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nurse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of concrete items as a basis for nursing practice. A total of 179 concrete items for basic nursing, which clinical nurses must know in order to practice appropriately, were identified. Method: The participants i...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nurse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of concrete items as a basis for nursing practice. A total of 179 concrete items for basic nursing, which clinical nurses must know in order to practice appropriately, were identified. Method: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25 nurses who had worked for two to five years in university hospitals. The nurses were asked to rate the importance of the 179 items (in 39 middle range categories) on a 5 point scale. Result: The mean age of the nurses was 26 and about 54% were university graduates. Of the 39 middle range categories those rated as the top ten were transfusion (4.682), IV injection (4.492), po medication (4.476), surgery (4.469), infection control (4.438), IM injection (4.413), safety (4.388), oxygenation (4.376), diagnostic test (4.366), and fluid & electrolyte balance (4.359). The categories that had the lowest scores were sexuality (3.449), conceptual nursing (3.465), spirituality (3.527) and personal hygiene (3.548).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most nurses evaluate items which they use frequently in their practice as importan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nurse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of concrete items as a basis for nursing practice. A total of 179 concrete items for basic nursing, which clinical nurses must know in order to practice appropriately, were identified. Method: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25 nurses who had worked for two to five years in university hospitals. The nurses were asked to rate the importance of the 179 items (in 39 middle range categories) on a 5 point scale. Result: The mean age of the nurses was 26 and about 54% were university graduates. Of the 39 middle range categories those rated as the top ten were transfusion (4.682), IV injection (4.492), po medication (4.476), surgery (4.469), infection control (4.438), IM injection (4.413), safety (4.388), oxygenation (4.376), diagnostic test (4.366), and fluid & electrolyte balance (4.359). The categories that had the lowest scores were sexuality (3.449), conceptual nursing (3.465), spirituality (3.527) and personal hygiene (3.548).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most nurses evaluate items which they use frequently in their practice as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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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들의 원만한 실무수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간호행위들 중에서 기본적인 내용에 해당되는 내용들의 중요도에 대한 병원 근무 간호사들의 견해를 조사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설문지는 일반적 문항과 함께 기본적인 내용들의 목록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임상경력 5년 이하의 실무간호사들에게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신규간호사로서 원할한 임상 실무수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한 중요도를 확인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간호사들의 원할한 실무수행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본적인 영역에 대한 5년 이하의 임상 경험을 가진 임상 실무자들의 견해를 조사하여 앞으로의 기본 간호학 교육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임상 실무수행을 위해서 간호사들이 학습해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의 중요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는 2003년 6월 중순에서 8월 중순까지 수집되었다. 먼저 각 교육병원으로 설문지 조사를 위한 협조문을 발송하여 해당 병원 간호부의 승인을 받은 후 우편을 통하여 개별 교육병원으로 50부씩의 설문지를 송부하였으며, 각 병원의 간호부에서 연구대상에 포함되는 간호사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작성하게 한 다음 회수한 후 반송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임상 실무수행을 위해서 간호사들이 학습해야 하 는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각 문항별로 간호사들이 표시한 중요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의 서술적 통계량을 산출하였다.
기본적인 내용 목록들은 총 179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해 "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5점의 척도로 응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분석을 위해 179개 항목은 39개 영역으로 묶었으며 다시 간호의 기본개념, 간호 과정, 건강 사정, 생리적 건강증진 간호, 사회.심리.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들의 원만한 실무수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간호행위들 중에서 기본적인 내용에 해당되는 내용들의 중요도에 대한 병원 근무 간호사들의 견해를 조사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설문지는 일반적 문항과 함께 기본적인 내용들의 목록으로 구성하였다. 기본적인 내용 목록들은 총 179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해 "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5점의 척도로 응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설문지에 포함시킬 기본간호 내용 목록의 구성을 위해 일차적으로 국내외에서 출간된 기본간호학 교과서와 기본간호학 교육내용에 대해 조사한 선행연구(Kang & Kong, 1997; Lee & Seo, 1998; Byeon et al., 2002)의 결과를 참조하여 기초적 내용 목록을 작성하였으며, 현재 기본간호학 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 10인에 의해 다시 내용 목록이 재검토되고 수정된 후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대상자들에 대한 일반적 정보를 묻는 문항과 신규간호사로서 원할한 임상 실무수행을 위해 학습해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들의 목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개 별 문항에 대해서는 중요도를 표기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목록에 포함된 각 문항에 대한 중요도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5점의 5점 척도로 표시하게 되어있다.
