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유치원·초등학교정보교과내용 체계 제안
A Proposal of Informatics curriculum content system for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in connection with the 2022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6, 2022년, pp.491 - 505  

이영호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우열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외적으로 정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정보 교육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교육 정책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교육과에 재직하고 있는 교육대학교 및 사범대학교 교수와 교육과정 개발 경험이 있는 초등 및 중등 정보 교사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초등학교 정보 교육과정 내용 체계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중등 정보 교과와 연계성 및 위계성을 지닌 초등학교 정보 교육의영역,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 영역별 내용 요소 및 학년별 지도 내용에 대한 내용 체계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통해 초·중등학교의 정보 교육에서 연계성을 확보하였으며, 디지털 리터러시의 내용 요소를 각 내용 영역에 포함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초등학교 정보 교육과정 내용 체계는 향후 초등학교의 인정교과서 개발 및 정보 교과 독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education is recognized at home and abroad, and education policies are changing in the direction of expanding informatics education. Therefore, in this study, an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curriculum content system was developed by forming an expert group consisting ...

주제어

참고문헌 (16)

  1. Ahn, S. H. (2021). A plan for independent oper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through self-organization of subjects in elementary schools.?The Korean Society for Creative Information?Culture, 7(1), 43-52. 

  2. Heintz, F., Mannila, L., & Farnqvist, T. (2016). A review of models for intro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science and computing in K-12 education. In 2016 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FIE) 

  3. Jeon, Y. J., Kim, J. M., & Kim, H. I. (2021). Proposal of information department composition and content system in preparation for the 2022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6), 1-15. 

  4. Jeong, S. Y. (2022). High School Credit System and Information Curriculum. Proceedings of?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26(1), 5-5. 

  5. Kim, G. S., Kim, S. W., Koo, D. H., Kim, S.?B., Kim, Y. S., Kim, J. M. & Han, S. W. (2020). Next-generation software (SW) training standard model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6. Kim, H. B. (2019). Comparison of information?education curriculum and local textbook contents of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nd China.?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3), 237-244. 

  7. Kim, J. M. (2022). Summary of the 2022 Revision Curriculum Highlights.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Conference, 26(1), 3-3. 

  8. Kim, J. M., Woo, H. S., Yang, H. J., Kim, M.?J., Kim, S. H., Lee, S. Y., & Lee, W. G. (2020). Information and Standard Curriculum Proposal for Revision in 2022.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1-28. 

  9. Larke, L. R. (2019). Agentic neglect: Teachers?as gatekeepers of England's national computing curriculum.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0(3), 1137-1150. 

  10.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11. Lee, E. K. (2018). Prospects and Tasks for Information Education: Future Information Department Curriculum Development Direc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Education, 21(2), 1-10. 

  12. Lee, M. S., & Lee, J. H. (2022). The actual situ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according to the general outline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26(1), 241-244. 

  13. Ministry of Education. (2022). We are nurturing 1 million talented people who will become?the protagonists of the digital era. Retrieved 30 September 2022,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92346&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14. Sentance, S., & Csizmadia, A. (2017). Computing in the curriculum: Challenges and strategies from a teacher's perspective. Education and?Information Technologies, 22(2), 469-495. 

  15. Sung, Y. H. (2021). Exploring the independent application of elementary information subjects through the analysis of digital literacy status in elementary school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265-277. 

  16. Yoon, H. J., & Jo, J. W. (2021). Analysis of?changes and aspects of middle school information curriculum - from the 6th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Korean Society For The?Study Of Teacher Education, 37(1), 245-26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