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5, 2018년, pp.593 - 603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판우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문교식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우열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효녕 (경북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신승기 (대구교육대학교 글로벌교육혁신연구소)
In this study, we tried to develop STEAM integrated program using virtual reality(VR) equipment and to evaluate the learners' satisfaction in order to cultivate the convergent talent. The pre-test and the post-test were used to compare the mean scores of the assessed candidates and sub-areas. The p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의 역할이 가상현실 기반의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 Thorsteinsson (2013)은 가상현실 기반의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중요한 요소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 교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제시하였다 [11]. 왜냐하면, 교수학습의 주체로써의 일반적인 역할과 함께, 환경을 구성하고 조직하는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가상현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관련된 내용과 환경구성에 대한 구조 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환경이 구성되어야함을 제언하였다[11]. | |
창의융합형 인재는 어떤 인재인가? | 창의융합형 인재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기반으로 융합적 사고가 가능한 인재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이를 반영하기 위한 국가 및 사회적 요구로 Computational Thinking을 기를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교육이 도입되었다[12]. 특히 미래사회를 준비할 수 있는 과정으로서 초등학교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교과 내용으로서 놀이 중심 활동과 소프트웨어 도구를 활용 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12][13]. | |
교육과정 총론에서 선정한 미래 핵심역량 6가지는 무엇인가? | 학교현장에서 도입되고 있는 교육과정은 2015개정교육과정으로서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관점으로 적용되고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12].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미래 핵심역량을 6가지로 선정하여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통해 길러나갈 수 있는 요소를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으로 구성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길러내고자 하였다[12]. |
Kang, M. (2008). A Study on the Emotional Contents Design Application Method for V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 12. pp.1-11.
Kim, J., Lee, S. (2009). An effect analysis of Web basis Virtual Reality education Contents - Around the graphics transition -. Journal of Digital Design. 9(4). pp.65-74.
Park, K., Gu, J. (2007). A Study of Evaluating VR Learning Styles onUser Attention and Memory.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14(2). pp.119-126.
Park, I. (2005). A Study on Design Methods of VR Contents for VR Education on the Basis of Web (4th).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6(3). pp.61-72.
Shin, Y., Kim, Y., Kim, B. (2007). An Experience Type Virtual Reality Training System for CT(Computerized Tomography) Operations. The KIPS Transactions : Part D. 14(5). pp. 501-508.
Jeong, J., Oh, W., Yoo, K. (2015).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irtual reality educational contents system for smar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28(2). pp.231-238.
Cho, Y., Park, K. (2005). Multimedia Scaffolding Tools to Help Children's Scientific Investigation in a Virtual Field.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12(2). pp.143-150.
Abrosimova, K. (2014). 5 ways virtual reality will change education. Hypergrid Business. Retrieved from http://www.hypergridbusiness.com/2014/09/5-ways-virtual-reality-will-change-education/
Lee, K. (2012).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and training. TechTrends, 56(2), 13-21.
Merchant, Z., Goetz, E. T., Cifuentes, L., Keeney-Kennicutt, W., &Davis, T. J. (2014).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based instruction on students' learning outcomes in K-12 and higher education: A meta-analysis. Computers & Education, 70, 29-40.
Thorsteinsson, G. (2013). Developing an Understanding of the Pedagogy of Using a Virtual Reality Learning Environment (VRLE) to Support Innovation Education. The Routledge International Handbook of Innovation Education. Edited by LV Shavinina. Oxford: Routledge. ISBN-10, 415682215, 456-470.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5).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2015-74 (Annex 2).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5). Informatics Curriculum. #2015-74 (Annex 10).
Ministry of Eduction, Korea (2015). Software Education Instructional Guidance.
Shin, S., Bae, Y. (2018, April). The Concept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Analysis of Computer Education Framework in the United States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Curriculum of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4). pp. 251-262. doi: http://dx.doi.org/10.14352/jkaie.2018.22.2.251
Bae, Y., Shin. S. (2018. Autumn).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Method by Comparison of Guided and Unguided Learning in Software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9(3). pp. 129-135.
Park, P., Moon, G., Yoo, I., Bae, Y., Kim, W., Shin, S. (2018, August). An Analysis and Suggestion of Software Education Leading Schools' Infrastructure.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9(2). pp. 33-40.
Bae, Y., Moon, G., Park, P., Yoo, I., Kim, W., Lee H., & Shin, S. (2016). Final Report of STEAM Program Development in 2016.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16). Research recruitment announcement for STEAM Program Development in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