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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어휘을 통한 디지털이미지 크리에이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gital Image Creating Through Emotional Dimen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4, 2006년, pp.89 - 97  

박상진 (건양대학교 시각커뮤니케이션학과) ,  곽훈성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서미라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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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방식이 가져온 변화는 기존사회 가치체계 자체의 변화를 추구하며 남과는 다르게 차별화 시키고자하는 사고방식이 그전보다 훨씬 강해지고 있다. 따라서 변화된 환경에 맞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이미지 연출이 필요하며, 이미지 제작을 위한 표현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고는 디지털 이미지 크리에이팅에 관한 것으로 먼저 개발 대상을 선정하고, 감성차원을 통해 개발 대상에서 연상되는 감성어휘를 추출한다. 이후 대상간의 연계성을 시네틱스의 상징적 유추를 통해 시각화시키는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본 논고에서 활용된 시네틱스 기법은 그 특성상 대상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 해결책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과 접근방법을 찾을 수 있기에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에서 창조성을 자극시키는 도구로써 사용되었다 궁극적인 연구 목적은 단순한 이미지의 왜곡이나 변형이 아니라 본질적인 의미가 담긴 디지털 이미지 제작의 방법 모색과 프로세스 접근에 대한 태도의 전환을 통해 독창적이고 다양한 디지털 이미지 연출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ch changes that the digital paradigm brought propels a change of the value system itself in the existing society so that a way of thinking that differentiates oneself from others is getting much stronger. As public interests are higher in the image production on the internet, such authoring envi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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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례연구에서 제시된 디지털 이미지는 대상의 본질에 대한 기본적 의미를 가진 이미지로써 대상을 구체적이며 감각적으로 재현한 것임으로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의 객체에게 디지털미디어의 다른 요소들, 예를 들어 텍스트처럼 일관된 의미를 부여하기보다는 다소 다의적이고 복잡한 판단을 야기 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다만 본 논고에서는 다양한 의미로 해석됨으로 인해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의 주체와 객체 사이의 혼돈을 야기한다기보다는 사고의 확장과 감성적이며 상상적인 표현을 풍요롭게 하여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관점으로 해석해 보자는 것이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의 객체에 의한 의도되지 않은 뜻밖의 재해석은 더 이상 커뮤니케이션의 오류가 아닌 해석으로 다양성[14]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 하지만 아직까지는 고유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 선행연구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고의 목적은 고유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 모색에 있으며 제시된 방법은 온라인상에서의 표현매체로써 다양하며 독창적이고 고유한 이미지 연출을 위한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것이다.
  • 본 논고는 디지털 방식이 가져온 변화에 맞추어 개성에 걸 맞는 고유의 표현 방법에 있어서 하나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적용방법이 실질적인 개발 대상물에 적극 활용되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 디자이너들의 태도 전환은 궁극적으로 차별화된 산출물을 생산함으로써 기존사회가치체계 자체의 변화를 추구하며 남과는 다르게 차별화 시키고자하는 사고방식이 강한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감성 어휘를 이용하여 개발대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에서의 의미를 파악하여 기존과는 다르게 차별화를 꾀하고자 한다. 감성적 특성이 명확한 디지털 이미지는 사용자에게 적절한 감성을 제공해 깊은 인상을 남길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기억 속에 남게 될 가능성이 높다.
  • 시네틱스 기법은 그 특성상 대상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 해결책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과 접근방법을 찾을 수 있기에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에서 창조성을 자극시키는 도구로써 사용될 것이다. 셋째, 디지털이미지의 정의와 범주를 규정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새롭게 이미지를 제작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을 연구한다. 이미지가 새롭게 크리에이팅 되기위해서는 의미 전달의 대상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고, 어떻게 이미지화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이미지 제작의 방법적 접근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디지털이미지 크리에이팅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 위의 결과를 가지고 자연물, 인공물에서 감성 어휘와 연상되는 디지털 이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시된 디지털 이미지는 실제 구현될 때 기본이 되는 이미지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 관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되었다. 첫째, 감성차원과 감성어휘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차별화된 디지털이미지 크리에이팅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둘째, 시네틱스법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문헌을 통해 시네틱스의 정의와 전개방법 등 이론적 선행연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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