를 찾거나, 연구 참여자 자신을 보완할 멤버를 구성하는데 우선적으로 집중하였다. 이를 위해 외부적으로는 대학이나 정부 지원, 투자 등 주변 사람과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멤버를 구성하려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팀을 구성하면서 외부적인 압박보다는 내부 팀 안에서 여러 갈등을 경험하였다. 그 과정에서 큰 그림을 그리려는 자와 디테일을 추구하는 자와의 갈등, 장기계획과 단기실행력 사이의 갈등, 위험 감수성을 가진 사람과 안전함을 추구하는 자의 갈등, 속도랑 품질 사이의 선택에 대한 갈등, 엄격한 윤리기준과 유연한 윤리기준 사이의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그러한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팀에 순응 혹은 강화를 택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자기 주도적 노력과 비공식 학습, 필요한 전문역량의 개발, 구성원들과의 관계, 조직목표와 가치에 대한 이해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초보 창업자에서 서비스와 가치관을 접목시킨 진정한 창업자로서의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아래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자신의 삶에 긍정적, 부정적 인식을 비교적 세세히 파악하고 있었으며,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사명과 의미를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김병년(2014), 이선호(2015)등의 연구에서 말하는 창업자 스타트업 창업자 자체의 도전적인 창업자 정신과 기질, 고유성, 개인적 가치관 등 창업자 개인의 특성은 그 자체보다 어떤 스타트업 팀워크를 구성하는지의 관점에 따라 가치관을 팀에 순응시키거나 강화시킴을 알 수 있었다. 즉, 스타트업 팀 멤버 구성이 어떻게 되었는지 등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서 환경과 관계적인 차원에서도 바라봄으로써, 스타트업 창업자의 경험을 조직 사회 전체적인 의미로 보다 실제적이고 생생하게 확인해볼 수 있었다. 둘째, 스타트업 팀을 구성하고 팀 빌딩 과정상에서 드러나는 갈등을 극복해 나가는 경험은 일반 기업의 조직과는 또 다른 형태의 스타트업 특유의 집단 문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이러한 과정에서 창업자 개인의 의지와 주도성만큼이나 팀 멤버 구성에 따른 각 조직의 조직 동일시 과정을 거치며 성장해 나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 동일시 과정은 팀을 완성시키는 완료형이 아니라 활동을 멈출 때까지 계속해가는 진행형으로써 끊임없는 배움과 학습의 과정이었다. 셋째, 기존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창업자의 행동적 특성과 기질의 영향력은 타고난 카리스마나 영웅적 기질보다는 초창기 팀의 특성에 따라 스타트업 창업자의 주관이 강화되거나 순응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창업자’와‘스타트업 팀’은 창업자의 기질 뿐만 아니라, 서로 상호 작용하며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창업자가 팀 빌딩에서의 갈등을 극복하는 단계에서 겪게 되는 경험은 창업자의 성향이 팀에 맞게 변화해 나가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았던 스타트업 창업자의 팀워크 과정과 갈등 극복 사례에 따라 나타난 경험과 배움에 대한 질적 연구다. 스타트업 창업자의 삶과 스타트업 팀 빌딩 경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창업자의 경험을 질적 사례 연구로 심도 있게 논의 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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