심리.영적 건강증진 간호 및 통합적 간호의 7개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자료수집은 수도권에 소재하는 7개 대학교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25명으로부터 수집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먼저 각 교육병원으로 설문지 조사를 위한 협조문을 발송하여 해당 병원 간호부의 승인을 받은 후 우편을 통하여 개별 교육병원으로 50부씩의 설문지를 송부하였으며, 각 병원의 간호부에서 연구대상에 포함되는 간호사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작성하게 한 다음 회수한 후 반송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임상 실무수행을 위해서 간호사들이 학습해야 하 는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각 문항별로 간호사들이 표시한 중요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의 서술적 통계량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근무 병동에 따른 중요도 인식에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대상자들의 근무 병동을 소아과, 외과계 병동, 산부인과, 중환자실, 내과 병동으로 묶어서 일원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하는 대학교병원에 근무하는 임상 경력 5년 이하의 간호사를 근접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이 중에서 7개 대학교병원을 임의로 표출하여 해당 병원에서 근무한 경력이 5년 이하인 간호사 22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자들의 근무경력을 5년 이하로 제한한 것은 간호사들이 신규로 임용되었을 때 실무경험 부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2003년 6월 중순에서 8월 중순까지 수집되었다. 먼저 각 교육병원으로 설문지 조사를 위한 협조문을 발송하여 해당 병원 간호부의 승인을 받은 후 우편을 통하여 개별 교육병원으로 50부씩의 설문지를 송부하였으며, 각 병원의 간호부에서 연구대상에 포함되는 간호사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작성하게 한 다음 회수한 후 반송하였다.
영적 건강증진 간호 및 통합적 간호의 7개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자료수집은 수도권에 소재하는 7개 대학교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25명으로부터 수집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데이터처리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임상 실무수행을 위해서 간호사들이 학습해야 하 는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각 문항별로 간호사들이 표시한 중요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의 서술적 통계량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근무 병동에 따른 중요도 인식에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대상자들의 근무 병동을 소아과, 외과계 병동, 산부인과, 중환자실, 내과 병동으로 묶어서 일원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에서 평균 나이는 26세이며 성별은 모두 여자였고 근무경력은 평균 3년 2개월이었다. 직위는 모두 일반 간호사들이며, 44.
179개 전체 개별 문항에 대한 평균에서 중요도를 살펴보면 수혈에 대한 4개 항목 모두가 중요도가 높은 10개 항목에 포함되었다.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살펴보면 수혈 혈액 준비와 환자확인, 수혈 중과 후의 부작용 확인, 수혈혈액제재 보관, 항암제 투약법, 수혈 기록지 작성, 심폐소생술, 외과적 무균 술, 체온.
수혈에 대해서는 4항목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정맥 투약에 있어서는 특히 항암제 투여가 중요도가 높은 항목으로 나타났다. 감염관리에서는 내과적 무균 술, 외과적 무균 술 및 내성균 감염환자 관리가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고 7번째로 점수가 높았던 산소화 영역 중에서는 심폐소생술 항목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결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전체적인 평균에서 점수가 높게 나온 경우에는 대체로 병동에 관계없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으나 일부에서는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병동에서 일상적으로 수행되는 간호 활동이 무엇이냐에 따라 어떤 내용이 기본적인 내용으로 더 중요한지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임상 실무수행을 위해 기본이 되는 내용 중 어떤 항목에 대해서 간호사들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결론의 도출에 있어서 이러한 근무부서별 특성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할 것이며, 이 결과를 기초자료로 활용함에 있어서 이 점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7개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은 자신들이 임상에서 현재 주로 수행하고 있는 간호 활동과 그중에서도 사고 발생 시에 책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역과 항목들에 대해서 더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였다. 예를 들면, 수혈의 경우와 같이 사고 발생 시 위험도와 책임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역이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영양에 있어서도 특수식이는 상대적으로 다른 문항에 비해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활력 징후는 39개 영역 중 19번째로 높은 평균점수를 받았으나 체온, 호흡, 맥박 측정은 상대적으로 다른 활력 징후 관련 항목에 비해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고 하지혈압측정이나 doppler를 이용한 혈압과 맥박측정은 상대적으로 더 낮은 점수를 받았다.
