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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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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 완성된 의상의 모델 사진을 활용해 다양한 원단(직물)을 직접 Draping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고 직접 샘플이나 시제품을 제작하지 않고도 시뮬레이션만으로 의상 작품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모델과 원단 이미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실시간으로 Mapping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그리고 여기에서 추출되는 시제품을 3D 모델에 입혀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정으로 우선 여러 옷감 조각들을 이용하여 가상의 3D 인체 모델에 옷을 입히기 위한 의복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3D 인체 모델 파일과 2D 재단 패턴 파일을 읽어 들인 다음에 mass-spring model에 기반한 물리적 시뮬레이션에 의해 의복을 착용한 3D 모델을 생성한다. 본 논문의 시스템은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인체 모델을 구성하는 삼각형과 의복을 구성하는 삼각형 사이의 충돌을 검사하고 반응 처리를 수행하였다. 인체를 구성하는 삼각형의 수가 매우 많으므로, 이러한 충돌 검사 빛 반응 처리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Octree 공간 분할 기법을 이용하여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 수를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여 사실적인 영상을 생성할 수 있었고, 수초 이내에 가상 인체 모델에 의복을 입힐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utilizing model picture of finished clothes in fashion design field various material (textile fabrics) doing Draping directly can invent new design, and do not produce direction sample or poetic theme width and confirm clothes work to simulation. Also, construct database about model and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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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사진 모델에 Draping 하는 단순 기능과 달리 사진 모델의 굴곡, 음영 등을 고려해 원단을 Mapping 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표현에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를 2D 피스로 변환하는 제작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옷감이 인체에 침투하는 현상이나 인체로부터 분리되지 않고 인체에 옷이 입혀질 수 있도록 실시간에 상호 작용이 가능한 옷감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 또한 착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복을 인체 모델에 입혀 봄으로써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각도에서 착의 된 의복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본 논문의 시스템은 의 상 샘플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자 의상 디자인에서 완성된. 모델사진을 활용해 디자이너가 사진 모델에 외곽선 영역을 생성하고 원하는 원단(소재)을 Mapping 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체를 뚫고 지나가는 현상을 막을 뿐만 아니라 사실성을 더해주고 있다. (그림 11)은 긴 치마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치마의 허리 부분에 설정된 제약점들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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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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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제홍, 주상호 '인터넷 비즈니스물 평가모델의 분석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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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정희경, 성진수, 김대진, 허만회, 'C#을 이용한 XML Programming Bible', 영진닷컴, 2002 

  23. J.T.Klosowski, M. Held, J.S.B. Mitchell, 'Efficient Collision Detection Using Bounding Volume Hierarchies of K-dop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4, No.1,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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