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연구 :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법(f-NIRS)을 활용하여 A Study on the Education for Engaged Reading of Multiple text: Using functional near-infrared spectroscopy(f-NIRS)원문보기
본 연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다중 텍스트를 읽고 의미를 생성하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기존 연구는 독자의 인지 부하를 더하는 외적 요인이나 비인지적 요인과 같은 개인차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독자가 다중 텍스트 읽기를 시작하는 계기나 수행을 지속 혹은 중단하는 기제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그 기제로서 몰입 읽기에 주목하고,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둘째, 성인 독자를 대상으로 수행 양상을 분석하여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셋째,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내용과 방법을 마련하였다.먼저,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본질과 개념을 규명하고, 작용 원리와 방식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는 ‘독자가 인지적 차원뿐 아니라 정서적 차원에서의 점검과 조절을 통해 다중 텍스트 읽기를 지속하고, 읽기 사태를 긍정적인 읽기 경험으로 인식하여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를 뜻한다. ‘균형의 원리’, ‘기대-응답의 원리’, ‘순환의 원리’는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주요 원리로서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과정에 작용한다. 독자는 잠정 텍스트와 미확정 텍스트, 맥락 간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몰입 상태를 형성, 지속한다. 그리고 독자는 텍스트를 매개로 기대와 응답을 주고받는 즉각적인(on-line) 과정에서 차이를 생성한다. 이러한 읽기 사태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재구성되어 유의미한 읽기 경험으로써 다중 텍스트 읽기 태도의 내재적 동기화에 기여한다.주요 원리를 기반으로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작용 구조와 과정을 도출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는 ‘몰입 형성’, ‘몰입 지속’, ‘몰입 순환’ 층위에서 작동한다. 형성과 지속 층위는 현재 읽기 사태의 차원에서, 순환 층위는 읽기 경험의 차원에서 작용하는 몰입 읽기의 층위를 나타낸다. 각 층위에서 몰입 읽기는 ‘조망’과 ‘몰두’의 방식으로 작동한다. 조망은 텍스트와 과제로부터 독자가 거리를 두어 수행 과정을 통제하는 자기 조정의 과정이며, 몰두는 독자가 인지, 정의, 행동적 차원에서 다중 텍스트 읽기 행위를 지속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독자는 다중 텍스트를 매개로 조망과 몰두의 방식을 오가면서 몰입을 경험하고 의미를 생성해낸다. 다음으로,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성인 독자의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수행 양상을 분석하고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전략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법(이하 f-NIRS)과 자가 보고, 인터뷰를 다각도로 활용한 혼합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독자의 수행 양상은 몰입 읽기의 형성, 지속, 순환 층위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로부터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전략을 마련하였다. 형성 층위에서는 ‘다중 텍스트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인식’, ‘유사한 읽기 경험의 반영’, ‘주제에 대한 감정과 신념의 유연화’, ‘유추에 따른 읽기 경로의 계획’ 전략을 제안하였다. 지속 층위에서는 ‘텍스트 난이도의 검토와 경로 조정’, ‘불일치 감소와 생성’, ‘읽기 과정에서의 감정 조절’, ‘불일치 감소와 생성’, ‘읽기 방식의 교대’, ‘잠정 텍스트의 내러티브화’ 전략을, 그리고 순환 층위에서는 ‘사용한 읽기 전략의 검토’, ‘생성 텍스트의 메타 언어적 인식’, ‘몰입감의 내면화’ 전략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전략은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 교육 내용의 요소 선정의 근거로 사용되었다.끝으로, 이론적 고찰과 독자의 수행 양상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 자국어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다중 텍스트 읽기 교육의 방향성을 도출하고, 교육 내용 및 방법 선정의 준거로 설정하였다. 교육 내용은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목표로부터 체계화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목표는 몰입 읽기의 층위와 작용 방식을 범주화의 틀로 하여 전문과 세부 목표의 형태로 구체화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은 ‘다중 텍스트를 읽고 자신만의 의미를 생성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지니는 독자상(像)’을 지향한다. 