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2차로도로 횡단면 설계기준은 설계속도별 최소 차로폭과 길어깨 기준은 있으나, 다양한 횡단면 구성안이 없어 전국이 획일적인 도로구조 형태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차로도로의 사고유형별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교통운영 및 안전성 측면에서 횡단면 개선 방안을 수립하고, 평가척도를 선정하였으며, 평가과정을 통해 새로운 횡단면 설계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같은 2차로도 도로폭 $9{\sim}12.9m$ 보다 $6{\sim}8.9m$ 도로가 사고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표적 사고유형들의 개선점은 차로 및 길어깨 확장으로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결과 도로폭 6$\sim$7m 는 교통량 1,000vph에서 급격한 지체 시간 상승을 보이고 있으나. 도로폭 10$\sim$11.5m도로는 1.200vph에서 약간의 변화를 보였다. 이 결과(pcu/일)를 국도와 지방도 일평균교통량(대/일)분포와 비교분석 하여 다양한 횡단면 기준을 제시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2차로도로 횡단면 설계기준은 설계속도별 최소 차로폭과 길어깨 기준은 있으나, 다양한 횡단면 구성안이 없어 전국이 획일적인 도로구조 형태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차로도로의 사고유형별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교통운영 및 안전성 측면에서 횡단면 개선 방안을 수립하고, 평가척도를 선정하였으며, 평가과정을 통해 새로운 횡단면 설계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같은 2차로도 도로폭 $9{\sim}12.9m$ 보다 $6{\sim}8.9m$ 도로가 사고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표적 사고유형들의 개선점은 차로 및 길어깨 확장으로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결과 도로폭 6$\sim$7m 는 교통량 1,000vph에서 급격한 지체 시간 상승을 보이고 있으나. 도로폭 10$\sim$11.5m도로는 1.200vph에서 약간의 변화를 보였다. 이 결과(pcu/일)를 국도와 지방도 일평균교통량(대/일)분포와 비교분석 하여 다양한 횡단면 기준을 제시하였다.
Currently, cross-section design can not reflect highway function and traffic volume, various construction. This research paper provides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type, improvement of traffic operation and safety, assessment for new cross-section standards of two-lane highway. Research show higher...
Currently, cross-section design can not reflect highway function and traffic volume, various construction. This research paper provides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type, improvement of traffic operation and safety, assessment for new cross-section standards of two-lane highway. Research show higher accident rate on 6$\sim$8.9m road than 9$\sim$12.9m road width in two-lane highway. Typical improvement is widening on lane and shoulder width. Simulation show large increase on 6$\sim$7m road delay-time in 1,200vph. In contrast 10$\sim$11.5m road shows slight change on delay-time. This research paper provides various cross-section construction by traffic volume in minor arterial and distributor two-lane highway. The new cross-section design provides adopting highway volume, various construction and flexibility.
Currently, cross-section design can not reflect highway function and traffic volume, various construction. This research paper provides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type, improvement of traffic operation and safety, assessment for new cross-section standards of two-lane highway. Research show higher accident rate on 6$\sim$8.9m road than 9$\sim$12.9m road width in two-lane highway. Typical improvement is widening on lane and shoulder width. Simulation show large increase on 6$\sim$7m road delay-time in 1,200vph. In contrast 10$\sim$11.5m road shows slight change on delay-time. This research paper provides various cross-section construction by traffic volume in minor arterial and distributor two-lane highway. The new cross-section design provides adopting highway volume, various construction and flex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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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그 첫 번째로 2차로 도로의 횡단면을 대상으로 교통특성과 도로의 기하구조 측면에서 효율적 인 운영 및 안전성 개선 방법론을 찾아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지방지역 도로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양방향 2차로 도로 중 보조 간선도 로인 2차로 국도와 지방도를 대상으로 한다. 내용적 범위는 본선의 통과 교통류의 소통 및 안전성 개선을 위해 횡단면 구성을 중심으로 설계기준과 운영 및 안전 측면을 검토하여 우리에게 적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 분석결과 2차로 도로의 사고는 도로폭 즉 차로와 길어깨 폭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Zegeer (1987a)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사고유형에 앞지르기시 사고와 보행자 사고를 추가2)하여 새롭게 세부 유형 분석을 시도해 보기로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형에서 나온 평가지표 결과를 토대로 교통량을 반영한 횡단면 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그림 8, 그림 9는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ADT(pcu/일)에 따른 횡단면 변환점을 그래프로 도식화한 것이다.
이렇게 수행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교통량분포별 적정 횡단면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평가 척도로는 표 10과 같이 통행속도와 지체시 간이었다.
제안 방법
구릉지. 산지 특성을 골고루 반영하기 위해 충남, 충북, 전북, 강원지역중 2차로 도로의 사고 잦은 지점을 대상으로 도로기하구조, 교통량, 통행속도, 교통사고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관련 변수간에 상관 및 회귀분석을 시도 하였다.
횡단면 구성과 관련된 안전성 평가는 Zegeer#의 연구와 본 연구의 차로폭별 사고분석으로 밝혀졌으므로 별도의 안전성 평가는 생략하기로 하고, 본 연구에서는 운영측면 평가에 주력하였다.
이를 위해 본연구에서는 차로폭별로 대안을 설정하고 교통량을 증가 시켜가면서 시뮬레이션을 수행 하여 교통량 증가에 따른 속도변화와 지체시간의 추이를 살펴보기 로 하였다.
