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교육에서의 디자인 및 창의적 설계교육
Engineering Educations for Creativity and Design in Mind at HIU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9 no.4, 2006년, pp.19 - 27  

한병기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지해성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초록

2000년대에 들어와 교육 현장에서는 국가발전의 주요한 원동력 중 하나인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공학교육 개선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한국공학인증체계(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가 마련되어 생산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자격기준을 제시하여 이를 충족하도록 하고 있다. 본 논문은 홍익대학교의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에서의 디자인 및 창의적 설계교육 체계와 그 수행방법을 다루고 있다. 디자인 및 창의적 설계 교육은 10여년전부터 홍익대학교 공학교육의 중심개념으로서 꾸준히 실행되어왔으며 본문에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한 관련 교과목체계의 정립과 본교에서 지향하고자 하는 교육 특성화 목표를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U(Hong-Ik University) has inculcated students with values necessary to serve society as independent, creative, and cooperative professionals. In HIU, students are encouraged to foster independent thinking, free from the influence of others, but are forged to cultivate their creativity in harmony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단창의적 제품 개발은 공학인증 교과목 체계 이행계획에 따라 2006년 2학기부터 시행 예정이다. 기계·시스템 프로젝트는 기계·시스템설계에 관련된 실험, 실습, 컴퓨터 응용설계 등 기계공학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수하고, 이들 지식을 응용한 제품 개발 및 생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과정은 4학년 1, 2학기 동안 이수하여야 하고, 그동안 배운 전공분야에서 본인의 관심 있는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도록 하여 이론적인 배경과 실험을 통하여 날로 발전 속도가 빨라지는 신기술 지식산업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자질을 향상 시키도록 지도한다.
  • 본 과정은 4학년 1, 2학기 동안 이수하여야 하고, 그동안 배운 전공분야에서 본인의 관심 있는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도록 하여 이론적인 배경과 실험을 통하여 날로 발전 속도가 빨라지는 신기술 지식산업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자질을 향상 시키도록 지도한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논문 작성 방법 및 보고서 작성 요령을 배우고 연구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여 실무적인 연구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 설계엔지니어의 주된 과제는 공학적인 지식을 제품 설계라는 기술적인 문제 해결에 적용하여 재질적, 기술적, 경제적, 법적인 문제와 환경과 인간자신과의 관계들을 고려하여 부과되는 요구조건과 제한 내에서, 해결안을 최적화 하는 것이다. 본교과목은 일반적인 설계의 발생에서부터 시작하여 조사 및 설계 계획, 개념설계의 이론에서부터 시작하여 형상설계와 기본적인 수치 해석, 그리고 이를 CAD 로 구현하기까지의 각종 이론 및 실습 과정을 습득하게 하며 이를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그림 6 은 과목 진행 후에 제출된 여러 가지 Term-project 결과물 사진이다.
  • 할 요건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교과목은 학생들이 엔지니어링 및 인간공학, 산업디자인과 같은 다양한 학문적 배경의 입장에서 제품 개발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인문학을 포함한 다분야 전문가들과의 협업에 의한 제품 개발 수행 능력, 급속한 기술 발전에 능동적으로 적응, 대처하고 이를 융합/통합하여 설계에 반영하는 능력,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기술 관점에 대한 이해를 통한 경영 및 가치혁신 선도 능력 등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이에 관련된 교과 이론과 실습기회를 제공한다.
  • 본절에서는 본과에서 시행된 설계교육관런 교과목들 중 네 가지 과목에 대하여 상세한 강의계획과 결과물들을 예시하고자 한다.
  • , 2004) 그 결과를 교육과정 개발 및 개발 방향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이 때 다수의 피설문자들이 공통으로 설계교육, 특히 창의성의 기반을 둔 강좌과목에 대한 중요성을 지적하였던 바, 본 논문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새로이 정립 된 창의적 설계교육의 틀 안에서 각 교과목의 특색을 설명하고 전체 틀의 기본 방향과 향후 교육 효과에 대하여 함께 논하고자 한다.
  • 의미한다. 즉, 이는 주어진 resource 들의 한계를 자각하고 그 범위 안에서 최적의 제품개발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자주적이고도 창의적인 공학인을 양성하고자 함이다.
  • 지금까지 홍익대학교의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에서의 디자인 및 창의적 설계 교육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공학교육에 있어서의 창의성 함양이라는 중심 개념은 지난 10여년간 홍익대학교에서 중점적으로 수행되어 왔고 또한 본 교과목 체계의 정립을 통하여 추후 본교에서 지향하고자 하는 교육 특성화 목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축약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지해성, 임현준, 정남인, 소현철, 김송희, 김남두, 정영수, 김좌년, 서보경(2006). PACE 프로그램기반 자동차 개발 산학 프로젝트, 한국 CAD/CAM 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133-136 

  2. ABEEK-Accreditation Bo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2005), KEC 2005, On-line. Avalilable: http://www.abeek.or.kr 

  3. Gm(2004), PACE in Action, 3rd/5th Quarter 

  4. Gm(2005), PACE Overview, On-line. Available: http://www. pacepartners. org 

  5. Han, B.k, Choi, S.J., Kim, B.J., Cho. S.S., Kim, J.S., Jee, H.S. and Park, S.H.(2004), A case study and survey for devolopment of ne curriculeum and learning method for mechanical and system design engineering, Kor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7(2), 40-5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