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유아용 교재 · 교구 활용에 대한 품질인식과 인증평가제도 적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ived Quality and Application of Authentication Evaluation System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 and the tren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유아용 교재 교구 활용에 대한 품질인식과 인증평가 제도적용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2013년 4월 20일부터 30일까지 충남, 대전지역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3년차 이상된 영유아반 지도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교재 교구 활용실태는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교재 교구의 질 중요성은 전체 96.1%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대다수 교사가 교육, 보육과정을 고려한 교재 교구사용시 수량과 품질에 대한 높은 인식을 보였다. 또한 현장에서 유아교사와 교구간의 사용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는 발달의 적합성(47.3%)이 가장 높고, 유아에 대한 사용의 편리성은 평균 3.54점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놀이와 교구의 사용시 유아들의 교구활용에 대해 평균 3.89점으로 유익하다고 나타났으며,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유아 교구에 대해 평균 3.29점으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재 교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3.99점으로 비교적 긍정적이었다. 이같은 결과는 유아의 어린이집에서의 교재 교구활용에 따른 교재 교구의 질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음을 입증시켜 주었다. 이는 교재 교구의 중요성과 유용성을 고려할 때 품질기준과 시설평가와 함께 교재 교구도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품질이 보증된 제품의 공급으로 유아들의 안전과 사용에 따른 편익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정책의 도입이 요구됨을 시사해 준 것이라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유아용 교재 교구 활용에 대한 품질인식과 인증평가 제도적용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2013년 4월 20일부터 30일까지 충남, 대전지역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3년차 이상된 영유아반 지도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교재 교구 활용실태는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교재 교구의 질 중요성은 전체 96.1%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대다수 교사가 교육, 보육과정을 고려한 교재 교구사용시 수량과 품질에 대한 높은 인식을 보였다. 또한 현장에서 유아교사와 교구간의 사용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는 발달의 적합성(47.3%)이 가장 높고, 유아에 대한 사용의 편리성은 평균 3.54점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놀이와 교구의 사용시 유아들의 교구활용에 대해 평균 3.89점으로 유익하다고 나타났으며,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유아 교구에 대해 평균 3.29점으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재 교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3.99점으로 비교적 긍정적이었다. 이같은 결과는 유아의 어린이집에서의 교재 교구활용에 따른 교재 교구의 질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음을 입증시켜 주었다. 이는 교재 교구의 중요성과 유용성을 고려할 때 품질기준과 시설평가와 함께 교재 교구도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품질이 보증된 제품의 공급으로 유아들의 안전과 사용에 따른 편익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정책의 도입이 요구됨을 시사해 준 것이라 평가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application of perceived quality and authentication evaluation system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from April 20 to April 30, 2013 on 150 guidance t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application of perceived quality and authentication evaluation system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from April 20 to April 30, 2013 on 150 guidance teachers who teach children classes for more than 3 years at kindergartens in Daejeon area, Chungna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for the use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96.1% of teachers thought the quality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in their interaction with children was important. Most of them had a high perception of the quantity and quality when using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with early childhood curriculum. For the most inconvenience when using teaching implements, developmental appropriateness was the highest by 47.3%. And the convenience of the application to children was 3.54 points on average. Above this, the application of teaching implements to children when using play and teaching implements was useful by 3.89 points on verage. The current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was normal by 3.29 points on average. Second,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was relatively positive by 3.99 points on average, proving that the quality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based on the application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to early children in kindergartens was very important. Consequently, considering the importance and usefulness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institutional policies that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with quality standard and institution evaluation can introduce the evaluation authentication system to guarantee the convenience of children' safety and use by the supply of quality-guaranteed produ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application of perceived quality and authentication evaluation system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from April 20 to April 30, 2013 on 150 guidance teachers who teach children classes for more than 3 years at kindergartens in Daejeon area, Chungna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for the use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96.1% of teachers thought the quality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in their interaction with children was important. Most of them had a high perception of the quantity and quality when using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with early childhood curriculum. For the most inconvenience when using teaching implements, developmental appropriateness was the highest by 47.3%. And the convenience of the application to children was 3.54 points on average. Above this, the application of teaching implements to children when using play and teaching implements was useful by 3.89 points on verage. The current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was normal by 3.29 points on average. Second,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was relatively positive by 3.99 points on average, proving that the quality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based on the application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to early children in kindergartens was very important. Consequently, considering the importance and usefulness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institutional policies that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with quality standard