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및 근교에 거주하는 한국인의 연령별 식생활 비교 및 평가: (4) 식사의 질 평가
Comparative Analysis and Evaluation of Dietary Intake of Koreans by Age Groups : (4) The Korean Diet Quality Index 원문보기

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35 no.5, 2002년, pp.558 - 570  

심재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백희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이심열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문현경 (단국대학교 이과대학 식품영양학과) ,  김영옥 (동덕여자대학교 이과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 an index assessing the overall diet quality for Korean. The study subjects consisted of preschool children (PC), elementary school children (EC), high school students (HS), college students (CS), and adults over 30 years old living Seoul and the surrounding ar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양함의 정도에 대해서는 연구 자간의 의견이 다양하나 대체로 5가지 주요 식품군의 고른 섭취와 식품군을 초월한 가짓수의 다양함으로 수렴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식품 구성탑에서 규정하는 식품군과 식사구성안으로 제안된 식품군의 적절한 섭취비율 및 총 섭취 식품의 가짓수로 대상자의 다양한 식품섭취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식품구성탑의 5가지 식품군은 곡류 및 전분류, 고기 .
  •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통해 분석된 우리나라의 영양 문제를 바탕으로 균형의 관점에서 전반적인 식생활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결핍과 과잉이 우려되는 몇 가지 영양소, 만성 퇴행성 질환의 위험요인, 한국인의 식생활 지침, 식품구성탑 및 식사구성안을 통해 우리나라의 식생활에 적합한 식생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연령 별식생활의 질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식생활 문화의 특성을 반영하여 현재와 미래의 영양문제를 잘 평가할 수 있는 식생활 평가지표의 개발과 이를 통한 식생활 평가를 위해 수행되었다. 지표의 기발과 이를 이용한 식사의 질 평가는 서울 및 근교에 거주하는 다양한 연령층의 대상자 2, 392명로부터 24시간 회 冬법으로 식이 섭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선행연구의 자료와 결과를 이용하였다.
  • 각 식품군의 1회 분량도 식사구성안을 따랐다. 연구에서는 채소류, 과일류, 유제품의 섭취만을 평가하지만 이들 식품의 섭취량을 결정하기 위해 곡류 및 전분류, 고기 . 생선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