이에 따른 세부 목표는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필요성 이해’, ‘특정 주제에 대한 초기 입장 선택과 읽기 과정 계획’,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 과정의 점검 및 조절’, ‘능동적인 의미 구성’,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 경험의 인식’, ‘다중 텍스트를 즐겨 읽는 태도’를 제안하였다. 교육 내용은 세부 목표와의 관련성을 고려하는 한편, 3장에서 도출한 성인 독자의 수행 전략에 근거하여 성취기준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
본 연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다중 텍스트를 읽고 의미를 생성하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기존 연구는 독자의 인지 부하를 더하는 외적 요인이나 비인지적 요인과 같은 개인차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독자가 다중 텍스트 읽기를 시작하는 계기나 수행을 지속 혹은 중단하는 기제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그 기제로서 몰입 읽기에 주목하고,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둘째, 성인 독자를 대상으로 수행 양상을 분석하여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셋째,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내용과 방법을 마련하였다.먼저,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본질과 개념을 규명하고, 작용 원리와 방식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는 ‘독자가 인지적 차원뿐 아니라 정서적 차원에서의 점검과 조절을 통해 다중 텍스트 읽기를 지속하고, 읽기 사태를 긍정적인 읽기 경험으로 인식하여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를 뜻한다. ‘균형의 원리’, ‘기대-응답의 원리’, ‘순환의 원리’는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주요 원리로서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과정에 작용한다. 독자는 잠정 텍스트와 미확정 텍스트, 맥락 간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몰입 상태를 형성, 지속한다. 그리고 독자는 텍스트를 매개로 기대와 응답을 주고받는 즉각적인(on-line) 과정에서 차이를 생성한다. 이러한 읽기 사태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재구성되어 유의미한 읽기 경험으로써 다중 텍스트 읽기 태도의 내재적 동기화에 기여한다.주요 원리를 기반으로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작용 구조와 과정을 도출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는 ‘몰입 형성’, ‘몰입 지속’, ‘몰입 순환’ 층위에서 작동한다. 형성과 지속 층위는 현재 읽기 사태의 차원에서, 순환 층위는 읽기 경험의 차원에서 작용하는 몰입 읽기의 층위를 나타낸다. 각 층위에서 몰입 읽기는 ‘조망’과 ‘몰두’의 방식으로 작동한다. 조망은 텍스트와 과제로부터 독자가 거리를 두어 수행 과정을 통제하는 자기 조정의 과정이며, 몰두는 독자가 인지, 정의, 행동적 차원에서 다중 텍스트 읽기 행위를 지속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독자는 다중 텍스트를 매개로 조망과 몰두의 방식을 오가면서 몰입을 경험하고 의미를 생성해낸다. 다음으로,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성인 독자의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수행 양상을 분석하고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전략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법(이하 f-NIRS)과 자가 보고, 인터뷰를 다각도로 활용한 혼합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독자의 수행 양상은 몰입 읽기의 형성, 지속, 순환 층위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로부터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전략을 마련하였다. 형성 층위에서는 ‘다중 텍스트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인식’, ‘유사한 읽기 경험의 반영’, ‘주제에 대한 감정과 신념의 유연화’, ‘유추에 따른 읽기 경로의 계획’ 전략을 제안하였다. 지속 층위에서는 ‘텍스트 난이도의 검토와 경로 조정’, ‘불일치 감소와 생성’, ‘읽기 과정에서의 감정 조절’, ‘불일치 감소와 생성’, ‘읽기 방식의 교대’, ‘잠정 텍스트의 내러티브화’ 전략을, 그리고 순환 층위에서는 ‘사용한 읽기 전략의 검토’, ‘생성 텍스트의 메타 언어적 인식’, ‘몰입감의 내면화’ 전략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전략은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 교육 내용의 요소 선정의 근거로 사용되었다.끝으로, 이론적 고찰과 독자의 수행 양상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 자국어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다중 텍스트 읽기 교육의 방향성을 도출하고, 교육 내용 및 방법 선정의 준거로 설정하였다. 