and institution evaluation can introduce the evaluation authentication system to guarantee the convenience of children' safety and use by the supply of quality-guaranteed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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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보육의 문제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미국, 영국, 일본, 호주 그 외의 다른 여러 나라도 기관을 시설뿐만 아니라 교재ㆍ교구도 평가하는 평가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재ㆍ교구의 평가인증 체제와 가장 근접한 미국과 호주의 경우를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조사방법은 본 연구자가 2013년 4월 20일부터 30일까지 상기지역 소재 어린이집에 직접 방문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 제공과 함께 간단한 설문의 목적 및 설문방법을 설명 후 현장에서 배부 후 바로 직접 회수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자와 결측치 21부를 제외한 129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교사의 담당학급이나 경력에 따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영아반을 운영하려는 신규시설과 평가인증 미준비시설의 경우 표준보육과정에 맞는 영아반 교재ㆍ교구를 비치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러한 현실 때문에 어린이집에 적합한 영아반 교재ㆍ교구 비치기준과 평가인증제가 마련되어야 하는 이유임과 동시 동연구의 필요성과 함께 목적을 갖는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본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총 2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즉, 인구사회적 특성은 담당학급과 경력으로 구성하였으며, 교재·교구활용 실태는 보육교사 평가인증제에 대한 시설장과 교사의 인식척도를 사용한 이정숙[7], 이옥[17]의 척도를 응용하여 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유아교사의 교재ㆍ교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김은영[1]과 김동례[18]의 척도를 응용하여 15문항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조사방법은 본 연구자가 2013년 4월 20일부터 30일까지 상기지역 소재 어린이집에 직접 방문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 제공과 함께 간단한 설문의 목적 및 설문방법을 설명 후 현장에서 배부 후 바로 직접 회수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자와 결측치 21부를 제외한 129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교사의 담당학급이나 경력에 따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인구사회적 특성은 담당학급과 경력으로 구성하였으며, 교재·교구활용 실태는 보육교사 평가인증제에 대한 시설장과 교사의 인식척도를 사용한 이정숙[7], 이옥[17]의 척도를 응용하여 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유아교사의 교재ㆍ교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김은영[1]과 김동례[18]의 척도를 응용하여 15문항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구 · 교재의 평가인증 제도의 대상은 기존의 ‘21인 이상’, ‘21인 미만’을 2008년 평가인증 개선안 적용에 따른 기준에 의해 ‘40인 이상 보육시설’ 평가인증과 ‘39인 이하’ 평가인증, ‘장애아전담 보육시설’ 평가인증을 대상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충남, 대전지역 어린이집에 종사하고 있는 교사들 중 3년차 이상된 영유아반 지도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교재ㆍ교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재ㆍ교구 활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교재ㆍ교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평균 3.99점으로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와의 교구의 다양한 상호작용과 교육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교재ㆍ교구의 사용을 늘리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첫째, 평가인증제의 목적은 보육시설의 질적 서비스 향상이다. 둘째, 평가인증제에 보육시설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이다. 셋째, 평가의 객관성과 합리성을 위해 시설의 자체평가자, 검증자(현장관찰자), 인증위원회를 평가단 구성에 포함시킨다.
1%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 보육과정을 고려한 교재ㆍ교구사용시 수량과 품질에 대한 고민정도에 있어서는 대다수 교사가 교육, 보육과정을 고려한 교재ㆍ교구사용시 수량과 품질에 대해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장에서 유아교사와 교구간의 상호 작용 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는 발달의 적합성(47.3%)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유아교사와 교구간의 상호작용 시 유아들에 대한 사용의 편리성에 있어서는 전체 49.6%가 유아교사와 교구간의 상호작용 시 유아에 대한 사용이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Table 8은 교재ㆍ교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교재ㆍ교구에 대한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은 평균 3.99점으로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와의 교구의 다양한 상호작용과 교육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교재ㆍ교구의 사용을 늘리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 Table 1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담당학급은 만2세교사 33명(25.6%), 만3세 40명(31.0%), 만 4세교사 32명(24.8%), 만5세교사 24명(18.6%)으로 나타났고, 경력은 3년 미만 31명(24.0%), 3-5년 51명(39.5%), 6-10년 28명(21.7%), 11년 이상 19명(14.7%)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발달의 적합성’이 61명(47.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품질’ 25명(19.4%), ‘교육, 보육과정의 변화’ 25명(19.4%), ‘가격’ 9명(7.0%), ‘유통’ 9명(7.0%)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발달의 적합성 부분에서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자주 생각한다’ 71명(55.0%), ‘가끔 생각한다’ 58명(45.0%)으로 나타나 대다수 교사가 교육, 보육과정을 고려한 교재ㆍ교구사용시 수량과 품질에 대해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124명(96.1%)은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교재ㆍ교구의 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5명(3.9%)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
다음 Table 7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유아교구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평균 3.29점으로 보통수준으로 현재 유아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유아 교구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평균 3.54점으로 나타나 비교적 보통수준으로 유아교사와 교구간의 상호작용 시유아에 대한 사용이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평균 3.89점으로 나타나 비교적 놀이와 교구의 상호작용 시 유아들의 교구활용에 대해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는 유아와의 관계, 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
이 외에 놀이와 교구의 상호작용 시 유아들의 교구활용에 대한 생각에 있어서는 전체 73.6%가 놀이와 교구의 상호작용 시 유아들의 교구활용에 대해 유익하다고 생각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유아교구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는 전체 32.6%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유아 교구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유아의 어린이집에서의 교재·교구활용에 따른 교재·교구의 질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음을 입증시켜 주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는 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5년 이상의 경우 5년 미만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사가 교육, 보육과정을 고려한 교재ㆍ교구사용시 수량과 품질에 대해 자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는 유아와의 관계, 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만 2세 교사나, 11년 이상 경력의 교사의 경우 상대적으로 놀이와 교구의 상호작용 시 유아들의 교구활용에 대해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교재ㆍ교구 활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먼저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교재ㆍ교구의 질 중요성은 전체 96.1%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 보육과정을 고려한 교재ㆍ교구사용시 수량과 품질에 대한 고민정도에 있어서는 대다수 교사가 교육, 보육과정을 고려한 교재ㆍ교구사용시 수량과 품질에 대해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장에서 유아교사와 교구간의 상호 작용 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는 발달의 적합성(47.
