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조사는 개인의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 축을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세 개 차원으로 구성하였음을 밝히며 연구문제로 다음의 세 가지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은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중학생의 공동체의식은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의 중학교 세 곳의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39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조사는 개인의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 축을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세 개 차원으로 구성하였음을 밝히며 연구문제로 다음의 세 가지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은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중학생의 공동체의식은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의 중학교 세 곳의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39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t-테스트, 일원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해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 수용성은 성별과 다문화교육 경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다문화 수용성이 높았으며 다문화교육 경험이 많은 학생일수록 다문화 수용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세 하위요인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뚜렷하게 높았으며 학교성적이 좋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다문화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보편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 다문화 수용성 주요변인 및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에 있어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하여 영향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 요인은 성별이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다문화 수용성과 모든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았고 다문화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보편성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동체의식은 다문화 수용성과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모두에 영향력을 가진 변인으로 밝혀졌으며 가정적 자아존중감이 다문화 수용성과 보편성에 미치는 영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른 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향상을 위한 결론 및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수용성과 세 하위요인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으며 미치는 영향이 높고, 다문화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다문화 수용성과 하위요인 보편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다문화 수용성 수준의 성별 차이를 완화하고 균형 있고 조화로운 통합을 이룰 수 있는 교육적 · 사회적 방안이 요구되며 실제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공동체의식이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결속감으로 연대하고 상호호혜하려는 태도와 실천 의식을 향상하여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다문화 수용성의 진작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높았으나 그 외의 자아존중감 하위요인은 영향력이 유의미하지 않았다. 청소년은 다양한 환경 속에서 성장하는 존재임을 생각할 때 총체적, 사회적, 학교적 자아존중감과 다문화 수용성의 영향 관련성에 대한 심도 깊은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조사는 개인의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 축을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세 개 차원으로 구성하였음을 밝히며 연구문제로 다음의 세 가지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은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중학생의 공동체의식은 다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의 중학교 세 곳의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39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t-테스트, 일원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해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 수용성은 성별과 다문화교육 경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다문화 수용성이 높았으며 다문화교육 경험이 많은 학생일수록 다문화 수용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세 하위요인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뚜렷하게 높았으며 학교성적이 좋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다문화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보편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 다문화 수용성 주요변인 및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에 있어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하여 영향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 요인은 성별이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다문화 수용성과 모든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았고 다문화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보편성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동체의식은 다문화 수용성과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모두에 영향력을 가진 변인으로 밝혀졌으며 가정적 자아존중감이 다문화 수용성과 보편성에 미치는 영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른 중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향상을 위한 결론 및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수용성과 세 하위요인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으며 미치는 영향이 높고, 다문화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다문화 수용성과 하위요인 보편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다문화 수용성 수준의 성별 차이를 완화하고 균형 있고 조화로운 통합을 이룰 수 있는 교육적 · 사회적 방안이 요구되며 실제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공동체의식이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결속감으로 연대하고 상호호혜하려는 태도와 실천 의식을 향상하여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다문화 수용성의 진작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높았으나 그 외의 자아존중감 하위요인은 영향력이 유의미하지 않았다. 청소년은 다양한 환경 속에서 성장하는 존재임을 생각할 때 총체적, 사회적, 학교적 자아존중감과 다문화 수용성의 영향 관련성에 대한 심도 깊은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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