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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6 no.2, 2003년, pp.211 - 221
문덕희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하석 (지엠대우자동차 생산기술연구소) , 송성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경완 (지엠대우자동차 생산기술연구소)
This paper introduces a simulation study regarding the design for the installation of Color Rescheduling Storage (CRS) in an automobile factory. In the painting shop the colors of vehicles are changed frequently according to the assembly schedule. When the color of a vehicle is changed from one to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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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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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공장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 자동차 생산공장은 일반적으로 크게 프레스(Stamping) 공장, 조립(General Assembly)공장, 엔진 및 구동장치(Power Train)를 가공하는 공장 등 세 종류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조립공장은 회사 내 프레스 공장에서 생산되는 패널(Pannel)과 외주업체에서 공급하는 패널 등을 용접해서 차량의 골격을 만들어 주는 차체공장, 조립된 차체를 내․외부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고 고객의 취향에 맞도록 다양한 색상으로 꾸며 주는 도장공장, 그리고 여기에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비롯한 구동장치와 주행, 조종 장치 그리고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장치 등을 부착하는 조립공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
도장공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도장공정의 경우 크게 하도(혹은 전착, Electro Deposition), 중도(Primer Coat), 상도(Top Coat)의 세 가지 공정으로 구분되는데, 하도공정은 차체에 전착도료를 부착시키는 공정이며, 중도공정은 자동도장기나 Air Spray Gun을 이용하여 도료를 부착하는 공정이다. 상도공정은 자동차 차체의 색상을 결정하는 공정으로서 다양한 종류의 도료를 바르게 된다. | |
상도 공정에서 동일한 색상의 차종이 연속해서 상도 부스로 투입되지 않으면 항상 자동도장기 잔류 도료의 세정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따라서 동일한 색상의 차종이 연속해서 상도 부스로 투입되지 않으면 항상 자동도장기 잔류 도료의 세정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세정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상도 부스 진입 전에 생산 순서를 동일 색상별로 그룹화해줄 수 있는 CRS(Color Rescheduling Storage, Color Selection Lane, Selectivity Bank 라고 표현하기도 함)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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