교육 내용은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목표로부터 체계화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목표는 몰입 읽기의 층위와 작용 방식을 범주화의 틀로 하여 전문과 세부 목표의 형태로 구체화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은 ‘다중 텍스트를 읽고 자신만의 의미를 생성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지니는 독자상(像)’을 지향한다. 이에 따른 세부 목표는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필요성 이해’, ‘특정 주제에 대한 초기 입장 선택과 읽기 과정 계획’,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 과정의 점검 및 조절’, ‘능동적인 의미 구성’,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 경험의 인식’, ‘다중 텍스트를 즐겨 읽는 태도’를 제안하였다. 교육 내용은 세부 목표와의 관련성을 고려하는 한편, 3장에서 도출한 성인 독자의 수행 전략에 근거하여 성취기준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적 변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의 교수·학습 원리와 모형을 도출하였다. 교수·학습 모형은 ‘도전 상향의 원리’, ‘경험 순환의 원리’, ‘전략 추상화의 원리’에 의해 작동하며, ‘구체적 경험’, ‘반성적 성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읽기’ 단계를 회귀한다. 교육 내용과 방법은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에게 적용하여 교육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학습자의 변화를 드러내기 위해 초기 학습자의 수준을 분석한 결과, 학습자는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의 각 층위에서 미흡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수업의 과정과 결과는 교수·학습 모형 각 단계의 주요 활동을 예시하면서 학습자의 변화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본 연구는 이론적 차원에서 몰입 읽기의 본질을 규명하고 다중 텍스트 읽기에서 몰입 읽기가 이루어지는 지점을 밝히는 한편, 신경과학적 연구 방법으로 독자 몰입의 특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론의 타당성을 실증하였다. 이를 통해 인지적 차원에만 천착해온 다중 텍스트 읽기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고 인지적·비인지적 차원을 다각도로 고려한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내용과 방법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다중 텍스트를 읽고 의미를 생성하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기존 연구는 독자의 인지 부하를 더하는 외적 요인이나 비인지적 요인과 같은 개인차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독자가 다중 텍스트 읽기를 시작하는 계기나 수행을 지속 혹은 중단하는 기제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그 기제로서 몰입 읽기에 주목하고,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둘째, 성인 독자를 대상으로 수행 양상을 분석하여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셋째,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내용과 방법을 마련하였다.먼저,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본질과 개념을 규명하고, 작용 원리와 방식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는 ‘독자가 인지적 차원뿐 아니라 정서적 차원에서의 점검과 조절을 통해 다중 텍스트 읽기를 지속하고, 읽기 사태를 긍정적인 읽기 경험으로 인식하여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를 뜻한다. ‘균형의 원리’, ‘기대-응답의 원리’, ‘순환의 원리’는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주요 원리로서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과정에 작용한다. 독자는 잠정 텍스트와 미확정 텍스트, 맥락 간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몰입 상태를 형성, 지속한다. 그리고 독자는 텍스트를 매개로 기대와 응답을 주고받는 즉각적인(on-line) 과정에서 차이를 생성한다. 이러한 읽기 사태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재구성되어 유의미한 읽기 경험으로써 다중 텍스트 읽기 태도의 내재적 동기화에 기여한다.주요 원리를 기반으로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작용 구조와 과정을 도출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는 ‘몰입 형성’, ‘몰입 지속’, ‘몰입 순환’ 층위에서 작동한다. 형성과 지속 층위는 현재 읽기 사태의 차원에서, 순환 층위는 읽기 경험의 차원에서 작용하는 몰입 읽기의 층위를 나타낸다. 각 층위에서 몰입 읽기는 ‘조망’과 ‘몰두’의 방식으로 작동한다. 조망은 텍스트와 과제로부터 독자가 거리를 두어 수행 과정을 통제하는 자기 조정의 과정이며, 몰두는 독자가 인지, 정의, 행동적 차원에서 다중 텍스트 읽기 행위를 지속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독자는 다중 텍스트를 매개로 조망과 몰두의 방식을 오가면서 몰입을 경험하고 의미를 생성해낸다. 