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문화지도
Teaching American Culture to Improve English Skill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9 no.2, 2004년, pp.71 - 90  

강용구 (공주대학교) ,  김종선 (부여정보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mprovement of students' interest and general proficiency of English through cultural understanding. To achieve this purpose, two classes of the 2nd grade in the informational high school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al class and the control clas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전술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실험 연구로 현장에서 문화 교육을 실시하고 학습 능력과 학습에 대한 흥미도에 유의한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영어교육에 있어서 단순한 언어 교육이 아닌,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나 민족의 문화적인 배경을 우리 한국인의 것과 비교하여 제시함으로써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도록 하고,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자칫 흥미를 잃고 지루해지기 쉬운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영어 수업에서 탈피하여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영어교육이 되도록 목표언어의 문화를 교수-학습에 도입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어 교육에 있어서 영어 교과서의 내용과 관련된 영․미 문화를 지도한 후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둘째, 사람들은 연령, 성별, 사회계급, 거주지 등에 따라 말하는 방식과 행동 양식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셋째, 일상생활에서 오랜 기간 동안 양식화된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다. 넷째, 단어와 구에 문화적으로 함축된 뜻을 이해하는 것이다.
  • 이에 따라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언어 학습과 문화 교육을 병행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영어 교육 목표에 보다 근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설계하게 되었다.
  •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인 특질을 비교․분석하는데 있어서 학자들마다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지만, 이 연구에서는 박상옥(1985), 최현욱(1992)의 견해를 참고로 미국 문화의 바탕을 이루는 의식의 문제, 미국인들의 생활 문화, 이에 따라 나타나는 미국 문화의 사회적 관행과 행위들에 대해서 한국인과 미국인은 어떻게 다르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일상생활에서 오랜 기간 동안 양식화된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다. 넷째, 단어와 구에 문화적으로 함축된 뜻을 이해하는 것이다. 다섯째, 목표 문화를 지나치게 정형화하거나 과잉 일반화하지 않고 목표 문화 내에서도 다양성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문화란 우리가 존재하고 느끼고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정신적인 복합 개념으로서의 생활양식(Brown, 1994)이자, 인간 행동의 가능한 기준으로서 존재하는 현재적, 명시적, 잠재적, 합리적, 비합리적 생활 및 풍속이 모두 문화에 속한다(Kluckhohn & Kelly, 1945). 따라서 인간의 행동 및 사고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 문화이다.
영어를 배우는 목표는 무엇인가? 영어를 배우는 목표는 영어를 통하여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불편 없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언어란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하며 의미를 갖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는 곧 그 나라나 사회를 구성하는 문화의 일부라 할 수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외국 문화배경 이해를 외국어 교육의 중요 목표로 제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어를 배우는 목표는 영어를 통하여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불편 없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언어란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하며 의미를 갖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는 곧 그 나라나 사회를 구성하는 문화의 일부라 할 수 있다. 또한 각 문화는 언어를 통해 표출되므로 의사 소통 능력이란 단순히 언어의 구조를 배우고 기능을 습득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 언어에 내포된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까지 포함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