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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퍼스를 통한 고등학교 영어교과서의 어휘 분석
Usage analysis of vocabulary in Korea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using multiple corpora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2 no.4, 2006년, pp.139 - 157  

김영미 (연세대학교) ,  서진희 (연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mmunicative Approach has become the norm in foreign language teaching, the objectives of teaching English in school have changed radically in Korea. The focus i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has shifted from mere mastery of structures to communicative proficiency. This paper will study f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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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의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의사소통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전제하에,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를 대상으로 이들 교과서에서 나타난 빈도수가 비교적 높은 대표적 다의어들이 표현하는 의미 분포와 영어권 혹은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나라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의미 분포와 비교하고, 그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비교 분석에는 코퍼스와 코퍼스 분석용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고 코퍼스의 선정 및 구축, 분석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코퍼스를 이용한 영어교육의 한 도구로써 제시되었다.
  • 추출된 콘코던스 리스트 중에는 분석대상에서 제외되어야할 콘코던스도 포함되어 있는데, ‘free’의 경우 ‘free a prisoner'의 표현에서처럼 동사로써 사용된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본 연구는 다의어의 범위를 동일한 품사에 국한하였다.3)
  • 다의어의 경우, 각기 다른 의미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어휘학습에 필요하다는 것이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분석대상이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이므로 의미 분류에 있어 실제 학습에 적용될 수 있도록 단순화 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그 의미 분포가 다른 코퍼스들과 크게 차이를 보인 형용사 ‘free’나 명사 ‘measure(s)’의 경우, 상당 부분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의미를 분류하였음을 밝힌다.
  • 본 연구는 코퍼스를 이용하여 고등학교 영어교과서를 대상으로 사용빈도수가 비교적 높은 대표적 어휘를 분석하고 교과서가 갖는 문제점을 제시하여 그 개선점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앞 절의 분석 결과 및 논의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토대로 다음의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5개의 단어들에 대하여 콘코던스와 함께 연어에 대해서도 분석하여 보았다. ‘reservation(s)’의 경우, KHSEC에서 분석된 결과는 표 7에 나타난 바와 같이 함께 연어를 구성한 단어가 동사 ‘make’뿐인 것으로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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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미전달을 위한 의사소통기능의 습득이 영어교육의 주요 목표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이 영어교육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 의미전달을 위한 의사소통기능의 습득이 영어교육의 주요 목표가 되어왔다. 영어교과서의 구성도 그 주제나 내용, 형식에 있어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다.
7차 교육과정에서 영어교육이 문법위주의 교육에서 의미전달을 위한 의사소통기능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한 것은 무엇인가? 영어교과서의 구성도 그 주제나 내용, 형식에 있어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다. 7차 교육과정(교육부, 1997) 에서는 ‘의사소통기능과 예시문’을 통하여 의사소통 상황들을 친교활동, 사실적 정보교환, 지적 태도 표현, 감정표현, 도덕적인 태도 표현, 설득과 권고, 문제 해결 등 7가지를 구체적으로 분류 제시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영어교육이 문법위주의 교육에서 의미전달을 위한 의사소통기능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 하겠다.
Wilkins(1972)는 “문법 지식 없이는 의미도출이 힘들고, 어휘지식이 없이는 어떤 의미도출도 불가능하다”라고 역설하였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에서는 다양한 상호활동들을 통해 의미전달능력, 즉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게 되는데 의미전달에 있어 적절한 어휘의 선택과 그 의미에 대한 정확한 이해, 특히 이들 어휘가 사용되는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중요하다. Wilkins(1972)는 “문법 지식 없이는 의미도출이 힘들고, 어휘지식이 없이는 어떤 의미도출도 불가능하다”라고 역설하였는데, 이는 의사소통능력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현행 교육에서 어휘교육이 갖는 중요성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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