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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日本)의 지방공문서관(地方公文書館)과 지방기록관리(地方記錄管理) -문서관(文書館)과 역사자료관(歷史資料館)의 설립과정을 중심으로-
Prefectural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at Prefectural Governments in Japan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11, 2005년, pp.215 - 254  

김종철 (충남대학교 기록관리학, 대전.충남기록문화포럼 사무국, (주)핸디소프트 자료관사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aims to study the founding process and operation of the prefectural archives of Japan and to put that knowledge to the founding regional archives in Korea. Now 28 among 47 Prefectural Governments in Japan have founded and operated the prefectural archives. While Kyoto Prefectural Librar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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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개를 조례나 규칙 등으로 규정하여 기록관리체제를 제도 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공공기관에서의 행정운영상의 투명성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아보았다. 이는 박물관이나 도서관과는 성격이 다르다.
  • 이 장에서는 이 6개 縣 의 역사자료관이 다른 都道府縣의 문서관과는 업무상 어떤 다른 점을 갖고 있는지, 또 설립배경에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이 같은 역사자료 관의 형태가 왜 나타났는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또한 역사자료관은 문서관으로 발전해 가는 과도기적 현상에서 빚어진 산물인지, 아니면 또다른 지방공문서관의 모델을 제시해줄 수 있는 단서가 되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역사자료관의 위치를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 아래에서는 교토부립총합자료관, 나가노현립역사관, 기후현역사자 료관, 이바라키현립역사관, 후쿠시마현역사자료관, 효고현공관현정자 료관을 중심으로 자료수집과 문서관, 박물관, 도서관의 세 기능이 어떤 업무선상에서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이 글에서는 일본의 사료보존기관 중에 문서관과 역사자료관에 대해서 조명해 보고자 한다. 우선, 지방공문서관의 설립과정과 현황에 대해 살펴보겠다. 특히, 지방공문서관의 설립경위는 사례를 통해 유형 화하여 설명하겠다.
  • 도쿄도공문서관은 1968년 10월 1일에 都政史料館과 總務局總務部 文書課의 일부기능을 통합하여 설치되었다. 이 공문서관은 都의 공문 서와 청내간행물 등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여 효율적인 활용을 꾀하고, 동시에 都에 관한 역사편찬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것이다. 18) 도교도공문서관의 역사를 보면, 都政史料館은 明治時代로부터 이어 져왔던 사료편찬사업과 東京府와 東京市의 공문서 보존사업을 일원화 하기 위해 1952년에 건립되었다.
  • 이 글에서는 일본의 사료보존기관 중에 문서관과 역사자료관에 대해서 조명해 보고자 한다. 우선, 지방공문서관의 설립과정과 현황에 대해 살펴보겠다.
  •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본에서 교토부립총합자료관, 나가노현립역사관, 기후현역사자료관, 효고현공관현정자료관, 이바라키현립역사관, 후쿠시마현역사자료관 등 6개의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문서관의 형태가 아닌 역사자료관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 6개 縣 의 역사자료관이 다른 都道府縣의 문서관과는 업무상 어떤 다른 점을 갖고 있는지, 또 설립배경에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이 같은 역사자료 관의 형태가 왜 나타났는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또한 역사자료관은 문서관으로 발전해 가는 과도기적 현상에서 빚어진 산물인지, 아니면 또다른 지방공문서관의 모델을 제시해줄 수 있는 단서가 되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역사자료관의 위치를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 현공문서관은 1952년부터 1972년까지 琉球政府가 발행한 공보에 게재된 美國民政府의 布令, 布告, 指令, 命令 및 琉球政府의 立法, 規則, 規程, 告示, 訓令 등 약 16만 부책의 목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 화상데이터베이스의 자료목록작성과 검색도구는 검색률을 높이고 보다 향상된 목록데이터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관초기에 시행한 자료관리시스템을 재구축 한 것이다. 이를 위해 계층적인 자료기술을 도입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 47개 都道府 縣 중에서 대다수의 縣들이 이 시기에 문서관을 건립하였다. 이들 縣 중에서 미야기현공문서관(宮城縣公文書館)과 후쿠이현문서관(福井縣 文書館)의 설립경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아래에서는 가나가와현, 오키나와현의 주요업무와 기능을 살펴보고, 역사자료관의 설립과정과 현황, 그리고 업무와 기능을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문서관과 역사자료관은 어떤 다른 기능과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 이상으로 일본의 지방공문서관의 설립과정과 현황, 문서관과 역사 자료관의 업무와 기능을 都道府縣의 지방기록물관리기관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일본의 기록관리체제는 중앙기관인 국립공문서관과 지방행정단위인 都道府縣 14) 및 市町村 차원의 문서관 구조로 편제되어 있다. 15) 일본의 지방공문서관 설립은 정부와 민간단체의 협의과정을 거쳐 이루 어진 것이다. 아래에서는 각 縣의 사례를 통해 문서관의 설립과정을 유형별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 넷째, 문서 완결 후 30년 미경과의 역사적 공문서에 대해서는 정보 공개제도에 준해서 제정한 규칙 등에 근거, 원칙적으로 즉시 공개열람하고 있다. 44) 일본에서 가나가와현은 정보공개제도를 빠른 시기에 출범시킨 縣이다. 가나가와현에서 정보공개제도는 공문서관을 설립하여 공문서의 관리활용을 가능하게 했으며, 공문서관은 어떤 기능을 가져야 하는지 명확하게 나타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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