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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교육 프로그램이 간호 대학생의 죽음불안과 임종간호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Death Education Program on the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of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8 no.2, 2005년, pp.163 - 172  

조혜진 (경상대학교병원) ,  김은심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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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죽음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죽음 불안과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방법: 연구대상은 J시 G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학생 중 대상자 선정기준에 맞는 자로 실험군 20명 대조군 16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실험군과 대조군 대상자 모두에게 2004년 3월 2일 일반적 특성과 죽음관련 특성, 죽음불안과 임종간호태도에 대해 사전 조사하였고, 실험군은 2004년 3월 2일부터 3월 12일까지 죽음교육을 실시한 후 사후 조사하였으며, 대조군은 실험군의 프로그램 종료일인 2004년 3월 12일에 죽음불안과 임종간호태도에 대해 사후 조사를 하였다. 연구 도구는 죽음교육 프로그램, 죽음불안과 임종간호태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죽음교육은 Alfons[14]의 '죽음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와 죽음교육 관련문헌[8,15-17]와 송길원[18]과 김수지 등[19]을 통해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수정 보완한 것으로 죽음의 탐색, 이해, 수용, 중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말하며, 실험군에게 주 3회 1회에 100분씩 총 6회기로 진행하였다. 죽음 불안은 Collette와 Lester[28]가 개발하고 서[20]가 수정 번안한 죽음불안척도(Fear of Death and Dying Scale)를 본 연구자가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임종 간호태도는 Frommelt와 Katherine[8]이 개발한 임종간호태도척도(Attitudes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Scale)를 본 연구자가 번역한 후, 영어 전공자 2인이 역으로 번역하였고, 성인간호학 교수 2인, 정신간호학 교수 1인의 자문을 받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SPSS/pc^+$ Windows (version 1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다. 가설검증을 정규성 검증, 실험군 및 대조군의 실험 전 후 차이는 paired t-test,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는 t-test로 분석하였다. 결과: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간호대학생의 죽음불안 정도(범위 $35{\sim}160$)는 90.89점이었고, 임종간호태도 정도(범위: $30{\sim}120$)는 86.78점이었다. 2. 제 1가설 '죽음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죽음불안 정도가 죽음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라는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t=-2.11, P<.05). 3. 제 2가설 '죽음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임종 간호 태도 정도는 죽음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긍정적으로 높을 것이다'라는 제 2가설은 지지 되었다(t=2.99, P<.01). 결론: 죽음교육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죽음불안 정도를 낮추고 임종간호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므로 임상간호사와 호스피스 대상자 및 가족에게 적용할 필요가 있으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a death education program to the nursing students on their anxiety of death and attitudes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Methods: The design of this study is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subjects of experimental group 2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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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죽음불안과 임종간호태도에 죽음교육 프로그램이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죽음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죽음불안과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유사 실험 연구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연구이다.
  • 지금까지 간호대학생의 죽음불안과 임종간호에 대해 영적간호교육[12]과 호스피스 교육[13] 등을 통하여 죽음의식이나 태도변화를 살펴 본 연구는 있었으나, 자신의 죽음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죽음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죽음불안과 임종간호태도의 변화를 살펴 본 연구는 없어 죽음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죽음불안과 임종간호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임상실습 시 적극적으로 임종간호에 임할 수 있게 하는 교육적 중재요인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죽음교육을 실시한 직후 실험군의 죽음 불안 정도는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 가설 2: 죽음교육을 실시한 직후 실험군의 임종 간호의 긍정적 태도 정도는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의 임종간호 태도 정도보다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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