조사대상지 선정기준은 KHCM 에서 제시한 양방향 2차로 도로의 이상적 조건을 최대한 반영하면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안을 적용하기 적합한 조건에 따라 선정하였다.
시거가 양호한 평탄한 지역을 선정하여, 차로 폭 및 길어깨 폭의 영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차로와 길어깨폭에 따른 효과분석은 NETSIM 모의실험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모의실험은 기존 2차 로의 국도와 지방도의 차로폭 및 길어깨 폭원과 현재 설계되고 있는 국도의 횡단구성을 반영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차로와 길어깨폭에 따른 효과분석은 NETSIM 모의실험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모의실험은 기존 2차 로의 국도와 지방도의 차로폭 및 길어깨 폭원과 현재 설계되고 있는 국도의 횡단구성을 반영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각각의 대안은 그림 6과 같다.
분석결과 대안 1과 대안 2, 대안 3과 대안 4의 분석이 비슷한 결과를 보여 본 연구에서는 대안 2와 대안 4만을 비교분석 하기로 하였다. 분석에서 주요 고려사항은 각 대안별로 소통능력을 비교하는 것이며 효과척도는 평균통행속도와 지체시간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대안 1과 대안 2, 대안 3과 대안 4의 분석이 비슷한 결과를 보여 본 연구에서는 대안 2와 대안 4만을 비교분석 하기로 하였다. 분석에서 주요 고려사항은 각 대안별로 소통능력을 비교하는 것이며 효과척도는 평균통행속도와 지체시간으로 하였다.
실제로 각각의 2.5km 구간에 대해서 번호표 조사를 통해 지체시간을 조사하였다. 조사분석 결과는 다 음과 같다.
횡단면 평가척도는 사고율과 통행속도 및 지체시간으로 선정하였으며, 평가를 통해 횡단면의 기준을 정립하고, 교통량별 2차로 도로의 횡단면 안(#)을 국도와 지방도 각각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실제 현장 데이터와 비교를 위해 유사한 조건을 가진 구간을 선정하여 NC-97을 설치한 후 1시간 동안 교통량 규모별로 속도를 조사하였으며, 아울러 지체시간 조사도 병행하였다. 본 조사 구간은 2차로 국도 30호(무주~진안)구간과 736번 지방도 신태인 구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지방지역 도로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양방향 2차로 도로 중 보조 간선도 로인 2차로 국도와 지방도를 대상으로 한다. 내용적 범위는 본선의 통과 교통류의 소통 및 안전성 개선을 위해 횡단면 구성을 중심으로 설계기준과 운영 및 안전 측면을 검토하여 우리에게 적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지점수는 24개소(국도 22개 지점, 지방도 2개 지점)이며, 조사자료는 모두 11가지 이다. 지점의 도로폭은 7.
실제 현장 데이터와 비교를 위해 유사한 조건을 가진 구간을 선정하여 NC-97을 설치한 후 1시간 동안 교통량 규모별로 속도를 조사하였으며, 아울러 지체시간 조사도 병행하였다. 본 조사 구간은 2차로 국도 30호(무주~진안)구간과 736번 지방도 신태인 구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전체사고의 차로별 교통사고는 2차로가 km당 1.3 건이 발생하였으며 , 국도와 지방도만을 대상으로 하 면 2차로가 km당 0.76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4차로 이상 도로에 비해 2차로 사고율이 표 1과 같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지방도는 도로폭이 증가할수록 보행자사고와 차량 단독사고의 감소비율이 국도보다 커졌으며, 차대차 사고의 증가율도 국도에 비해 매우 두드러졌다.
지방도 평균 사고율의 경우 4차로가 2차로 보다 약 5배 정도 높게 나타나 2차로가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밝혀졌으나, 치사율은 지방부 2차로도로가 4 차로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차로도로가 치사율이 높은 것은 추월이라는 독특한 현상이 존재하고, 횡단면의 폭이 좁고, 선형이 불량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2차로 도로 대표적 사고유형은 차대차 사고중 정면충돌(앞지르기시와 기타)과 교행시 측면 접촉, 차량단독사고 중 고정물체(장애물)충돌과 도로 이탈 추락. 전도, 차대사람 사고중 포장길 어깨 폭과 관련된 보행자 사고 등 대부분 횡단면구성의 폭원과 관련된 사고였다.
결론적으로 그림 12에 따라 교통량 규모별로 횡단면을 적절히 선택하여 2차로 도로의 효율성을 최대한 증대시킬 수가 있다고 판단된다. 그림 12에서 차로와 길어깨 폭을 상호 유연성 있게 적용하면, 전체 도로폭이 현재 제시된 기준에서 소폭의 변화는 가능 하다.
5m 이상인 도로에서는 그 이상의 속도를 가진 차량의 비율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차로폭에 의해 차량의 속도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위의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2차로 도로의 도로기하구조와 교통운영상에 제반 문제점을 개선하여 도로의 소통능력을 향상 하고,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이 현시점에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 부의 양방향 2차로 국도와 지방도 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고자료 수집의 어려움 과 다양한 노선대를 고려하지 못한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향후에는 좀 더 많은 노선대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2차로 도로의 용량을 증대시키고, 안 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횡단면 기준이 도시부와 지방 부 각각에 대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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