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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구시(大邱市) 초등학교(初等學校) 체육장(體育場) 규모(規模)에 관한 실태조사(實態調査) 연구(硏究)
A Survey study on the Playground Dimension of Elementary School in Dae-gu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0 no.5, 2003년, pp.5 - 14  

박종길 (경북대 건축공학과) ,  이동주 (경북대 건축공학과) ,  최무혁 (경북대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urvey study is to analyse the playground dimension of elementary school. To complete this mission, it is necessary to drive out elementary school have a lower dimension standard of playground through literal survey. Then, questionnaire and observation survey have been perform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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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체육장 규모에 관한 실태조사로서 ①기준설정단계에서의 검토-->②계획단계에서의 검토-->③현장적용 단계에서의 검토를 순차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각 단계마다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면적과 교사용 대지면적을 구분하여 비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의 산출근거)을 거쳤다.
  • 본 연구는 체육장 규모에 관한 실태조사연구로 대구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도면분석과, 체육장 기준미달 학교를 대상으로 한 관찰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체육장 면적변화 추이와 체육장 규모로 인한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cf) 교사용면적을 산출시 일반주거지역 건폐율 60%, 층수는 120명은 2층, 240명은 3층, 480명 이상은 4층으로 가정하여 계산.
  • 제정시부터 10차개정까지는 학급수에 따라 산정되었지만 14차개정(1992)과 현재적용기준(1997)은 학생수를 근거로 하여 체육장 면적을 산정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급당 학생수를 40명일때와 50명일때로 가정하여 그래프로 표현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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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육장 규모에 관한 실태조사연구로 대구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도면분석과, 체육장 기준미달 학교를 대상으로 한 관찰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체육장 면적변화 추이와 체육장 규모로 인한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는? 1) 교지확보의 어려움과 지가상승으로 인해 교지면적은 감소한 반면 교사용 대지면적은 제 7차 교육과정 반영에 따른 소요실 증가로 인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그 결과 체육장 면적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2) 체육교사들은 100m 트랙의 확보를 요구했으며, 그 이유는 체력장 기준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체력장 기준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하다. 3) 일선 체육교사들은 체육장 규모로 인해 체육수업에 지장을 받고 있었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체육장 자체의 면적 증대보다는 다양한 규모의 체육장 계획 및 실내 체육관신설을 통한 해결책을 기대하고 있었다. 4) 체육장은 체육수업은 물론 휴게 및 놀이공간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타워형(빌딩형) 학교나 미니형 학교 계획시 놀이 및 휴게공간의 보완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그 영향관계(소음문제)등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교사면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교사면적과 교사용 대지면적은 그 의미하는 바가 다르며 적용시기 또한 다르다. 즉 교사면적은 연면적을 의미하는 반면 ‘교사용 대지면적’은 ‘교사를 건축하기 위하여 필요한 토지’를 지칭한다. 교사용 대지면적은 1997년 기준부터 적용된 것으로 교지면적에서 체육장 면적을 제외한 면적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학교 체육장면적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들어 학교 체육장면적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학교입지를 선정할 때, 통학권을 고려하여 물색하기 때문에 주로 도심지고가의 대지를 매입하여야 하고, 대규모 대지를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짐으로써 교지면적이 감소한 반면, 제 7차교육과정의 시행으로 인해 많은 소요실들이 추가됨에 따라 기존과 비교해 교사용 대지면적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결국 교지 면적의 감소, 교사용 대지 면적의 증가로 인해 체육장 면적은 감소할 수밖에 없으며, 실제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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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류호섭/초등학교 교사의 공간종류 및 설치현황에관한 연구/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8권 2호/2002년 2월 

  2. 조성민/초등학교 저학년 실외놀이공간에 관한 조사연구/대한건축학회논문집 4권 1호/2002년 2월 

  3. 김승제/초등학교 공간계획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대한건축학회논문집 14권 3호/1998년 3월 

  4. 소민호/지역중심시설로서의 초등학교 배치계획 및외부공간구성에 관한 연구/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2000년 10월 

  5. 강만호/초등학교 외부공간의 사용실태에 관한 조사연구/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16권 2호/200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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