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에 관한 종적 연구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5 no.2, 2005년, pp.382 - 389  

신경림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하주영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과) ,  김건희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longitudinal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a 4-year baccalaureate program at a university in Korea. Method: The study used a longitudinal design. A convenience sample of 32 nursing students wh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평가는 개인의 추론 결과를 언급하는 것으 로, 증거에 근거하여 개념적이고 방법론적인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전후문맥을 심사숙고하여 그 추리를 정당화하며, 적절한 논쟁의 형태로 개인의 추리를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개인 의 인지, 경험, 상황, 판단, 신념 또는 견해에 대한 기술이나 진술에 대하여 신뢰도를 사정하고 진술, 기술하거나 의문들 간의 실제 추론관계의 논리적 강도를 사정하는 것이다. 추론 은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데 요구되는 요소들을 규명하고 확보하며, 추측과 가설을 형성하고, 관련된 정보를 고려하며, 자료, 진술, 원리, 증거, 판단, 신념, 견해, 개념, 기술, 의문 등 으로부터 나오는 결과를 추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학년에 따른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기 술의 변화 추이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종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교육의 효율성 측정을 위하여 일개 4 년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이하 CCTDI)와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Skill Test(이하 CCTST)< 사용하여 학년이 올라감 에 따라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의 총점 및 하 위영역에서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여부를 조사함으 로써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에서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이해하고 비교하는데 있다.
  • 학교교육의 주요 목표가 비 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고, 특히 간호교육의 특성상 학교교육의 결과가 곧바로 간호실무에 직결되는 것임을 고려 해볼 때, 한국의 간호교육이 학생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증진 시키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비판적 사고 성향(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과 비판적 사고 기술(critical thinking skill)의 변화를 종적으로 조사 연구하여 간호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간호교육과정 구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dams, B. (1999). Nursing education of critical thinking: an integrative review. J Nurs Educ, 38, 111-119 

  2. Alfaro-LeFevre, R. (1999).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 practical approach. Philadelphia : W. B. Saunders 

  3. Beckie, T. M., Lowry, L. W., & Barnett, S. (2001). Assessing critical thinking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Holist Nurs Pract, 15(3), 18-26 

  4. Colucciello, M. L. (1997).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disposition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a conceptual model for evaluation. J Prof Nurs, 13, 236-245 

  5. Daley, B. J., Shaw, C. R., Balistrieri, T., Glasenapp, K., & Piacentine, L. (1999). Concept maps: a strategy to teach and evaluate critical thinking. J Nurs Educ, 38, 42-47 

  6. Elaine, S., & Mary, C. (2002).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ure review. Int J Nurs Pract, 8, 89-98 

  7. Elliott, D. (1996). Promoting critical thinking in the classroom. Nurse Educ, 21, 49-52 

  8. Facione, N. C. (1997).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an aggregate data analyticity. Millbrae, CA : California Academic Press 

  9. Facione, P. A., Faciane, N. C., & Giancarlo, C. F. (1994).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CCTDI). Test manual. Mill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10. Facione, P. A., & Facione, N. C. (1994).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skills test(CCTST). Form A and From B. Test manual. Millbrae, CA : California Academic Press 

  11. Haffer, A. G., & Raingruber, B. J. (1998). Discovering confidence in clinical reasoning and critical thinking development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 Nurs Educ, 37(2), 61-70 

  12. Ip, W. Y., Lee, D. T. F., Lee, I. F. K, Chau, J. P. C, Wootton, Y. S. Y., & Chang, A. M. (2000). Disposition towards critical thinking: a study of Chines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Adv Nurs, 32(1), 84-90 

  13. Jung, D. Y. (2001).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about student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4. Leppa, C. J. (1997). Standardized measures of critical thinking: experience with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tests. Nurse Educ, 22(5), 29-33 

  15. McCarthy, P., Schuster, P., Zehr, P., & McDougal, D. (1999). Evaluation of critical thinking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J Nurs Educ, 38(3), 142-144 

  16. McGovern, M., & Valiga, T. M. (1997). Promoting the cognitive development of freshman nursing students. J Nurs Educ, 36, 29-35 

  17. Miller, M. A. (1992). Outcomes evaluation: measuring critical thinking. J Adv Nurs, 17, 1401-1407 

  18. Miller, M. A., & Malcolm, N. S. (1990). Critical thinking in the nursing curriculum. Nurs Health Care, 11, 67-73 

  19. Germann, M., Truesdell, S., & Ziolkowski, L. (2000). Strategy to assess, develop, and evaluate critical thinking. J Contin Educ Nurs, 31, 155-160 

  20. Perry, W. G. Jr. (1970). Forms of intellectual and ethical development in the college years: a scheme. New York : Holt Reinhart 

  21. Profetto-McGrath, J. (2003). The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 Adv Nurs, 43(6), 569-577 

  22. Shell, K. (1998). Promoting student questioning. Nurse Educ, 23, 8-12 

  23. Shin, K. R., & Kim, M. A. (1999). A study of teaching effectiveness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Studies of Curriculum Pedagogics, 3(1), 289-317 

  24. Simpson, E., & Courtney, M. (2002).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ure review. Int J Nurs Pract, 8, 89-98 

  25. Thompson, C., & Rebeschi, L. M. (1999). Critical thinking skill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 at program entry and exit. Nurs Health Care Perspect, 20(5), 248-252 

  26. Tiwari, A., Avery, A., & Lai, P. (2003).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Hong Kong Chinese and Australian nursing students. J Adv Nurs, 44(3), 298-307 

  27. Turner, P. (2000). Critical thinking and intellectual development: change associated with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19(2), 41-48 

  28. Walsh, K. (1997). Teaching tools: What if? What else? What then? a critical thinking game. Nurse Educ, 22, 9-12 

  29. Yeh, M. L. (2002). Assessing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hinese version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Int J Nurs Stud, 39(2), 123-132 

  30. Yeh, M. L., & Chen, H. H. (2004).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 with interactive videodisc systems in improv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for RN-BSN students in Taiwan. Int J Nurs Stud, 1-8, 24 Aug 2004 from www.sciencedirect.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