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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가설의 생성력 향상을 위한 삼원귀추모형의 적용
Application of the Triple Abduction Model for Improving the Skills of Scientific Hypothesis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5, 2005년, pp.595 - 602  

정진수 (한국교원대학교) ,  원희정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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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학습에서 가설 생성력 향상에 미치는 삼원귀추모형(TAM)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TAM의 가설 생성 절차에 따른 가설 생성 활동 10개와 전통적인 방법에 따른 가설생성활동 10개를 개발하여 각각26명의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TAM 집단과 27명의 전통 집단에 투입하였다. 가설 생성 활동 10개가 투입되는 과정에서 4개의 활동에서 학생들이 생성한 최종 가설의 설명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가설 생성력의 향상 정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과학 지식 생성력 검사 A형과 B형을 사전과 사후에 각각 투입하여 연구 대상 학생들의 가설 생성력을 검사하였다. 연구 결과 TAM 집단이 생성한 가설의 설명도가 전통 집단의 가설보다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에서 높았다. 가설 생성력 검사에서는 TAM 집단과 전통 집단의 검사 점수가 사전 검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에는 TAM집단이 의미 있게 높았다. 따라서 TAM을 적용한 가설 생성 활동은 전통적인 방법보다 가설 생성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effects of the Triple Abduction Model (TAM) for improving the skills of scientific hypothesis generation in science learning. Twenty-six students were selected for the TAM group and 27 others were selected for a traditional group from one high school. Researc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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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고등학교 물리 수업에 TAM을 적용하여 이 모형이 학생들의 과학적 가설 생성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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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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