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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워터젯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장비의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of a Prototype Equipment for Road Stripe Removing Using High Pressure Water-Jet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7 no.5 = no.33, 2006년, pp.149 - 158  

김균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한재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권순욱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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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깎기식 제거기에 의한 노면표시 제거작업은 인력에 의존하는 단순반복 작업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교통사고, 잔재제거에 사용되는 프로판 가스의 폭발, 작업자의 건강과 환경에 위해한 먼지와 유해가스 발생 등 위험요소가 상존하고 있다. 이러한 노면표시 제거작업의 문제점은 자동화 로봇화의 잇점으로 작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압수를 이용한 모바일 타입 노면표시 제거장비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노면표시 제거작업 분석결과 노면표시 제거작업은 a)작업준비, b)노면표시제거, c) 현장정리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중 b) 노면표시제거작업의 전 공정을 수행할 수 있는 건설기 계장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개발장비는 1일 8시간 작업 기준으로 약 1,400m를 작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값을 기존방식의 작업량과 비교한 결과 280.0%의 생산성 달성 비율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removing process is labor intensive and time consuming, employing a conventional grinding type manual machine. This manual tasks trigger various dangers such as unexpected traffic accidents or explosions of propane gas used for finalizing removing process, leading to health damage and envi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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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분사된 물과 잔재를 자동으로 회수함으로써 환경친화적인 작업을 유도하고자 한다. 따라서 개발장비는 기본적으로 a) 고압수를 분사 시키는 워터젯 시스템, b) 넓은 범위를 신속히 제거하기 위한 회전형 멀티노즐(rotary multi-nozzle) 시스템, c) 제거범위를 확장 하기위한 요동 엑추에이터(sweeping actuator), d) 제거작업 후 발생하는 각종 폐기물을 회수할 수있는 회수장치(suction system), e) 작업상황을 감시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 (monitoring system)의 5개 구성 요소가 필요하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워터젯 기술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장비의 프로토타입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개발장비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파악된 구성요소들을 각각 설계 - 제작 .
  •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일본과 미국에서 개발한 장비 등 해외장비를 중심으로 기술개발 동향을 살펴본다. 우선 그림 7 (a)의 일본의 SUGINO사에서 개발한 장비이고 그림 7 (b)는 미국의 Jet-Edge사에서 개발한 장비이다.
  • 다시 말하면 각각의 세부 작업들은 서로 다른 위치에서 선행작업을 쫓아가면서 동시에 이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작업속도를 측정하였다. 즉 단위구간의 시작점에서 차선제거기로 노면표시의 제거를 시작하는 순간을 시작시간으로 측정하고, 이후 단위구간이 끝나는 지점까지 청소와 프로판 가스 가열 및 잔흔적 제거 작업이 완료되는 시점을 작업 완료시간으로 측정하였다.
  • 실험하여 성능을 검토하며, 이들 구성요소들을 결합하여 프로토타입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건설기계장비를 실제 도로현장에서 성능실험을 함으로써 실용화 가능성과 생산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노면표시 제거장비 등 현황을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의 워터젯 기술의 건설부문에 응용 사례를 고찰하고, 노면표시 제거 부문에서 이러한 워터젯 기술을 응용한 사례를 조사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장비의 일일작업량과 기존 방식을 이용할 경우에 대한 일일작업량을 비교함으로써, 개발장비의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기존 노면표시제거 작업방식의 작업속도와 개발장비에 의한 작업속도를 비교하면 표 6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노면표시제거의 범위와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회전형 멀티노즐을 설계하였다. 회전형 멀티노즐이란, 노즐 출구부분에 홀(hole)을 2개 이상 형성하여 각각의 분사각이 일정각도를 가지며, 회전 운동까지 같이 겸하면서 분사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재래식 작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행 노면표시 제거작업 현장을 방문하여 제거 작업을 관찰하였다. 또한 관찰결과를 토대로 하여 현장 작업공정을 분석하였다.
  • 흐卜지만 이 정도의 제거 성능을 가진 멀티노즐로 폭 150mm 정도의 노면표시를 빈틈없이 제거하면서 진행하기 위해서는, 제거 진행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회전형 멀티노즐을 제안하였다. 회전형 멀티노즐이란 원주방향의 길이(지름)를 줄인 회전형 2홀 노즐 여러개를 1세트로 배열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워터젯 기술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장비를 개발하여 실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용화 가능성과 생산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를 위하여 개발장비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파악된 구성요소들을 각각 설계 - 제작 . 실험하여 성능을 검토하며, 이들 구성요소들을 결합하여 프로토타입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건설기계장비를 실제 도로현장에서 성능실험을 함으로써 실용화 가능성과 생산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전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요동 엑추에이터를 개발함으로써, 운전자가 자동차의 운전석에서 노즐위치를 확인 . 조작하는 데 따른 불편을 해소하였다.
  • 이러한 조사결과 노면표시제거 작업에 대한 자동화장비 개발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현장분석의 결과는 장비개발시의 요구성능 결정, 개발될 프로토타입의 주요 구성요소, 개발장비의 개념도 등의 도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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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권순욱, 김균태 한재구, 초고압수를 이용한 노면표시 자동제거 장비개발을 위한 제어시스템 및 노면최적조건에 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p139-146, 2004.8 

  2. 도로교통법, 행정자치부, 2003 

  3. 도로공사표준시방서, 건설교통부, 2003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고압수를 이용한 노면표시 자동제거장비개발,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연구보고서, 2004 

  5. 일본유공압학회신판 유공압 편람(상), pp. 359-363, 1989 

  6. SUGINO MACHINE LTd. CAT, 'Water Tools & Accessories,' NO. U4201NE, pp 24-25, 2003 

  7. http://www.jetedge.com 

  8. K. Park, Y. Ham, S. Kwon, K. Kim,J. Han, J. Kim, Development of automatic road marking removing equipment using high pressure water-jet, ISARC2004, pp 165-170, 2004.9 

  9. Hydraulic Control systems, John Wiley & Sons, Inc., pp 174-27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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