179개 항목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는 비록 39개 영역으로 묶은 영역별 점수가 높다고 해도 각 영역에 포함된 항목들에 대한 중요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수혈에 대해서는 4항목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정맥 투약에 있어서는 특히 항암제 투여가 중요도가 높은 항목으로 나타났다. 감염관리에서는 내과적 무균 술, 외과적 무균 술 및 내성균 감염환자 관리가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고 7번째로 점수가 높았던 산소화 영역 중에서는 심폐소생술 항목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상과 같이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은 실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간호 활동과 더욱 직접적인 관련이 있거나 사고의 우려가 높고 간호사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더 분명한 부문에 대해서 더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근래에 들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감염관리에 대해서도 높은 점수를 부여하였다.
이상과 같이 주로 기본간호학의 실습영역에 국한하여 조사한 선행연구 결과와 본연구결과에서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 부분이 많으며, 대체로 졸업 후 신규간호사들은 공통적으로 자신들의 실무에서 적용 빈도나 관련이 높은 내용들에 대해서 더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근무병동별 비교를 통해서도 나타나고 있다.
중요도 평가에서 총 179개 개별항목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하위 10개 항목을 점수가 가장 낮은 순서대로 살펴보면 간호의 개념변천, 침상에서 머리감기기, 침상 목욕, 간호이론의 개념 틀, 성 상담, 성생활문제, 간호이론의 기본개념, 성직자와 면담 의뢰, 건강관리 전달체계의 개념, 지역사회 건강 사정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안위와 통증에 있어서 일부 부서에서 국한되게 사용하는 Stryker frame 등의 기구를 이용한 체위변경과 침상 만들기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활동과 운동은 39개 영역 중에서 32번째를 차지한 반면 개별항목 중 부동의 합병증과 예방적 중재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훨씬 높은 중요도를 갖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후속연구
. 본 조사에서는 대부분이 기본간호학과 관련이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만 조사가 되었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전체적으로 간호사의 임상 실무 수행능력과 관련이 있는 내용의 중요도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본다.
14). 그러나 이 결과는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에 국한된 것이므로 지역사회나 다른 영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다분히 순위가 바뀔 수 있을 것이다.
결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전체적인 평균에서 점수가 높게 나온 경우에는 대체로 병동에 관계없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으나 일부에서는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병동에서 일상적으로 수행되는 간호 활동이 무엇이냐에 따라 어떤 내용이 기본적인 내용으로 더 중요한지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임상 실무수행을 위해 기본이 되는 내용 중 어떤 항목에 대해서 간호사들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결론의 도출에 있어서 이러한 근무부서별 특성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할 것이며, 이 결과를 기초자료로 활용함에 있어서 이 점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임상 실무수행에서 중요하다고 평가되는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한 조사는 앞으로의 급변하는 교육환경 내에서 기본간호학의 교육 방향을 결정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며 이는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통합교육과정에 대비하여 기본 간호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규명하는데 있어서도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간호협회 차원에서 개최된 웤샵을 통하여 국가고시 문항개발을 위한 학습 목표가 도출되어 있으며 이러한 학습 목표가 기본간호학의 핵심적인 내용의 대부분을 구성할 것이나 아직은 개발 초기 단계로서 실무를 반영하여 지속적인 보완과 수정이 요구된다.
비록 간호협회 차원에서 개최된 웤샵을 통하여 국가고시 문항개발을 위한 학습 목표가 도출되어 있으며 이러한 학습 목표가 기본간호학의 핵심적인 내용의 대부분을 구성할 것이나 아직은 개발 초기 단계로서 실무를 반영하여 지속적인 보완과 수정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현장 실무자들의 의견은 반영되지 못한 채 교육자들의 견해를 근간으로 완성되었으므로 현장실무 경험자들의 견해를 반영하는 교육목표의 재정립에도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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