다음으로,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성인 독자의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수행 양상을 분석하고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전략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법(이하 f-NIRS)과 자가 보고, 인터뷰를 다각도로 활용한 혼합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독자의 수행 양상은 몰입 읽기의 형성, 지속, 순환 층위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로부터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전략을 마련하였다. 형성 층위에서는 ‘다중 텍스트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인식’, ‘유사한 읽기 경험의 반영’, ‘주제에 대한 감정과 신념의 유연화’, ‘유추에 따른 읽기 경로의 계획’ 전략을 제안하였다. 지속 층위에서는 ‘텍스트 난이도의 검토와 경로 조정’, ‘불일치 감소와 생성’, ‘읽기 과정에서의 감정 조절’, ‘불일치 감소와 생성’, ‘읽기 방식의 교대’, ‘잠정 텍스트의 내러티브화’ 전략을, 그리고 순환 층위에서는 ‘사용한 읽기 전략의 검토’, ‘생성 텍스트의 메타 언어적 인식’, ‘몰입감의 내면화’ 전략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전략은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 교육 내용의 요소 선정의 근거로 사용되었다.끝으로, 이론적 고찰과 독자의 수행 양상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 자국어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다중 텍스트 읽기 교육의 방향성을 도출하고, 교육 내용 및 방법 선정의 준거로 설정하였다. 교육 내용은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목표로부터 체계화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목표는 몰입 읽기의 층위와 작용 방식을 범주화의 틀로 하여 전문과 세부 목표의 형태로 구체화하였다.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은 ‘다중 텍스트를 읽고 자신만의 의미를 생성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지니는 독자상(像)’을 지향한다. 이에 따른 세부 목표는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의 필요성 이해’, ‘특정 주제에 대한 초기 입장 선택과 읽기 과정 계획’,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 과정의 점검 및 조절’, ‘능동적인 의미 구성’, ‘다중 텍스트 몰입 읽기 경험의 인식’, ‘다중 텍스트를 즐겨 읽는 태도’를 제안하였다. 교육 내용은 세부 목표와의 관련성을 고려하는 한편, 3장에서 도출한 성인 독자의 수행 전략에 근거하여 성취기준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적 변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의 교수·학습 원리와 모형을 도출하였다. 교수·학습 모형은 ‘도전 상향의 원리’, ‘경험 순환의 원리’, ‘전략 추상화의 원리’에 의해 작동하며, ‘구체적 경험’, ‘반성적 성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읽기’ 단계를 회귀한다. 교육 내용과 방법은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에게 적용하여 교육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학습자의 변화를 드러내기 위해 초기 학습자의 수준을 분석한 결과, 학습자는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의 각 층위에서 미흡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수업의 과정과 결과는 교수·학습 모형 각 단계의 주요 활동을 예시하면서 학습자의 변화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본 연구는 이론적 차원에서 몰입 읽기의 본질을 규명하고 다중 텍스트 읽기에서 몰입 읽기가 이루어지는 지점을 밝히는 한편, 신경과학적 연구 방법으로 독자 몰입의 특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론의 타당성을 실증하였다. 이를 통해 인지적 차원에만 천착해온 다중 텍스트 읽기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고 인지적·비인지적 차원을 다각도로 고려한 다중 텍스트의 몰입 읽기 교육 내용과 방법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초등국어교육 다중 텍스트 읽기 몰입 읽기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법(f-NIRS) 읽기 교육 자기조절적 읽기 읽기 동기 플로우 메타인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희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i, 277 p.
키워드
초등국어교육 다중 텍스트 읽기 몰입 읽기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법(f-NIRS) 읽기 교육 자기조절적 읽기 읽기 동기 플로우 메타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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