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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과 동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imulation Delivery Instruction on Students' Problem Solving Performance and Motiv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8 no.5, 2005년, pp.43 - 50  

이영민 (한국 교육 개발원 평생 교육 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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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수업 방식 (강의 중심 수업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구조화된 문제 해결력과 비구조화된 문제 해결력 및 동기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29명의 공과대 학생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반복 측정 설계법이 적용되었다. 연구 결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비구조화된 문제 해결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동기 하위 수준중에는 관련성 요인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compare the effects of two instructional methods, which were the instructor-led instruction and the simulation delivery instruction on students'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performance and motivation. 29 undergraduate students participated i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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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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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산업체에서 근무하게 될 예비 공학도들을 위한 교육 과정 개선이나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등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 결과, 향후 현장의 상황 복잡성을 경험하게 될 예비 공학도들(실업고, 공과대, 직업학교 학생 등)에게 현장의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직접 경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 증진과 동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내용 전달을 위주로 한 강의 중심 수업과 3차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교재로 활용하여 교과 내용을 전달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수업이 공과대학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과 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 증진과 동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내용 전달을 위주로 한 강의 중심 수업과 3차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교재로 활용하여 교과 내용을 전달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수업이 공과대학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과 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비체계적인 변화를 통제하고 효과의 크기를 더 정확히 파악하고자 같은 학습자들이 실험 연구에 2회 참여하는 반복 측정 설계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실험은 1월 5일부터 2월 28일까지 이루어졌으며 강의자는 교과서의 내용을 강의 방식으로 전달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의 중심 수업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수업간에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 증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강의 중심 수업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수업간에 학습자의 동기 향상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강의 중심 수업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간에 학습자의 동기 하위 요소 (주의 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향상에 차이가 있는가?
  •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의 중심 수업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수업간에 학습자의 문제 해결력 증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강의 중심 수업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수업간에 학습자의 동기 향상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강의 중심 수업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간에 학습자의 동기 하위 요소 (주의 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향상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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