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을 고찰하여 향후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의 이해와 적용에 기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용어와 연구의 동향을 연구 연도, 연구 대상, 연구 유형과 연구 내용에 따라 비교ㆍ분석하고, 경기도 혁신학교 문서와 배움중심수업 사례에 나타난 프로젝트 학습 사례를 고찰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통하여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주제어를 검색한 후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을 고찰하여 향후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의 이해와 적용에 기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용어와 연구의 동향을 연구 연도, 연구 대상, 연구 유형과 연구 내용에 따라 비교ㆍ분석하고, 경기도 혁신학교 문서와 배움중심수업 사례에 나타난 프로젝트 학습 사례를 고찰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통하여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주제어를 검색한 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논문 119편을 선정하였으며, 경기도 혁신학교의 최근 문서와 ‘배움중심수업리뷰’에 수록된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젝트 학습 관련 용어는 119편에서 총 33가지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사용된 용어는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젝트 수업’ 순이었다. 전 시기에 걸쳐 고르게 사용된 용어는 ‘프로젝트 학습’과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접근법’이며, 2006년 이후에는 ‘프로젝트’,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젝트 중심 학습’이 자주 사용되었다. 같은 용어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프로젝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거나, 같은 프로젝트 이론을 다루더라도 다른 프로젝트 관련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프로젝트 학습 관련 연도별 동향을 살펴본 결과 1998년부터 2019년까지 프로젝트 학습에 관련된 연구가 매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으며, 2011~2015년에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2017년부터는 연도별 2~3건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연구 대상은 인적 대상, 그 중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다.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수, 방과 후 교육에서도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하고 연구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었다. 연구 유형은 양적 연구, 질적 연구, 혼합 연구, 문헌 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 내용은 통계기법을 활용한 프로젝트 교수·학습 활동/프로그램 효과 확인/검증에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았다. 2011년 이후에는 프로젝트의 교육적 의의 및 시사점 도출에 관련된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교과별로는 교과 통합, 실과, 사회, 과학과의 순이나 모든 교과에서 프로젝트 학습 관련 연구가 실행되었다. 최근 경기도 혁신학교 문서에 나타난 프로젝트 학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움중심수업을 학교 현장에서 실현하기 위한 학습자 주도와 상호협력이 가능한 수업 방법의 하나로 프로젝트 수업을 예로 들고 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은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셋째, 프로젝트 학습은 경직된 학교제도와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대신할 미래학교의 수업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경기도교육청에서 발행 중인 ‘배움중심수업 리뷰’에는 프로젝트 수업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업 사례에서는 삶과 연계하는 교육과정 운영, 수업 과정에서 학습자간 협력을 중시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학습자 주도, 실생활의 문제를 기반으로 하는 특징도 일부 사례에 나타났으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운영의 요소는 잘 실현되고 있지 않았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는 프로젝트 학습 용어를 사용하는 관련 연구나 수업에서 프로젝트 학습의 이론 및 특징을 일부 반영하는데 그치는 실태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올바로 개념 정의와 이해가 우선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둘째, 이론적 배경을 혼합하거나 다루지 않는 프로젝트 학습 관련 연구에 대해 고찰하고 나아갈 바를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 프로젝트학습을 실천하는 교사가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 학습자 중심 활동, 협력적인 수업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사 연수와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을 고찰하여 향후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의 이해와 적용에 기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용어와 연구의 동향을 연구 연도, 연구 대상, 연구 유형과 연구 내용에 따라 비교ㆍ분석하고, 경기도 혁신학교 문서와 배움중심수업 사례에 나타난 프로젝트 학습 사례를 고찰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통하여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주제어를 검색한 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논문 119편을 선정하였으며, 경기도 혁신학교의 최근 문서와 ‘배움중심수업리뷰’에 수록된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젝트 학습 관련 용어는 119편에서 총 33가지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사용된 용어는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젝트 수업’ 순이었다. 전 시기에 걸쳐 고르게 사용된 용어는 ‘프로젝트 학습’과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접근법’이며, 2006년 이후에는 ‘프로젝트’,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젝트 중심 학습’이 자주 사용되었다. 같은 용어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프로젝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거나, 같은 프로젝트 이론을 다루더라도 다른 프로젝트 관련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프로젝트 학습 관련 연도별 동향을 살펴본 결과 1998년부터 2019년까지 프로젝트 학습에 관련된 연구가 매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으며, 2011~2015년에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2017년부터는 연도별 2~3건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연구 대상은 인적 대상, 그 중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다.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수, 방과 후 교육에서도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하고 연구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었다. 연구 유형은 양적 연구, 질적 연구, 혼합 연구, 문헌 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 내용은 통계기법을 활용한 프로젝트 교수·학습 활동/프로그램 효과 확인/검증에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았다. 2011년 이후에는 프로젝트의 교육적 의의 및 시사점 도출에 관련된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교과별로는 교과 통합, 실과, 사회, 과학과의 순이나 모든 교과에서 프로젝트 학습 관련 연구가 실행되었다. 최근 경기도 혁신학교 문서에 나타난 프로젝트 학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움중심수업을 학교 현장에서 실현하기 위한 학습자 주도와 상호협력이 가능한 수업 방법의 하나로 프로젝트 수업을 예로 들고 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은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셋째, 프로젝트 학습은 경직된 학교제도와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대신할 미래학교의 수업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경기도교육청에서 발행 중인 ‘배움중심수업 리뷰’에는 프로젝트 수업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업 사례에서는 삶과 연계하는 교육과정 운영, 수업 과정에서 학습자간 협력을 중시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학습자 주도, 실생활의 문제를 기반으로 하는 특징도 일부 사례에 나타났으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운영의 요소는 잘 실현되고 있지 않았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는 프로젝트 학습 용어를 사용하는 관련 연구나 수업에서 프로젝트 학습의 이론 및 특징을 일부 반영하는데 그치는 실태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올바로 개념 정의와 이해가 우선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둘째, 이론적 배경을 혼합하거나 다루지 않는 프로젝트 학습 관련 연구에 대해 고찰하고 나아갈 바를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 프로젝트학습을 실천하는 교사가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 학습자 중심 활동, 협력적인 수업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사 연수와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