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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문제를 이용한 컴퓨터 알고리즘 개념에 대한 교수방법
An Instructional Method of Computer Algorithm Concept using Elementary Mathematics Problem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9 no.3, 2006년, pp.109 - 119  

임화경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전승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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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은 컴퓨터와 관련된 모든 이론들의 기반이 되는 개념으로 매우 중요하다. 응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컴퓨터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컴퓨터 알고리즘 개념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물들은 매우 드물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수학문제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컴퓨터 알고리즘 개념을 학습하는 교수방법을 설계하였다. 설계한 교수방법을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결과 분석을 통하여 제안한 교수방법이 전통적인 교수방법보다 효과가 있음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gorithm is a fundamental concept for all related research areas in computer science. Though many researches have paid attention to computer algorithm in solving applied problems, few researches have been conducted on how to effectively instruct the computer algorithm concept. This paper propos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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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 방법을 잘못 선택하면 오히려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과 어려움으로 관심과 호기심을 미리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기초개념 중 가장 중요한 개념인 알고리즘에 대하여 교수 방법을 설계하였다.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으로 하였으며, 학년 특성상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논리적, 사고력이 나타나는 시기로 개념학습에 대한 이해가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 '그렇다' 이상으로 응답한 비율이 80%이상으로 학생들은 게임 이외의 알고리즘이라는 내용에 대하여 알게 된 것에 대해 신기해하면서 자신감 있어 했다. 또한 컴퓨터 학습이 수학문제와 연관해서 배울 수 있다는 점에 대하여 신기 해 하였다.
  •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의 교수설계는 일부에 지나지 않지만 다양한 컴퓨터 개념 및 원리에 대한 교수설계의한 방법으로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음을 기대한다.
  • 첫 번째 논문[6]은 초등학생들의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에서 익숙하게 접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네트워크 원리에 대하여 문제중심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교수설계를 하였다. 설계한 방법을 현장에 적용하여 초등학생들 머릿속에 있었던 인터넷 관련 용어들을 의미 있게 연결시켜줌으로써 인터넷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원인을 생각하고 행동을 취하겠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논문이다. 두 번째[7] 논문도 역시 초등학생들이 쉽게 접하는 문제 상황 중 메모리에 대한 것으로 메모리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하여 탐구학습을 통하여 메모리의 역할을 학생들 스스로 찾아내도록 교수설계를 하였다.
  • 평가영역은 수와 연산, 도형, 측도, 확률과 통계 영역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이 검사는 알고리즘의 개념 학습이 수학 문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학 문제 풀이 능력이 동등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p<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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