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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디자인의 구성과 적용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perience Design Construction and Its Application Model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289 - 298  

윤세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팀) ,  김태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채승진 (연세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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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소비자의 내외재적 경험을 중시하는 경험경제(Experience Economy)의 시대라고 할 수 있으며 그 핵심은 새로운 관점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간 전문가 중심적 관점의 디자인 개발은 제품의 사용성이나 조형성 개선에 주력하였으나 이제는 이에 더하여 사용자의 경험 전반에 무게를 두는 진전된 개념을 적용하도록 요구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가치체계에 대한 연구를 디자인의 중심적 지식기반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가장 핵심적인 내용의 하나가 경험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다. 이런 배경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제품디자인에 있어 '경험(experience)'의 개념을 소비자의 삶의 중요한 측면으로 새롭게 정의하고 두 번째, 경험디자인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며, 마지막으로 그 디자인 실무를 위한 적용체계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전개는 경험론(Empiricism)과 존 듀이(John Dewey)의 이론을 기반으로 경험개념을 밝혔고, 경험의 의미와 유형을 디자인 관점에서 재해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경험을 유발하는 구성인자를 도출하여 이를 디자인의 전개 체계와 적용 모형으로 설정하여 디자인에 활용 가능한 방법론이 되게 하였다. 제시된 적용 모형의 내용은 인간과 환경이 상호관계(interaction)하는 방식에 대해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서로 다른 경험 유형과 요소를 제공함으로써 독특한 경험대상을 체득하게 하며 동시에 다양한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경험디자인은 이와 같은 모형을 바탕으로 새롭게 창출될 수 있는 경험을 사용자 목표에 맞게 계획하고 설계하여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제품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1st century could be called the age of Experience Economy associated with the importance to external and internal experience of product users. It needs the understanding of customer's needs in new point of view. In the area of design development, it requires the extensive application of expe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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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험 디자인의 행동요소는 생성적 측면의 행위에서 설명되었듯이 사용자 자신이 직접 생생하게 무언가를 행하는 신체적 행위의 강화를 통해, 즉 제품과 사용자간의 동적인 인터랙션을 통해 새로운 행동방식이나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경험디자인의 본질적 이해를 위해 앞서 연구된 경험 디자인의 개념과 성립 원리를 기초로 경험 디자인의 특징을 구성적 측면과 생성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표 6은 경험 창출을 계획하는 설계 방법의 하나로 경험유형과 경험대상(디자인 요소)과의 관계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체득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이 매트릭스를 이용해 이미 개발된 제품들도 어떠한 경험 유형과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할 수 있다.
  • 경험의 연속성은 과거의 경험을 정리하고 수집하여 앞으로의 경험에 그대로 투사하는 기계적인 반복을 방지해주며 동시에 인간의 즉흥적이고 산발적인 행동을 통한 실수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현재의 경험을 보다 풍부하고 유용하게 하여 미래의 경험을 구성하게 함으로써 인간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성장시켜준다.
  • 본 연구에서는 '경험소비'15)라는 변화된 시대적 패러다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비자의 삶을 '경험(experience)'이라는 시각으로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에 보다 실질적으로 접근, 동시에 새롭고 개선된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는 디자인 관점에서의 개념적 해석과 이를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제반 적용 원리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런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경험 디자인은 신(新)경험 형성을 통해 소비자에게 풍요로운 삶의 경험을 안겨줄 수 있다. 여기서는 이를 위한 디자인 개념 및 구성인자, 적용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듀이의 경험 관련 이른 동을 바탕으로 기초적 개념 정립, 구성인자 추출 등의 기반 연구가 수행되었고, 최종적으로 경험 중심의 제품 컨셉을 보다 분명히 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적용 모형을 제안함으로서 보다 체계적이고 투명한 디자인 계획과 실행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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