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생의 의미,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he Death Education Program on Meaning in Life, Death Anxiety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program on meaning in life, death anxiety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 Subjects were 155 nursing students of the K college.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students r...
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program on meaning in life, death anxiety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 Subjects were 155 nursing students of the K college.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students responded a questionnaire developed to measure meaning in life, death anxiety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To analyse the data, Cronbach's ${\alpha}$, t-test, and paired t-test were used with an SPSS 12.0 program. Results : 1. Meaning in life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levels significantly increased, death anxiety levels significantly decreased. 2. Meaning in life levels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20-24 age group, female, first grade, no religion, no death experience of relatives. 3. Death anxiety levels decreased significantly in the 20-24 age group, female, no religion, no death experience of relatives, but increased significantly in a buddhist group. 4.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levels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20-24 age group, female, first grade, won buddhist, no death experience of relatives. Conclusions : This study, through the above result, shows that the death education program can be an effective nursing education to improve meaning in life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and to decrease death anxiety.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 death education program will be helpful for recognizing the values of themselves and their current lives and improving their nursing intervention care of the dying patients.
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program on meaning in life, death anxiety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 Subjects were 155 nursing students of the K college.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students responded a questionnaire developed to measure meaning in life, death anxiety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To analyse the data, Cronbach's ${\alpha}$, t-test, and paired t-test were used with an SPSS 12.0 program. Results : 1. Meaning in life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levels significantly increased, death anxiety levels significantly decreased. 2. Meaning in life levels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20-24 age group, female, first grade, no religion, no death experience of relatives. 3. Death anxiety levels decreased significantly in the 20-24 age group, female, no religion, no death experience of relatives, but increased significantly in a buddhist group. 4.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levels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20-24 age group, female, first grade, won buddhist, no death experience of relatives. Conclusions : This study, through the above result, shows that the death education program can be an effective nursing education to improve meaning in life and attitude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and to decrease death anxiety.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 death education program will be helpful for recognizing the values of themselves and their current lives and improving their nursing intervention care of the dying 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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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에게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죽음을 이해하고 삶의 한 과정으로 받아들이도록 도와주며 임종간호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고자 한다. 또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전인적 임종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중재요인에 대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상자인 간호학생이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죽음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여 건강한 죽음을 이해하도록 돕고, 수용과 개방을 통한 중재로 죽음에 대한 불안 및 임종간호에 대한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적극적으로 임종간호에 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진행되었다. 또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유사 실험 연구로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를 활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에게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죽음을 이해하고 삶의 한 과정으로 받아들이도록 도와주며 임종간호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고자 한다. 또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전인적 임종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중재요인에 대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학생들이 각자의 삶을 진지하게 사유하고 가치를 창조하여, 죽음을 대하는 인성적 자질을 배양하고 나아가 사회병리와 그것의 치유를 위해 죽음에 관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21). 이에 본 연구는 대상자인 간호학생이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죽음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여 건강한 죽음을 이해하도록 돕고, 수용과 개방을 통한 중재로 죽음에 대한 불안 및 임종간호에 대한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적극적으로 임종간호에 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진행되었다. 또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측정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은 총 6회에 걸쳐 한 회기 당 4시간씩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도입, 체험, 수용, 마무리의 4단계로 구성되었고, 각 단계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Frankl 의 이론을 토대로 이 등16)이 개발하고 대학생에 맞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4점 척도의 총 37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생의 의미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체험단계는 참가자들이 삼베로 만든 수의를 입은 채 폭 60 cm, 높이 40 cm, 길이 2 m의 좁고 캄캄한 관에 입관체험을 한 후 유언장 작성을 통해 죽음에 대한 정서적인 부분을 경험하게 한다. 이 때 진행자 앞의 작은 촛불을 제외하고 모든 불을 끈 후, Albinoni Adagio, Berlin Philharmony Orchestra 연주곡을 틀어 엄숙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북지역에 소재한 K 대학의 간호학과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9월 17일부터 11월 1일까지 시행하였다. 대상자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소개한 후 연구에 참여를 희망하는 16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설문지 작성 누락으로 5명이 탈락하여 최종 대상자는 총 155명이었다.
본 연구는 전북지역에 소재한 K 대학의 간호학과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9월 17일부터 11월 1일까지 시행하였다. 대상자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소개한 후 연구에 참여를 희망하는 16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설문지 작성 누락으로 5명이 탈락하여 최종 대상자는 총 155명이었다.
연구는 2010년 9월 17일부터 11월 1일까지 진행되었고, 연구대상은 전북 소재의 K 대학 간호학과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155명이었다.
데이터처리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4)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전·후 대상자의 생의 의미, 죽음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는 평균과 표준편차 및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12.0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Cronbach's α, paired t-test 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 본 연구에서는 Collette 와 Lester18)가 개발한 죽음불안 척도를 서19)이 수정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4점 척도의 총 3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죽음불안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Frommelt20)가 개발한 임종간호 태도를 조4)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긍정 15 문항, 부정 15 문항의 총 30 문항으로 구성된 4점 척도이고, 점수가 높을수록 임종간호 태도가 긍정적인 것을 의미한다.
