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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problem-solving capacity of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6 no.2, 2003년, pp.183 - 191  

김현미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  최연희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  전은영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nursing students' problem-solving capacity.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in quasi-experimental research. The subjects were 16 sophomore nursing students being in K univers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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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해결중심치료 모형을 적용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 매우 적합한 중재방법이 될 것으로 보고,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들이 실습현장에 나갔을 때 자신감을 가지고 대상자 간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6회의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에게 실시한 해결중심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 때때로 대상자는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자신의 생활에서 무엇이 달라질 것인가를 전혀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대상자가 자신의 입장이 아닌 중요한 타인의 눈으로 자신을 보게 되면, 이전에는 없었던 가능성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고 본다. 이 질문은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외적 자원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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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것은?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 유지 및 증진, 질병 예방, 재활 등과 관련된 다양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전문성과 독자성을 갖추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관리팀들과 원만한 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대상자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지속적인 건강 변화 요구에 맞추어 체계적이고 융통성 있는 방법으로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문제해결 능력이 있어야 한다(Roberts, While and Fitzpatrick, 1993; Potter and Perry, 1995).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해결중심치료 모형이란 어떤 기법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해결중심치료 모형은 문제와 해결을 별개로 생각하며, 문제보다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때에 초점을 두고 대상자가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상담 기법이다. 이 접근법에서는 단기간에 대상자의 힘과 자원, 강점을 파악하여 이를 문제해결에 활용하도록 지지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확대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대상자들이 문제해결 능력과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자기 결정에 대한 권한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DeShazer, 1988; De Jong and Miller, 1995; Sharry, 2001).
간호학생에게 실시한 해결중심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 본 연구의 제한점은? 1)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표본의 수가 적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는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2) 대상자들이 자신이 실험 집단임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자료수집이 되었으므로 이로 인한 호손효과 (Hawthorn effect)의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 3) 6주간 실시된 상담 과정 동안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생변수와 성숙의 개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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