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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역할에 따른 의복의 고정관념 연구 -선생님과 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ereotype of Clothing Manifested by Professional Rol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8 no.5, 2004년, pp.591 - 602  

한명숙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s the attributes of the Korean costume culture inherent in the expression of "-like" by focusing on the professional roles implied in the style of clothes. Based on a random sampling, the sample was comprised of 315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ho reside in Seoul and Gyeo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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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손으로 그린 선이나 붓으로 그린 선은 불균일하고, 개성적이며, 변화가 있으므로(Graves, 1982), 디자인에 대한 감정적인 선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CAD 시스템으로 도식화를 그려 제시하였다. 도식화의 크기는 3.5cmx5.5cm로 한 지면에 복종별로 범주화하여 제시함으로써 도식화를 하나씩 제시했을 때의 많은 지면에 대한 피험자의 심리적 부담과 모든 도식화를 한 지면에 제시했을 때의 복종 비교와 혼란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시키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직업 역할에 대한 의복 고정관념의 차이를「~답다」라는 하나의 문화적 부호를 통하여 알아보고, 그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요즘 대학생들의 의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직업 역할은 집단 기능과 관련되면서 고정관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같은 역할이라도 성별에 따라 남선생님과 여선생님, 남학생과 여학생의 의복 기대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선생님과 학생 역할로 조사하고자 한다.
  • 한다. 직업 역할은 집단 기능과 관련되면서 고정관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같은 역할이라도 성별에 따라 남선생님과 여선생님, 남학생과 여학생의 의복 기대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선생님과 학생 역할로 조사하고자 한다.
  • 첫째, 대학생들이 학생과 선생님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을 조사하고, 둘째, 역할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의복 품목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셋째, 의복 품목에 나타난 고정관념 지각이 직업 역할의 성별과 피험자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는 것이다.
  • 상의는 가장 기본적인 것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재킷, 점퍼, Y-셔츠, 블라우스, T-셔츠, 카디건을 사용하기로 하였고, 하의 중 스커트는 tight, A-line, gored, mermaid, pleated, flared, wrap을 선택하였으며, 팬츠는 tailored, slim, wide, trumpet, string, jean, overalls를 선택하여 제시하였다. 칼라와 소매길이 및 스커트와 팬츠길이는 각 부에 해당하는 범위만 제시하여 다른 디테일한 부분에서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손으로 그린 선이나 붓으로 그린 선은 불균일하고, 개성적이며, 변화가 있으므로(Graves, 1982), 디자인에 대한 감정적인 선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CAD 시스템으로 도식화를 그려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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