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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0 no.5, 2008년, pp.707 - 718
신경림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부) , 황지원 (삼성서울병원) , 신수진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resent study was designed to understand the conceptual definition and attributes of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CCTA) in nursing and to grasp the characteristics of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ies. Method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Hybrid model of Schwartz-Bar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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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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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s와 Ousey가 말하는 전문 간호사는 무엇인가? | 뿐만 아니라 최근 시작되고 있는 간호의 전문화는 전문직 권리뿐 아니라 그에 따른 책임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Roberts와 Ousey(2004)는 전문 간호사라는 개념이 임상에서 비판적 사고를 실현할수 있는 분석적 실무가(analytical practitioner)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 |
보편적인 비판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도구에 의한 연구가 간호 상황이라는 맥락적 요인이 고려되지 못한 이유는? | 이상의 연구는 보편적인 비판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도구에 의한 연구로 간호 상황이라는 맥락적 요인이 고려되지 못했다. 이는 비판적 사고가 간호교육과 간호실무에서의 주요한 목표이자 본질적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간호학적 측면에서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표준화된 도구가 없기 때문이다. | |
비판의 사전적 정의는? | 1) 비판의 사전적 의미 비판의 사전적 정의는 ‘사물의 옳고 그름이나 잘 되고 못됨에 대하여 검토하여 평가 · 판정하는 것’, ‘잘못된 점이나 부정적인 면을 드러내어 좋지 않다고 평하거나 판단하는 것’이다(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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