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 중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및 과학의 본성 영역에서의 국제 성취도 분석
An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 of Scientific Inquiry and the Nature of Science in TIMSS-R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2, 2002년, pp.336 - 344  

홍미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는 1999년 38개국을 대상으로 시행된, 제3차 수학 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반복연구(TIMSS-R) 중 '과학적 탐구 및 과학의 본성' 영역 성취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우리 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의 '과학적 탐구 및 과학의 본성' 영역의 성취도를 외국 및 다른 과학 영역과 비교하고, 소영역별로 각 문항의 정답률을 비교 분석하였다. 우리 나라의 경우, 교육과정에서 독립된 내용 영역으로 다루어지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 영역의 평균 점수가 국제 평균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다른 영역의 성취수준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그 원인으로는 실행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습하였다는 것과 과학 탐구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 나라 교사들의 인식이 높은 것을 들 수 있다. 과학적 방법, 실험 설계, 과학적 측정, 자료의 기술과 해석 4개의 소영역별 분석 결과, 국제 평균 정답률은 모두 50% 미만이었으나,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과학적 측정'을 제외하고는 모두 50% 이상이었다. 특히 '자료의 기술과 해석' 소영역의 평균 정답률이 가장 높았으나, 관찰과 가설, 결론 을 혼동하는 학생들이 매우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achievement of 'Scientific Inquiry and the Nature of Science' in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Repeat (TIMSS-R), which was performed in 1999 with 38 nations participating. Korean 8th grade students' achievement of 'Scientific Inquir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IMSS-R의 과학 평가틀은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환경과 자원 문제, 과학의 탐구와 본성 총 6개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본 연구는 이 중에서 '과학적 탐구 및 과학의 본성' 영역의 국제 결과에 바탕을 둔 결과 분석 연구이다. 1995년에 실시된 TIMSS 에서는 이 영역이 '환경 및 과학의 본성'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환경과 과학적 탐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각각 독립된 내용 내용으로 분리되었다.
  • 이 연구는 제3차 수학 . 과학 국제비교 연구(TIMSS)의 후속 연구로서, 그 목적은 국제 수준에서 합의된 교육과정 내용올 근거로 8학년 학생(중학교 2학년)의 수학과 과학 학업 성취도와 4년간의 변동 추이를 살펴보고, 각종 배경 변인과 성취도와의 연계 분석올 근거로 성취 결정 요인을 분석하여 참가국에게 국가의 교육 정책 수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동시에 참가국들의 주요 교육 정책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IEA, 2000). IEA의 보고에 의하면, TIMSS-R 연구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각종 국제비교 평가 중 가장 큰 규모로서, 참가국으로는 IEA 정회원 58개국 중 최종적으로 우리 나라를 비롯한 미국, 영국, 일본 등 38개국이며 우리나라의 과학 성취도 수준은 세계 5위였다.
  •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반복연구(TIMSS-R) 중 '과학적 탐구 및 과학의 본성' 영역 성취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의 '과학적 탐구 및 과학의 본성' 영역의 성취도를 외국 및 다른 과학 영역과 비교하고, 소영역별로 각 문항의 정답률을 비교■ 분석하였다.
  • 특이하게 우리나라 학생들의 평균 정답률이 국제평균 정답률보다 낮은 문항. 그리고 국제 평균 점수와 우리나라 학생들의 평균 점수가 모두 낮은 문항들에 대해서만 논의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IMSS 본부에서 발표한 원 자료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및 과학의 본성' 영역 성취도의 국제 수준을 파악하고. 소 영역별 성취도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과학 교수 .
  • X03. 운동이 끝난 후 심장 박동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을 조사하고자 한다. 필요한 기구와 재료는 무엇이며,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 써라.
  • 소 영역별 성취도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과학 교수 . 학습 및 교육과정 개발에 주는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성숙, 유준희, 서동엽, 이춘식, 임찬빈(1999a).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북 연구 국내 평가 시행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RRE- 99-7-2 

  2. 김성숙, 유준희, 서동엽, 이춘식, 임찬빈(1999b). 제 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북 연구 국내 평가 결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RRE- 99-7-1 

  3. 명전옥, 유준희(2000). 제 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TIMSS-R): 한국 중학 2년생들의 지구과학 평가 결과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4(1), 19-32 

  4. 박윤배(1998).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국제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1), 19-34 

  5. 박정, 홍미영, 김성숙(2000). 제 3차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 국내 평가 결과 분석 연구 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RRE-2000-7 

  6. 배성열, 박윤배(2000). 교사들이 인식하는 과학과 목표의 영역별 중요도와 장애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572-581 

  7. 유준희. 김성숙, 서동엽, 이춘식. 임찬빈(2000).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 중 국내 결과에 대한 과학 성취도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4(1). 51-68 

  8. 홍미영, 박정, 김성숙(2001). 제3차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TIMSS-R) 과학 성취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328-341 

  9. IEA(2000). TIMSS 1999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10. Schumidt. W. H., McKnight, C. C.. Cogan, L. S., Jakwerth , P. M.. & Houang, R. T. (1999). Facing the consequences: Using TIMSS, for a closer look at U.S.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