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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SIM을 이용한 Signal Preemption 전략도입 및 효과분석
Study of Effectiveness of Signal Preemption Strategy using VISSIM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4 = no.90, 2006년, pp.93 - 101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이재명 (한양대학교 도시개발경영학과)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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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에는 철도건널목 인근 신호교차로체 Signal Preemption이 도입되지 인가 열차의 철도건널목 통과 시 철도건널목의 안전이나 인근신호교차로의 운영에 상당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철도와 교차하는 신호교차로의 접근로에서는 신호대기로 인한 대기행렬이 철도건널목까지 언제든지 늘어날 수 있고, 이때 열차가 건널목에 접근하게 되면 철도건널목 위에서 대기하고 있던 차량이 열차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열차의 철도건널목 도착 전에 철도건널목 위의 대기차량들은 반드시 소거되어야 한다. 또한. 열차의 철도건널목 통과 시에도 철도와 교차되는 접근로의 차단으로 인해 특별한 신호 운명이 필요하다. 따라서 철도건널목과 인근신호교차로의 안전 향상과 합리적인 신호운명을 위해서는 열차 진입 시 교차로 및 철도건널목에 접근하는 교통류를 고려한 Signal Preemption 전략이 구축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Signal Preemption의 효과를 현장조사 및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가시적으로 제시하였다. 오전첨두시 교통량과 30대 열차의 철도건널목 도착시간 예측치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이 실행되었고. Signal Preemption을 적용하였을 경우 차량 당 지체시간은 약 9초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ignal Preemption의 미적용시 30개 시나리오 모두에서 건널목위의 대기차량과 열차가 충돌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Signal Preemption 적용 시 모든 시나리오에서 대기차량과 열차의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gnalized intersections near highway-railroad grade crossing are operated without signal preemption in Korea when trains are approaching the crossing. This signal operation is very dangerous because queues from the intersection can extend back over the track, thereby creating the Potential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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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시키는 Signal preemption Logic을 국내 현실에 맞게 개발하고, 현장 조사 및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고자 한다.
  • 철도건널목을 통과하는 시간은 52초로서 실제 교차로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Preemption이 목적이 철도건널목위의 차량을 소거시키는 것이므로, 교차로로부터 철도건널목까지의 대기행렬을 소거시키기 위한 건널목 소거시간을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ignal Preemption 적용 시 신호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현장 조사 및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가시적으로 제시하였다. 연구대상 지점을 선정하여 실제 열차, 차량 및 보행자교통량을 조사하여 Signal Preemption의 효과를 검증해 본 결과, Signal Preemption을 적용하였을 경우 차량당 지체시간을 약 9초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연구대상 지역의 첨두 교통량 6, 777대/시를 감안 할 때, 총 지체 절감 시간은 약 17시간 정도 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가설 설정

  • - 철도건널목 소거 현시: 운영 중인 현시가 종료되고, 현시소거시간이 끝나면, 철도건널목 소거 현시가 시작된다. 철도건널목 소거 현시는 열차가 철도건널목에 도착하기 전에 건널목 위에 있을 수도 있는 대기행렬을 소거시킬 수 있도록 충분히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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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1999), 'Synthesis of Highway Practice 271, Traffic Signal Operations Near Highway-Rail Grade Crossing' 

  2. Marshall, P.S. and W.D. Berg(1990), 'Evaluation of Railroad Preemption Capability of Traffic Signal Controller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5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44-49 

  3.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2000),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4. Marshall-PS; Berg-WD(1991), 'Guideline for Railroad Preemption at Signalized Intersection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 and Traffic Safety on Two Continents, Part Three, pp.84-96 

  5. Marshall, P.S. and W.D. Berg(1997), 'Design Guidelines for Railroad Preemption as Signalized Intersections', ITE Journal, Vol.67, No.2,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pp.20-25 

  6. The American Railway Engineering and Maintenance of Way Association(2004), 'Communications and Signal Manual' 

  7. Jim Bonneson(1365), 'Modeling Queued Driver Behavior At Signalized Jun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pp.99-107 

  8. Cho, H. and L. R. Rilett(2004.), 'Improved Transitional Preemption Strategy for Traffic Signal near At-Grade Railway Crossing', Preprint 04-475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3rd Annual Meeting 

  9. Strphen H.Richards, K.W.Heathington, and Daniel B. Fambro(1990), 'Evaluation of Constant Warning Times Using Train Predictors at a Grade Crossing with Flashing Light Signa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5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60-71 

  10. 강승규(1995), '철도건널목의 사고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3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43-58 

  11. 교통개발연구원(2004), '철도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I)' 

  12. 교통개발연구원(2005), '철도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II)'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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