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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생의 의미,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he Death Education Program on Meaning in Life, Death Anxiety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2 no.3, 2011년, pp.65 - 74  

신은주 (군산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program on meaning in life, death anxiety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 Subjects were 155 nursing students of the K college.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students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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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에게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죽음을 이해하고 삶의 한 과정으로 받아들이도록 도와주며 임종간호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고자 한다. 또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전인적 임종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중재요인에 대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대상자인 간호학생이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죽음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여 건강한 죽음을 이해하도록 돕고, 수용과 개방을 통한 중재로 죽음에 대한 불안 및 임종간호에 대한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적극적으로 임종간호에 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진행되었다. 또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유사 실험 연구로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를 활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에게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죽음을 이해하고 삶의 한 과정으로 받아들이도록 도와주며 임종간호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고자 한다. 또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전인적 임종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중재요인에 대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대학생들이 각자의 삶을 진지하게 사유하고 가치를 창조하여, 죽음을 대하는 인성적 자질을 배양하고 나아가 사회병리와 그것의 치유를 위해 죽음에 관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21). 이에 본 연구는 대상자인 간호학생이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죽음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여 건강한 죽음을 이해하도록 돕고, 수용과 개방을 통한 중재로 죽음에 대한 불안 및 임종간호에 대한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적극적으로 임종간호에 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진행되었다. 또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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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의 의미란 무엇인가? 생의 의미란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 하는 인생의 총체적 가치에 관한 질문으로, 인간답게 존재하기 위해 인간의 참된 본질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생의 의미는 인간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순간순간 실현되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죽음을 통해 완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죽음에 대한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8).
죽음이란? 인간은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존재이며 죽음은 삶의 마지막 성장이다. 죽음은 생명체의 속성인 생명현상과 생명과정이 정지된 비가역적 상태로, 모든 생명체에게 반드시 나타나는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현상이다1). 과거 여러 세대가 함께 살았던 전통적인 가족형태 속에서, 임종환자를 위한 간호는 대부분 가정에서 가족이나 친지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은 임종환자의 마지막 삶을 보살피며 자연스럽게 죽음의 경험을 체험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한 결과 평균연령은 21.4세이고, 여학생이 85.2%, 남학생이 14.8%였다. 종교는 기독교가 가장 많았고,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69.0%로 경험이 없는 대상자에 비해 많았다. 2.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t= 2.489, p= 0.014), 죽음 불안 정도는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t= -2.520, p= 0.013), 임종 간호 태도 정도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 2.492, p= 0.014). 3.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는 20~24세의 연령대, 여성, 1학년, 종교가 없는 경우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4.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죽음 불안은 20~24세의 연령대, 여성, 종교가 없는 경우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종교가 불교인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5.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임종간호 태도는 20~24세의 연령대, 여성, 1학년, 종교가 원불교인 경우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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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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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은희, 이은주.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와 죽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회지. 2009;39(1):1-9. 

  6. 남은영. 아동의 죽음불안 감소를 위한 죽음대비교육의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7. 이경희.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죽음준비 교육 요구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8. 김수지. 호스피스 총론. 한국 호스피스 협회. 2001. 

  9. 김숙남, 최순옥, 이정지, 신경일. 죽음교육이 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생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5;22(2):141-53. 

  10. Kubler-Ross E.(이인복 역). 임종과 죽음에 대한 의문과 해답. 서울:홍익제. 1969. 

  11. 백설향, 이미애, 김인홍.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의식 변화 연구-호스피스 간호 학습 전?후 비교. 기본간호학회지. 2001;8(3):357-63. 

  12. 한미정. 대처방식, 내외통제성, 자아존중감에 따른 죽음불안의 발달적 고찰.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13. 조유향. 호스피스. 서울:현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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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Frankl(이봉우 옮김). 로고테라피의 이론과 실제. 서울:분도출판사.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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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조계화, 이현지, 이윤주. 죽음에 대한 가상강좌 개발과 적용. 대한간호학회지. 2007;37(4):442-52. 

  22. 김미애. 요양보호사의 죽음에 대한 태도 및 죽음준비교육 요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3. 안춘욱. 죽음에의 대비교육 필요성에 대한 연구. 명지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4. Deeken A.(오진탁 역). 죽음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서울:궁리. 2002 

  25. Malloy D. J. Meta Analysis of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on Death Anxiety. Arizona State University. 1992. 

  26. 이미혜. 간호사의 중환자실 임종체험.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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