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유아 STEAM 교육 실천 경험 및 개선요구 원문보기


박지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TEAM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STEAM 교육 운영 경험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유아 STEAM 교육 실천 경험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STEAM 교육 활성화를 위한 보육교사의 개선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에 유아교육기관 중 M재단 소속 직장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9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통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유아 STEAM 교육 실천 경험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 참여자들은 타의에 의해 STEAM 교육을 접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STEAM 교육을 실행하면서 많은 어려움과 고민,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혼란스러움과 막막함을 안고 시작하게 된 모습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STEAM 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서 교사에게는 교사로서의 반성과 성찰을 통해 성장하고 나아가면서 전문성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s and demands of STEAM education operation experiences for childcare teachers who operate STEAM education.
The research problems set according to this purpose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Childcare teachers practice STEAM edu...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11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54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