첫째, 평가인증제의 목적은 보육시설의 질적 서비스 향상이다. 둘째, 평가인증제에 보육시설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이다.
특히 유아들이 어린이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보조재로서 73.6%가 교구활용에 따른 교육에의 도움과 실익을 인식하고 있는데 비해 사용 결과에 따른 만족도는 32.6%로 나타내 교재·교구의 중요성과 유용성을 고려할 때 품질기준과 시설평가와 함께 교재·교구도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품질이 보증된 제품의 공급으로 유아들의 안전과 사용에 따른 편익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정책의 도입이 요구됨을 시사해 주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유아교육기관 시설의 다양한 유형에 부합한 평가인증과 안전기준의 제도화로 기존 방치되고 있는 낮은 품질의 유아용 교재·교구의 공급측면에서 안전성확보로 제품의 신뢰도를 높일 것이 요구된다. 또한 관련 안전기준에 대한 다양한 기대수준에 부합한 욕구충족을 위해 관련 국제적 기준에 부합한 기준정립을 위한 학제적 연구가 병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유아교육기관 시설의 다양한 유형에 부합한 평가인증과 안전기준의 제도화로 기존 방치되고 있는 낮은 품질의 유아용 교재·교구의 공급측면에서 안전성확보로 제품의 신뢰도를 높일 것이 요구된다. 또한 관련 안전기준에 대한 다양한 기대수준에 부합한 욕구충족을 위해 관련 국제적 기준에 부합한 기준정립을 위한 학제적 연구가 병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외국의 평가인증제는 10여년 이상의 오랜 기간에 걸쳐 이어져오고 있으며, 그 기간 동안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기 위한 개선과정을 거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평가인증제는 이제 첫발을 내딛는 시작단계이지만 보육시설 스스로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정책연계 및 실증 연구를 통하여 기반을 다져나가야 할 것이다.
6%만이 교재ㆍ교구 사용에 대한 낮은 만족율은 그만큼 품질규정에 대한 높은 인식과 활용에 비례한 제조사의 낮은 제품공급과 질 낮은 제품에 의존한 교재ㆍ교구 구매를 강구하는 원장들의 왜곡된 인식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은 품질기준에 대한 선진국과 같이 인증평가제도를 정규화시킴으로써 교사와 유아상호간 수준 높은 교재ㆍ교구의 공급과 활용에 따른 인식개선으로 유아교육 환경의 질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이와 비슷한 평가방법에 의해 실시되고 있으나 면담은 평가방법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평가인증제의 성공은 보육시설의 자체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교재ㆍ교구 평가과정에 교사와 학부모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시설 중 정원 20인 이하의 소규모 보육시설은 전체의 몇%를 차지하는가?
2012년 현재 설치ㆍ운영되고 있는 보육시설 중 정원 20인 이하의 소규모 보육시설이 전체에서 40%를 차지하고 있다[2]. 이들 영세한 소규모 보육시설로 인해 표준보육과정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환경구성이 어렵고 더욱이 교재ㆍ교구에 대한 점검과 인증평가를 위한 관련 연구 또한 전무한 실정이다[3-5].
평가인증 지침서에 제시된 보육과정에 교재ㆍ교구의 비치 내용의 한계는 무엇인가?
현재 평가인증지침서 ‘영역 2’의 보육과정에 교재ㆍ교구의 비치에 대한 종목이 간략적으로 제시되어 있어[1] 교재ㆍ교구 마련에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평가인증을 준비하는 시설과 통과한 시설은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이 되고 있다[3]. 그러나 평가인증지침서에 제시되어 있는 교재ㆍ교구 종목이 매우 포괄적이고, 영역별로 중복되는 종목이 많아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항목이 아닌 단지 예시로 나와 있는 정도로 교재ㆍ교구의 정확한 비치여부를 인식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7]. 특히, 영아반을 운영하려는 신규시설과 평가인증 미준비시설의 경우 표준보육과정에 맞는 영아반 교재ㆍ교구를 비치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러한 현실 때문에 어린이집에 적합한 영아반 교재ㆍ교구 비치기준과 평가인증제가 마련되어야 하는 이유임과 동시 동연구의 필요성과 함께 목적을 갖는다.
재정적 어려움이 있는 많은 시설들이 보육의 질적 저하를 야기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누리과정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는 교재ㆍ교구를 바르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재정적 어려움이 있는 많은 시설들 또한 교재ㆍ교구를 제대로 비치하지 못하고, 어려운 환경으로 인기 있는 교재ㆍ교구를 비치할 수 없는 취약점으로 인하여 보육의 질적 저하를 야기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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