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대상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 수업 개발 및 적용 :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수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의 영향으로 공교육 현장에 원격수업이 전면 도입됨에 따라 학생들의 디지털 이용이 급격히 늘었으며, 이에 대한 행동 및 규범 양식을 규정하기 위한 디지털 시민성(Digital Citizenship)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기존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은 디지털 도구를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예절이나 디지털 기기 또는 도구의 활용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콘텐츠를 단순히 소비하는 입장이 아니라 지역 문제나 사회 문제 등 주변에 관한 관심을 토대로 비판적 실천을 하고자 하는 사회적 요구가 결여되었다. 그러므로 디지털 시민성의 실천과 연구는 현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기술적 활용만이 아니라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소통에 따른 성찰적, 정서적, 사회적 영역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그리고 현재 공교육 현장에서도 이러한 적극적 의미의 디지털 시민성을 교육하기 위한 방향으로 변화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현재 시행되고 있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은 디지털 기술적 측면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 외에도 피상적이며 단발성으로 이루어진다는 문제점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 좀 더 폭넓은 관점 및 의미에서 성찰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을 다루는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국내 공교육 현장에서의 연구와 실행 사례가 부족하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를 종합하여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성찰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을 포함하는 새로운 디지털 시민성으로서의 개념으로서, 단순히 이론적 이해가 아닌 실천성을 지닐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모형을 활용해 수업을 설계하였다. 특히 COVID-19 이후 자연스러워진 ‘블렌디드 (Blended) 학습 환경’을 도입하여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방식’에 의한 ‘디지털 시민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로서 학생들이 디지털 기기와 도구를 활용하면서 현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실천적 디지털 시민성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UNESCO(2017, 2019)에서 분류하여 제시한 디지털 시민성의 정의와 개념에 기반하여 디지털 시민성을 다섯 가지 요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mpact of COVID-19, the adoption of distance education in
public educational institutions has dramatically increased digital use
by students, underscoring the importance of digital citizenship in
defining behaviors and normative forms thereof. While existing digital
citize...

주제어

#디지털 시민성, 블렌디드 학습, 블렌디드 프로젝트학습, 블렌디드 PBL, Digital Citizenship, Blended Learning, Blended Project Learning, Blended PBL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수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강인애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98 p.
키워드 디지털 시민성, 블렌디드 학습, 블렌디드 프로젝트학습, 블렌디드 PBL, Digital Citizenship, Blended Learning, Blended Project Learning, Blended PB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83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