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분류능력 발달의 경향성
Tendency of Elementary School Pupils' Classification Ability Development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4 no.3, 2005년, pp.281 - 291  

최현동 (한국교원대학교)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  권치순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pupil's classification ability that appears in classification activity. For this study, we developed 2 suitable tools in classification activity achievement. One is artificial stimulus card that comes into view clearly. The other is na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년, 항목수, 성별, 내용 범주에.따른 양상을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인공자극카드와 자연 자극 카드를 실제 분류한 결과를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탐구과정으로서의 분류능력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분류 능력을 알아보기에 적합한 분류 과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분류 과제를 초등학교 2, 4,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투입하고, 얻은 자료를 토대로 자료 분석을 위한 분류 기준을 작성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탐구를 통한 분류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실제 분류 활동을 하면서 생성한 분류기준과 사용시간을 고려하여 학년, 항목수, 성별, 내용 범주에.따른 양상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첫째, 분류의 기준은 유일무이해야 한다. 둘째, 분류된 것은 서로 중첩되어서는 안된다. 셋째, 분류된 것은 전체와 부합되어야 한다.
  • 둘째, 분류된 것은 서로 중첩되어서는 안된다. 셋째, 분류된 것은 전체와 부합되어야 한다. 넷째, 분류는 점진적이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