연구도구는 이 등16)이 개발한 생의 의미 척도와 Collette 와 Lester18)가 개발하고 서혜경19)이수정 번안한 죽음불안 척도 및 Frommelt20)이 개발하고 조4)이 번안한 임종간호 태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한 결과 평균연령은 21.4세이고, 여학생이 85.2%, 남학생이 14.8%였다. 종교는 기독교가 가장 많았고,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69.
2.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t= 2.489, p= 0.014), 죽음 불안 정도는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t= -2.520, p= 0.013), 임종 간호 태도 정도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 2.492, p= 0.014).
3.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는 20~24세의 연령대, 여성, 1학년, 종교가 없는 경우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4.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죽음 불안은 20~24세의 연령대, 여성, 종교가 없는 경우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종교가 불교인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5.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임종간호 태도는 20~24세의 연령대, 여성, 1학년, 종교가 원불교인 경우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의 죽음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켰는데, 이러한 결과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4)의 연구결과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안23)의 연구결과와 같았다. 죽음준비교육은 죽음을 깊이 있게 생각함으로 자신의 죽음을 준비시키고 자신의 죽음이 얼마나 존엄한 것인가를 느끼도록 도와주어, 죽음에 대한 공포와 불필요한 심리적 짐으로부터 해방시켜준다.
셋째,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의 임종간호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는데, 이러한 결과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4)의 연구결과와 같았다. 이는 프로그램이 단순히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만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삶과 죽음을 동시에 이해하고 바라보는 기회로 작용함으로써, 임종환자나 그 가족의 요구에 부응하여 신체적·사회심리적·영적요구를 충족시키며 죽음 준비를 돕는 간호의 역할을 강화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생의 의미 수준을 향상시키고, 죽음 불안을 감소시키며, 임종간호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죽음준비교육은 현재 삶의 가치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죽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 및 임종간호 수행 시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전⋅후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는 연령, 성별, 학년, 종교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에 따른 모든 구분에서 증가하였고, 특히 20~24세의 연령대(t= 2.561, p= .012), 여성(t= 2.609, p= .010), 1학년(t= 2.104, p= .039), 종교가 없는 경우(t= 3.890, p= .000)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t= 2.604, p= .013)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able Ⅳ).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전⋅후 대상자들의 임종간호 태도는 연령, 성별, 학년, 종교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에 따른 모든 구분에서 증가하였고, 특히 20~24세의 연령대(t= 2.64, p= .015), 여성(t= 2.511, p= .013), 1학년(t= 2.807, p= .006), 종교가 원불교인 경우(t= 4.015, p= .007)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t= 2.566, p= .014)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able Ⅵ).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전⋅후 대상자들의 죽음 불안은 19세 이하 연령대와 25세 이상 연령대 및 종교가 불교인 경우를 제외한 연령, 성별, 학년, 종교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에 따른 구분에서 감소하였다.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전⋅후의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는 실시 전 139.21점에서 실시 후 143.06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t= 2.489, p= 0.014), 죽음 불안은 실시 전 93.96점에서 실시 후 90.19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t= -2.520, p= 0.013), 임종 간호 태도는 실시 전 88.85점에서 실시 후 91.45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 2.492, p= 0.014)(Table Ⅲ).
첫째,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 수준을 향상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 등9)의 연구결과와 같았는데,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참회의 눈물을 흘리고, 다른 이를 사랑하고 삶에 감사할 줄 아는 성숙한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계기를 갖게 되어 생의 의미 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따라서 죽음준비교육은 현재 삶의 가치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죽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 및 임종간호 수행 시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본 연구가 일 대학의 간호학생만을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여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추후 죽음준비교육의 기간이나 횟수에 대한 후속연구가 요구되며, 어떠한 방법으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의 의미란 무엇인가?
생의 의미란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 하는 인생의 총체적 가치에 관한 질문으로, 인간답게 존재하기 위해 인간의 참된 본질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생의 의미는 인간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순간순간 실현되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죽음을 통해 완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죽음에 대한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8).
죽음이란?
인간은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존재이며 죽음은 삶의 마지막 성장이다. 죽음은 생명체의 속성인 생명현상과 생명과정이 정지된 비가역적 상태로, 모든 생명체에게 반드시 나타나는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현상이다1). 과거 여러 세대가 함께 살았던 전통적인 가족형태 속에서, 임종환자를 위한 간호는 대부분 가정에서 가족이나 친지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은 임종환자의 마지막 삶을 보살피며 자연스럽게 죽음의 경험을 체험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생의 의미와 죽음 불안 및 임종간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한 결과 평균연령은 21.4세이고, 여학생이 85.2%, 남학생이 14.8%였다. 종교는 기독교가 가장 많았고,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69.0%로 경험이 없는 대상자에 비해 많았다.
2.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t= 2.489, p= 0.014), 죽음 불안 정도는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t= -2.520, p= 0.013), 임종 간호 태도 정도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 2.492, p= 0.014).
3.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는 20~24세의 연령대, 여성, 1학년, 종교가 없는 경우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4.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죽음 불안은 20~24세의 연령대, 여성, 종교가 없는 경우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종교가 불교인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5.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후 대상자들의 임종간호 태도는 20~24세의 연령대, 여성, 1학년, 종교가 원불교인 경우 및 가까운 친지의 죽음 경험이 없는 경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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