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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도입에 따른 변화관리 사례 연구: 대법원 변화관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nge Management During the Introduction of Information System: A Case of Supreme Court of Korea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8 no.3, 2006년, pp.1 - 20  

홍영식 (LG CNS 컨설팅부문) ,  김상덕 (경남대학교 경영학부) ,  오창규 (경남대학교 e-비즈니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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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내 외부 조직환경이 급변함으로써 조직의 변화에 대한 추구는 일상화된 활동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정보시스템은 공공기관 혹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도구이자 조직혁신의 돌파구를 위한 대표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변화관리를 달성한 실제 사례를 찾기는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변화관리의 개념과 변화관리의 과정 및 단계, 그리고 정보기술과 변화관리와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대법원에서 이루어진 변화관리 프로젝트의 과정과 결과를 중심으로 변화관리 조직, 변화관리 범위, 그리고 정보시스템 도입 전략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그 결과 정보시스템 도입 시에 이해관계의 정확한 식별 및 대응이 중요하며, 이는 프로젝트 성공 및 정착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change in the business environment has become a way of life. Especially, the revolution of enterprises that utilizes information system is mainly considered as a representative change effort. However, the studies on the IT change management are not sufficient not only in the perspe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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