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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애니메이션에 반영 된 소비욕망 -'Wellbuying Shop 1'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Consumption Desire Reflected in Animation -Focused on Animation 'Wellbuying Sho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11, 2006년, pp.154 - 160  

박성원 (홍익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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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well-being을 모든 생활의 지향점으로 삼는 현대인의 삶이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과도한 소비문화로 이어지는 현대인의 욕망구조를 고찰하기 위해 진행된 작품 논문이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인간의 욕망이 소비로 이어지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고찰 하고, 소비문화를 상징화 하는 쇼케이스에 담겨진 의미와 새로운 차이를 만들어내는 웰빙 문화를 비판적 시각으로 분석하는 방식을 전개하였다. 또한 실제적으로 위와 같은 이론이 적용된 작품으로 본인의 작품 'Well-buying Shop 1'을 선택하여 영상의 구성방법과 기법에 있어서 컨셉 구현 방법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볼 것 이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쇼케이스라는 상징물은 소비문화와 소유 욕망의 실험실을 대변하고 있으며, 웰빙 농장에서 길러지는 동물캐릭터를 중심으로 하여 3분 50초 동안 영상이 전개된다. 컷 아웃 애니메이팅 과정을 통하여 생명력이 부여된 작품 속의 동물 캐릭터들은 롱테이크 방식과 음율적 편집 방식으로 완성되어 관람객과 영상사이의 자연스러운 몰입이 시도된다. 또한 캐릭터와 배경이미지는 석판화기법으로 제작되어, 압력에 의해 표현되는 회화적 밀도와 색채의 다양성을 시도하였다. 위와 같은 작품을 근간으로 하여 진행된 본 연구는 진정한 건강한 삶은 무엇이며, 올바른 소비문화가 무엇인지를 뒤돌아보는 장을 마련하는 동시에 애니메이션의 이미지 제작 기법으로서 흔하지 않은 석판화의 다양한 색채와 표현기법을 시도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erformance thesis to examine structure of excessive consuming culture of modern people's desire turning away from modern people's original purpose of aiming life that is well-being. Method of the research is theological examination of people's desire into consuming and well-being c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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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념을 정리할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욕망구조는 소비와 함께 상호보완적으로 실현된다는 이론격 배경을 고찰 하고 소비문화를 대변하는 매개체로 쇼케이스를분석하여 계층구조와 상징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치별을 만들어내는 웰빙 문화에 대해 비판할 것이다
  • 따라서 인간의 욕망구조는 소비와 함께 상호보완적으로 실현된다는 이론격 배경을 고찰 하고 소비문화를 대변하는 매개체로 쇼케이스를분석하여 계층구조와 상징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치별을 만들어내는 웰빙 문화에 대해 비판할 것이다
  • 이러한 과정에서 현대인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문화의 어쩔 수 없는지 배를 받으며 맹목걱 유행의 추종이란 부작용을 양산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문화에 지배당하는 현대인의 의식구조의 부정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웰빙보다 웰바잉에 익숙해진 우리의 삶과 의식에 대한반성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 위와 같은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현대인으로 하여금 잘 살기위한 노력을 하는 자아와 자연적 산물까지도 자본의 논리와상품의 위상으로민드는 또다른자아를 발견하게 하여 스스로가 소비걱 욕망게 얼만큼 지배당히고있는가를 돌아보아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결론을 맺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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