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정보 교육과정 사례 연구
Case study of information curriculum for upper-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4, 2022년, pp.229 - 238  

강설주 (남대구초등학교) ,  박판우 (대구교육대학교) ,  김우열 (대구교육대학교) ,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논의하는 시기에 정보교육의 정상화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요구에 부응하는 일환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정보 교육과정 사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K광역시 B초등학교 6학년 학생 14명을 대상으로 컴퓨팅시스템, 데이터,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디지털 문화까지 정보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4개 영역을 수업을 통해 다루었으며, Canva, YouTube, Entry, Padlet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수업 주제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여 학생간 협력적 수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교육 영역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교육과정을 보완하고자 하였으며, 국외의 정보교육 사례를 추가 조사하여 연구의 밀도를 높였다. 단, 현 2015교육과정의 정보교과 시수가 부족하여, 본 사례조사를 위해 프로젝트 형태로 타 교과와 조합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밖에 없었다는 점에서, 정보교과를 독립적으로 편성할 필요성을 강하게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차후 초등학교 고학년 정보 교육과정의 안착에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time of discussing the 2022 revised curriculum, the demand for normaliz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is increasing.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e case of the information curriculum for the upper elementary grades responding to such needs. For 14 6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B in...

주제어

참고문헌 (17)

  1. Benita, F., Virupaksha, D., Wilhelm, E. et al. (2021). A smart learning ecosystem design for delivering Data-driven Thinking in STEM education. Smart Learn. Environ, 8, 11. 

  2. Brian Whalley, Derek France, Julian Park, Alice Mauchline & Katharine Welsh. (2021). Towards flexible personalized learning and the future educational system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wake of Covid-19, Higher Education Pedagogies, 6(1), 79-99. 

  3. Demir, K.A. (2021). Smart education framework. Smart Learn. Environ, 8, 29. 

  4. Dong-jin Kim, Dukhoi Koo. (2018). Researching Computer Lab Operation Cases Applying Cloud PC.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199-205. 

  5. Eguchi, A., Okada, H., & Muto, Y. (2021). Contextualizing AI Education for K-12 Students to Enhance Their Learning of AI Literacy Through Culturally Responsive Approaches. Kunstliche intelligenz, 35(2), 153-161. https://doi.org/10.1007/s13218-021-00737-3 

  6. Jaeho Lee. (2021). Elementary School Computer Education Strategies for nurturing SW.AI Talent.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39(9), 8-19. 

  7. JaeKwoun Shim. (2021).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Elementary Information Education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347-354. 

  8. Lee Jaeho, Won-Sung Sohn, Kyeong Hur, SUNGHUN AHN, Yoo InHwan, Bae Youngkwon, Koo Duk Hoi, Shin Seungki. (2021). A Delphi Study for the Direction to Design the Curriculum of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1), 1-11. 

  9. Patnaik, Sweta. (2021). Emergency Remote Teaching a New Curriculum During a Pandemic. 10.22492/issn.2189-1036.2021.27. 

  10. Pedro, F., Subosa, M., Rivas, A., & Valverde, P.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Retrieved from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366994 

  11. Seungki Shin. (2021). A Study to Design the Instructional Contents for National Curriculum of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1), 13-31. 

  12. Sulisworo, Dwi & Suwondo, Nanang & Erviana, Vera & Fitrianawati, Meita. (2019). The collaborative environment using the Internet of things in the thematic based learning at the primary school in Indonesia.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Learning Tools. 72. 55-66. 10.33407/itlt.v72i4.3165. 

  13. Sung Hun Ahn. (2021). A Study on the Independent Oper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through Autonomous Subjects in Elementary Schools. The Korean Society for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7(1), 43-52. 

  14. Sungjun Park, Hyeonseung Im. (2021). Relationships between Self-Efficacy, Career Maturity, and Information Subject Achievement According to Information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6), 907-915. 

  15. Yang Mi Lim. (2018). The Collaborative Image Editing Tool based On the Cloud Computing.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20(8), 1456-1463. 

  16. Young Hoan Cho, Boyeon Seol, Hyunkyung Lee, Dahyun Kang, Ae Ri Cho. (2017). Exploring Self-regulation and Group-regulation in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with Cloud Computing Technology.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3(3), 345-371. 

  17. Youngho Lee. (2021).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Elementary Information Education According to Changes in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3), 537-5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